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걸음 걸어가니까 내가 볼 수 있는 세상이 달라지더라고요. 다음 풍경은 또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해요. 다만, 좀 더 긍정적인 마음으로 걸어가고 싶다는 생각은 있죠. 아직 미완성의 삶을 살고 있으니까, 완성에 가까워지려 노력하고 있어요.”

 

긍정의 힘으로 끝없이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삼성화재 광희지점 엄명순RC를 만나봤습니다. 

 

 

다시 돌아온 삼성화재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지다

 

 

래 보험 대리점으로 20년 가까이 일하다가 5년을 쉬었어요. 2014년 1월 삼성화재 전속 설계사인 RC로 다시 돌아왔죠. 쉬는 동안 많은 일을 겪었어요. 그래서였는지 이 일이 너무나 간절하게 하고 싶더라고요. 다시 돌아왔을 때는 저 자신이 느끼기에도 겉모습부터 내면까지 많이 달라진 것 같아요. 예전에는 제 말투나 행동이 다소 사무적이었던 탓에 차갑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세상살이는 먼저 다가가지 않으면 아무도 나에게 다가와주지 않는다는 걸 알았죠. 지금은 누구라도 제가 먼저 웃으며 다가가려 해요. 

 

일을 다시 시작하고 나서 더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으로 앞뒤 가리지 않고 일했어요. 그렇게 1년을 열심히 살았더니 삼성화재가 고객 만족에 두각을 나타낸 RC들을 위해 실시하는 고객만족대상 시상식에서 루키 은상을 받았어요. 중고 신인이라 그런지 감회가 남달랐죠. 앞으로는 챌린저 금상도 받고 싶고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어요. 그렇게 스스로 도전하고 성장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몰랐던 세계를 꿈꾸며 성장하는 게 너무나 좋아요. 나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것 같아 더 기쁘죠. 

 

 

중고신인으로 부활! 

믿고 맡기는 엄명순이 되다! 

 

 

처음 삼성화재 RC로 일을 다시 시작하는데 이전에 20여 년을 일했는데도 신인 RC로 대우를 하더라고요. ‘내가 왜 신인이야’ 투덜거린 적도 있어요. 그런데, 신인이 아니고서는 누릴 수 없는 일들, 신인이라서 받는 혜택이 많더라고요. 다시 신인으로 들어와서 이런저런 제도를 누릴 수 있었으니 얼마나 좋았겠어요. 세상이 달라 보이더라고요. 그렇게 계단을 하나씩 올라오다 보니까 또다른 목표가 보이더라고요. 한 단계 올라서면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질 걸 아니까 더 열심히 하고 있어요. 

 

그런데 돌이켜보면 예전에도 영업은 잘했어요. 그런데 일을 즐기지 못할 때니까, 보험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게 힘들기만 했죠. 이제는 즐기면서 일하고 있고 또 자신 있으니까 저를 믿고 맡겨 달라고 하죠. 지금은 믿고 맡기는 엄명순이 돼 있어요. 

 

 

최고의 직업, 삼성화재 RC

경청하는 자세로 OK!

 

 

예전엔 미처 몰랐는데, 삼성화재 RC가 최고의 직업이더라고요. 자신의 계획과 일정에 맞춰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직업이 세상에 그리 많겠어요? 사실 보험설계사가 미래에 사라질 직업이라고 하는데,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보험은 사람 손이 꼭 필요한 일이에요. 요즘 고객들도 온라인으로 요모조모 꼼꼼히 따져보고 꼭 저희 같은 ‘인간 설계사’를 찾으세요. 그래서 저는 삼성화재 RC라는 일이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모두가 인정하는 직업으로 남아있길 바라고 있어요. 그러려면 우리 RC들이 먼저 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보험 영업이란 일 자체가 존중받을 거예요. 그건 우리 노력 여하에 달린 일이겠죠? 

 

만약 이 일을 시작하려는 분이 있다면, 이것만 지켜주세요. ‘경청’의 자세를 가지는 것! 보험 영업을 하려면 남의 말을 잘 들어야 돼요. 회사의 영업 방향이나 시장 전략도 여기 포함되죠. 저 역시 회사의 방향을 따라 전진하다 보니 인정도 받으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지만, 아직 멀었어요. 여전히 쫓아가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단계에 있으니까요. 회사가 공유해주는 정보를 온전히 다 챙길 때 제가 더 높은 위치에 있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고객 역시 마찬가지예요. 저는 고객을 만나서 보험 얘기를 해본 적이 없어요. 보험 상품을 권하러 갔다가도 이런저런 사는 얘기를 더 많이 하는 편이에요. 서로 마음을 내어주고, 또 그 진심을 잘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고객도 저를 믿어주시더라고요.

