본문 바로가기

 

꽃샘 추위도 잠시 지나가고 이제 봄입니다.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한 학생들도 조금씩 적응하고 있는데요. 날이 조금 더 풀리면 주말에 나들이 가기 좋은 계절입니다. 하지만 이제 봄나들이는 호사가 되어버렸죠. 미세먼지 때문에 좀처럼 맑은 하늘을 보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황사까지 불어올까 걱정입니다. 설상가상으로 꽃가루에 예민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까지 있다면 봄이 전혀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자, 그럼 봄에 말썽을 부리는 알레르기질환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봄만 되면 콧물이 훌쩍훌쩍, 재채기는 왜 나올까요?

 

 

봄에 유난히 맑은 콧물이 나고 재채기를 한다면 알레르기 비염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면 천식일 수도 있고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인 알레르겐에 유난히 과민하게 반응을 하는 체질 때문에 콧물이 나고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콧물이 나는 ‘알레르기 비염’, 기침을 하고 숨이 답답해지는 ‘천식’, 피부가 가려운 ‘아토피 피부염’은 실과 바늘처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에 알레르기 결막염까지 있으면 눈 주위가 가렵습니다.

 

 

2. 봄에 알레르기 증상이 더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알레르기비염이나 천식의 증상은 1년 중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봄철에 꽃망울이 터지면서 나오는 작은 꽃가루가 알레르기의 원인인 사람은 봄에 주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우리나라에서 봄에는 주로 나무(수목)의 꽃가루가, 여름에는 호밀, 큰조아재비 등 목초(잔디, 풀)의 꽃가루가, 가을에는 환삼덩굴, 돼지풀, 쑥 등 잡초의 꽃가루가 원인이 됩니다.

 

 

봄철 꽃가루가 모두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은 아닙니다. 예쁜 꽃은 보기에도 좋지만 나비와 벌이 모이게 해줘서 아름다운 꽃밭을 만듭니다. 이들은 꽃가루를 많이 만들어내지 못하며 무거워서 바람에 실려 멀리 날아가지 못합니다. 꽃가루가 공기에 잘 떠다니지 않으니 호흡기를 통한 알레르기질환을 잘 일으키지 않지요. 대신, 나비와 벌이 꽃가루를 묻혀 여러 꽃으로 이동합니다. 이처럼 벌과 나비가 꽃가루를 퍼트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꽃을 벌레 충(蟲)을 사용하여 ‘충매화’라고 부릅니다.

 

반면 높은 나무 위에서 떨어지는 꽃가루는 양도 많고 가벼워서 공기 중에 떠다니며 먼 곳까지 날아갑니다. 그래서, 바람 풍(風)을 사용하여 ‘풍매화’라고 하지요. 우리나라는 2월 중순부터 6월까지 꽃가루가 날리고, 3~4월이 절정인데요. 특히 건조하고 따뜻한 오전 시간대에 꽃가루가 많이 날립니다. 이처럼 나무에서 떨어지는 꽃가루가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입니다. 대표적으로 삼나무, 소나무, 자작나무, 오리나무, 개암나무, 너도밤나무, 떡갈나무, 버드나무, 포플러 나무, 느릅나무의 꽃가루들이 있습니다. 꽃가루가 너무 작아서 대개 잘 안 보이는데, 많이 날리는 날에는 먼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그런데, 봄에 하얀 솜털처럼 날아다니다 바닥에 뒹구는 버드나무, 포플러나무, 은사시나무 등의 씨털은 꽃가루가 아닙니다. 씨털은 씨앗을 날려보내는 수단으로 일시적으로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지만 알레르기질환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3.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꽃가루 알레르기는 주로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결막염, 천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4. 미세먼지나 황사가 알레르기질환에도 안 좋겠죠?

