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쟁이 치열했던 1차 서류 전형을 통과하고 최종 면접을 앞두고 있는 김화재氏. 올해는 꼭 취뽀(*취업뽀개기)를 하리라 다짐하며 면접에 사활을 걸었는데요. 막상 면접에 임하려고 하니 어떤 의상을 입어야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지 몰라 고민이라고 합니다.

 

한창 상반기 공채를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고 계실 취준생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상의, 하의, 액세서리까지- 합격을 부르는 면접 스타일링 A to Z,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1. 슈트

 

▶ 자켓

 

 

면접 의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슈트. 다양한 패턴과 컬러 그리고 디자인에 따라 골라 입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나에게 적합한 '핏'을 만날 수 있을까요?

 

슈트 선택에 있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컬러부터 이야기를 해볼까요? :)

옛날부터 면접 의상이라 하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검정색 정장을 선택하곤 했었는데요. 무난하고 모던한 이미지 덕분에 크게 유행을 타지 않아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입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비 컬러와 진회색의 슈트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네이비 슈트는 신뢰감과 자신감, 진취적인 느낌 덕분에 신입사원 룩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진회색 슈트의 경우 진중함과 세련미를 더해 전문적이고 도회적인 이미지를 선사합니다.

 

슈트의 컬러에 따른 이미지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직군에 맞는 분위기의 슈트를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컬러를 골랐다면 이제 '핏'을 체크할 차례! 슈트의 상의는 단추를 잠갔을 때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약간 여유가 있어야 하며, 등과 소매 부분에 주름이 많이 지는 경우엔 한 치수 큰 사이즈를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투 버튼 슈트(단추가 세로로 2개 달려있는 자켓)를 착용할 땐 보통 윗 단추는 채우되 아래 단추는 채우지 않습니다.

 

 

▶ 와이셔츠(남성) / 블라우스(여성)

 

 

와이셔츠는 등 부분에 주름이 지지는 않는지, 슈트 상의 밖으로 1.5cm~2cm 정도의 여유가 있는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넥타이를 매야 하는 걸 고려해, 목 부분이 지나치게 타이트해지지 않도록 손가락 한두 개 정도의 여유를 두는 게 좋습니다.

 

컬러는 흰색와 연한 하늘색을 추천합니다.

 

 

 

블라우스는 흰색과 연한 하늘색, 살구색 등의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탑 그리고 셔츠 스타일이 가장 기본적입니다 :)

 

 

▶ 바지

 

 

최근 유행하는 슬랙스를 보면 그 길이가 발목 언저리 정도에 머무는데요. 패셔너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겠지만, 면접 의상으로 적합하다고 보긴 힘듭니다.

 

바지의 길이는 뒷 기장이 구두 굽에 걸리는 정도가 좋으며 컬러는 상의와 통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스커트

 

 

스커트의 경우 H라인이 가장 기본적이며 길이는 무릎 위 10cm를 넘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원피스 위에 자켓을 입는 경우도 많아졌는데요. 원피스 역시 길이가 너무 짧은 것은 피해주세요.

 

유행에 따라 세련되게 입는 것도 좋지만, 면접 의상의 경우 클래식한 것이 가장 좋답니다 :)

 

 

2. 신발

 

▶ 바지를 입었을 때

 

 

마무리까지 완벽한 슈트 핏을 위해서는 신발 선택 또한 소홀히 할 수 없죠!

 

로퍼처럼 끈이 없는 스타일보다는 끈이 있어 좀 더 격식 있어 보이는 구두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레인토, 스트레이트 팁, 윙팁 등) 이 때 구두 끈을 밖으로 빼는 것보다 안으로 넣는다면 더 깔끔해 보이겠죠? 

 

컬러는 슈트와 비슷한 톤으로 가되, 어두운 컬러(블랙 계열)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 치마를 입었을 때

 

 

치마를 입은 경우에는 신발이 매우 잘 보여지기 때문에 너무 화려하거나 편안한 스타일보다는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구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키를 고려해 3cm~8cm 블랙 계열 펌프스 중 선택하되, 약간의 디테일이 있는 제품을 골라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아요 :)

 

 

3. 액세서리

 

▶ 넥타이

 

 

넥타이는 폭과 컬러, 스타일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너무 튀지 않으면서도 밝은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넥타이는 슈트와 와이셔츠의 컬러를 고려하여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밋밋한 솔리드 타입의 넥타이보다는 스트라이프나 도트, 체크 등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밝은 컬러보다는 한 톤 어두운 컬러를 선택해서 슈트의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좋으며 입사를 원하는 회사의 컬러를 선택하는 것도 센스있는 선택이 될 수 있어요 :)

 

너무 좁은 폭의 넥타이는 가벼워 보일 수 있고, 넓은 폭의 넥타이는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폭의 넥타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넥타이를 착용할 때에는 너무 타이트하게 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길이는 넥타이의 끝이 벨트를 살짝 덮는 정도가 적당해요 :)

 

 

▶ 스타킹

 

 

스타킹의 경우,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운 것보다는 자신의 피부색에 맞는 것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말

 

 

패션의 포인트라고도 불리는 양말이지만, 면접장에서 만큼은 어두운 색으로 맞춰 신는 것이 좋습니다. 슈트보다 한 톤 정도 어두운 색으로 선택하는 것이 Best!

 

 

면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 면접 스타일링!

위에 소개해드린 면접 스타일링을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면접 되시길 바랄게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