 

 

버겁게만 느껴진 삶의 무게 

고객과의 약속으로 이겨내다

 

 

20대 초반에 결혼하고 엄마가 됐어요. 그 당시에는 지금과 달리 힘들게만 느껴지던 보험 대리점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엄마로, 며느리로, 아내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했죠. 그러다 보니 지치더라고요. 그렇게 삶에 허덕이고 있을 때쯤 한 고객의 믿음이 지금의 저를 있게 만들어 주신 것 같아요. 그 고객이 사업을 하다 잘 안 되셨어요. 그래서 보험을 다 해지할 수밖에 없었죠. 마지막 남은 자동차보험을 해지하면서 그러시더군요. “내가 꼭 성공해서 다시 엄명순씨한테 보험 가입할게요.” 약속 아닌 약속을 한 거죠. 그러니 저도 관둘 수가 없더라고요. 

 

그 분은 3년 만에 다시 사업을 일으키셨어요. 저한테 한 약속을 지키려고 정말 열심히 사셨대요. 그때 그 약속덕분에 제가 이 일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었죠. 삼성화재 RC가 된 이후로 고객들을 만날 때면 꼭 이렇게 말씀드려요. “저, 이 일 정말 오래 할 겁니다. 제가 앞으로 30년은 보험 계약 관리 책임지겠습니다.” 이건 저 스스로의 약속이기도 하죠. 30년 일하겠다는 다짐 같은 거니까요. 

 

 

공황장애를 이겨내고 

나의 세상을 변화시키다 

 

 

이른 결혼으로 처음엔 저를 돌볼 시간이 없다는 게 너무 슬펐어요. 그런 삶의 무게를 이겨내고자 독거노인들을 찾아가 음식도 전달해 드리는 자원봉사도 하고, 대학 공부도 했죠. 종교의 힘을 빌리기도 했어요. 그렇게 부던히 저 스스로를 온전히 바로 세우려고 노력하고 나서야 비로소 고민을 털어낼 수 있었어요. 한 번은 간절하게 기도하던 중에 너무 지치고 힘들더라고요. 그 와중에 배가 고팠어요. 그때 먹은 김밥 한 줄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게 느껴졌어요. 김밥 한 줄에 다른 생각이나 욕심이 다 사라진 거죠. 사람이 이렇게 단순하구나 싶었어요. 

 

그렇게 봉사, 종교, 공부 세 가지를 병행하다 보니 결국 생각지도 못한 좋은 일이 오더라고요. 그 전에는 ‘내 인생이 왜 이럴까’, ‘열심히 했는데 왜 성과가 안 날까’, ‘왜 상대가 날 알아주지 않지?’ 계속해서 뭔가 부여잡고 있어서 성취감을 못 느꼈는데, 그런 생각들이 저한테 아무 도움이 안 된다는 걸 깨달은 거예요. 

 

 

그리고 

소소한 행복을 꿈꾸다 

 

 

지금 제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아주 단순해요. 나라는 존재가 주위에서 잘 인정받는 것. 일찍 결혼하고 친구들과 멀어지면서 기댈 곳이 없었거든요. 아무리 힘들어도 ‘차 한 잔 할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던 거죠. 이제는 지난 시간을 아쉬워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밝게 생각하며 살려고 해요. 생각해보면 전 행운아인 거죠. 일도 즐겁게 잘 하고 있고, 주위에서 인정받고 있고, 자녀들도 제법 컸으니 이제 저를 위해 열심히 살면 되니까요. 

 

또 한 가지 꿈꾸는 건, 제 이름을 건 골프대회를 개최하는 거예요. 고객들을 초청해서 소정의 참가비를 받아서 어린이재단 같은 단체에 기부하는 거죠. 올해 아주 작은 규모로 처음 진행해봤는데 쉽진 않았어요. 그렇다고 어려운 일도 아닌 것 같아요. 언젠가 실현시킬 수 있을 거예요. 취미생활 즐기고, 기부도 하고. 고객과 함께 두 배로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닐까요? 

 

 

20대에게 배우는 열정, 

엄명순이 말하는 내일 

 

 

저희 지점이 중구의 회사 밀집지역에 있어요. 점심시간이 되면 젊은 회사원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거든요. 가만히 보면 다들 열심히 살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 모습을 보면서 ‘그래, 나도 열심히 살자’ 생각하죠. 

 

그런데 다들 표정이 너무 심각해요. 30대에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40대가 되면 얼굴에 자신이 살아온 과정이 그대로 보인다고. 그 얘기를 듣고 많이 웃으려고 노력했어요. 적어도 마흔이 됐을 때, 인상 쓰고 있는 모습이 아니었음 좋겠다 싶었거든요. 그래서 지금은 많이 달라졌죠. 여러분도 지금 거울을 한 번 보세요. 그리고 찡그리고 있다면, 슬쩍 웃어보세요. 주변의 시선이, 또 여러분 앞에 펼쳐진 세상이 달라질 거예요.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