 

 

 

먼지의 입자가 클수록 몸 깊숙이 들어오지 못하고 대부분 호흡기관의 입구인 코나 목에서 걸러집니다. 즉, 크기가 10 μm 보다 큰 먼지는 코나 목에 걸리지만 10 μm 미만인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굵기의 1/5~1/10 정도여서 숨을 쉴 때 기도를 통해 들어와 폐에 쌓일 수 있습니다.황사는 몽골이나 중국의 사막 등에서 생겨 날아오는 흙먼지인데요. 입자 크기는 미세먼지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큽니다. 황사가 불어오는 날에는 세차한 자동차도 누렇게 되지요. 황사가 발생하면 한 사람이 들이마시는 미세먼지가 평소보다 3배를 넘는 양이며, 각종 금속 성분도 대략 2~10배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며칠에서 몇 주 동안 대기 중에 머무르며 바람이 불면 멀리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호흡기로 들어와 기관지와 폐에 쌓이면서 기도에 염증을 일으키고 기관지를 수축시켜 천식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쌕쌕거리며 기침을 하면서 폐기능도 떨어질 수 있고요. 천식 환자가 약을 더 많이 복용하거나 입원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평소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이 없던 사람도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에 더 예민해지면서 천식 또는 알레르기 비염이 생긴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심지어 2.5 μm보다 작은 초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혈관 속으로 들어와 심근경색증, 뇌졸중, 부정맥, 심부전처럼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졌습니다.

 

 

5. 봄에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외출은 가급적 삼가거나 장비를 챙겨서 외출하기

 

알레르기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핵심 방법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주변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를 가진 나무가 잘 보이지 않아도 멀리서 꽃가루가 날아올 수 있으니 야외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오전이나 자동차 배기가스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나 미세먼지 예보 등급이 ‘나쁨’ 또는 ‘매우 나쁨’인 경우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겠지요. 특히 어린이, 노인, 호흡기질환이나 심장질환 환자, 임산부는 미세먼지에 취약하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외출을 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 보호안경, 모자를 하면 좋습니다.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 방지에 큰 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나 고령의 노인은 보건용 마스크를 쓰면 숨쉬기 곤란할 수 있어서 의사와 상의 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처방을 받은 흡입기를 가지고 다니세요.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약은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으로 들이마시거나 코에 뿌리는 약의 경우에는 사용법을 충분히 익힌 후에 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천식이 있으면 달리기와 같이 호흡량이 많은 운동 대신에 덜 힘든 걷기 운동으로 바꿀 것을 추천합니다. 외출을 했다면 집에 돌아온 후, 꼭 얼굴과 손발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옷도 깨끗이 세탁해야 하고요. 몸이나 옷에 묻은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까요.

 

 실내에서 좋은 공기 유지하기

 

실내 공기도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창문을 통해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문을 닫고, 미세먼지가 적은 날에는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 주세요. 빨래는 야외에 널지 말고 실내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청소기나 물걸레로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면 금상첨화겠지요?

 

요리할 때는 굽거나 튀기는 것보다 삶는 요리를 하면 실내 공기를 더욱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요리 중에는 환풍기를 이용하고 되도록 자주 환기를 시켜 주세요. 공기청정기도 도움이 되지만, 정기적으로 필터 교체를 하지 않는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실내에서 금연도 필수사항입니다. 건물 안이든 바깥이든 흡연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물론이고 옆에서 담배 연기를 맡는 사람의 건강까지 해칩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그리고 꽃가루로 답답한 계절에 담배부터 끊어 보세요.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봄을 충분히 즐기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집필가의 의견으로, 삼성화재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알아보는 질병 상식] 보러가기

 

▶ 자꾸 피곤해요 (클릭)

▶ 자꾸 콧물이 나요 (클릭)

▶ 옆구리가 아파요 (클릭)

▶ 설사를 해요 (클릭)

▶ 열이 나요 (클릭)

▶ 기침을 해요 (클릭)

▶ 가슴이 아파요 (클릭)

▶ 소화가 안 돼요 (클릭)

▶ 가슴이 두근거려요 (클릭)

▶ 너무 더워서 힘들어요, 온열질환 (클릭)

▶ 머리가 아파요 (클릭)

▶ 목 안이 아파요. 입 안이 아파요 (클릭)

▶ 손이 시려요, 발이 시려요(클릭)

 

▶ 왔다! 봄날 불청객, 알레르기!(클릭)

▶ 부모님 증상에 귀 기울여 보세요(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