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뉴스를 켤 때마다 접하게 되는 화재 사고 소식! 재산피해는 물론이고 때론 사람의 목숨마저 앗아가는 화재사고를 볼 때마다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화재는 작은 주의만 기울여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요. 화재의 위협이 일상 속 사각지대에 도사리는 일이 없도록, 가정 내 화재 발생 원인을 하나씩 체크해보겠습니다.

 

 

▶가정 내 주요 화재 발생 원인 체크!

 

 

① 전기 누전

 

전기장치나 전선에서 전류가 새어나가는 누전. 이를 방치했다간 감전 및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이상 발견 시 신속히 조치해야 합니다. 특히 외부의 전선은 기온, 수분, 햇빛 등의 영향으로 손상되기 쉬우니 자주 체크해주세요.

 

 

② 문어발 콘센트

 

플러그를 많이 꽂을수록 과부하가 걸리며 고열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전력 요구량이 높은 전열기(히터, 전기포트, 다리미 등)를 동시에 여러 개 꽂을 경우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안 쓰는 콘텐츠는 되도록 빼고, 많은 기기를 사용할 땐 콘센트를 분산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③ 먼지 쌓인 전기용품 

 

콘센트나 전기제품 안에 쌓인 먼지에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지는 걸 ‘트래킹(tracking)’이라 합니다. 만약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전기용품을 사용할 때 매캐한 냄새가 난다면 즉시 코드를 빼고 점검과 청소를 진행하는 게 좋겠죠?

 

 

④ 조리 중인 주방 

 

주방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화재는 부주의나 실수에서 비롯됩니다. 펄펄 끓는 냄비를 방치한 채 자리를 비우거나 가연성 물질을 불 옆에 두는 등의 사소한 행위가 화재로 이어지곤 하니까요. 이를 방지하려면 조리 전 주방 정리를 깔끔히 하고, 가스레인지가 켜진 동안엔 수 분 이상 자리를 비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그림을 클릭하면 가정종합보험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꼼꼼한 집안 단속에 더해, 가정종합보험(=주택화재보험, 재물보험) 가입으로 가정 내 화재 위험 및 그밖의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는 게 어떨까요? 화재나 폭발로 인한 각종 재산 손해부터 상해, 배상책임, 벌금 등의 위험을 든든하게 보장해드리는 가정종합보험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세요!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