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FRS(국제회계기준)가 보험 산업은 물론, 금융 전반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국내에서만 활동하던 기업들이 활동 무대를 지구촌으로 확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냥 회계도 어려운데 국제회계라니…더 복잡하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삼성화재 Mic-On’이 나섰습니다! 삼성화재 소속 계리사들을 만나 IFRS란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가진 제도인지 물어보았습니다. :)

 

 

 

 

 

Q. IFRS가 무엇인가요?

 

IFRS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만든 글로벌 회계기준인데요. 약자를 말씀드리면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라고 합니다. 즉, 국제적으로 공통된 회계 제도를 의미합니다.

 

 

 

 

Q. IFRS는 왜 실시하게 된 거죠? 

 

글로벌 경제위기로 보험회사의 재무 건전성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기존의) 보험 회계 기준은 각 나라의 보험 회계 관행을 인정하다 보니 국가 간 비교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도입 후에는 (동일 기준 비교로) 투자자에게 좀 더 유용한 재무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IFRS는 기업이 국경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기업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세계 공통 기준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마련된 기준입니다. 기업의 경영 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재무 상태는 탄탄한지 등에 관해 나라마다 다른 기준으로 평가를 하던 것을 단일한 기준으로 정리한 것이죠. 이를 통해 투자자는 물론 소비자, 금융회사, 각국 정부 등이 명쾌하게 기업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IFRS와 기존 회계 기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부채평가나 수익 인식 방법이 바뀝니다. 기존에 보험을 판매했던 시점의 시장 상황으로 부채를 평가했다면, (앞으로는 평가하는) 시점의 상황을 가지고 평가하기 때문에 보험회사 입장에서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Q. 삼성화재에서는 IFRS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IFRS의 기준서가 원칙만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회계 처리에 관한) 실제적인 방법론을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방법론을 표준화시켜서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일반기업회계기준(K-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을 따랐던 우리 기업들도 IFRS 도입 이후에는 원칙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기업마다 자율적인 회계 정책을 운영하게 됩니다. 

 

 

 

Q. IFRS가 본격 도입되면 보험사에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많은 보험회사들이 IFRS 도입 이후 재무 건전성 악화를 우려하여 자본 확충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삼성화재는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로 IFRS 도입 이후에도 업계 최고의 재무 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회계 기준 변경 작업에 계리사들이 참여하는 이유가 있나요?

 

보험 상품의 보장 기간이 길잖아요. 짧게는 3년, 길게는 100년 동안 보험 보장이 이뤄지는데요. 보험 기간이 길기 때문에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예측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고 계리 업무에 이해도가 높은 계리사들도 많이 참여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도입되는 새로운 회계 기준인 IFRS! 삼성화재는 업계 최고의 재무 건전성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안심을 드리겠습니다. :)

 

 

더 궁금하다면?
▷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가다! (클릭)

▷ 지속가능경영사무국에 가다! (클릭)

▷ 인천공항 삼성화재 데스크에 가다! (클릭)

▷ 침수예방 비상팀을 만나다! (클릭)

▷ 2018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에 가다! (클릭)

▷ 자전거 동호회 ‘블루휠즈’를 만나다! (클릭)

▷ 피서지 자동차 무상점검 나선 삼성화재 애니카손사와 만나다! (클릭)

 

천체관측 동호회 ‘별과 우리 유산’을 만나다! (클릭) IFRS 도입, 삼성화재 계리사들을 만나다! (클릭) 2018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에 가다! (Ⅱ) (클릭)

 

킥복싱반 ‘스파링스’를 만나다! (클릭)▷ 삼성화재 애니핏 편 (클릭)▷ 가족과 함께하는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클릭)

▷ ‘뽀꼬 아 뽀꼬’ 음악회에 가다! (클릭)

▷ 2018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결승전 현장에 가다!(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