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격적으로 봄이 느껴지는 요즘, 등산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실내활동으로 몸과 마음이 지친 분들이라면 가벼운 등산을 통해 활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런 등산이 겨울철 내내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답니다. 오늘은 봄철 산행을 나서기 전 주의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소개해 드립니다.

 

 

1. 산에 오르기 전 준비 운동 필수

 

 

 

 

오랜 시간 실내 생활을 하며 운동량이 적어진 상태에서 갑자기 산에 오르면 부상의 위험이 커집니다. 겨울 동안 운동을 하지 않아 근력과 신체 유연성이 감소하고 심혈관계 능력이나 몸의 반사 능력도 낮아져 있기 때문인데요. 겨울철 등산보다 봄철 등산을 할 때 부상의 빈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그중 발목 부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오랫동안 걸으며 다리에 피로감이 쌓이고 민첩성이 낮아진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며 발목을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등산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발과 다리 그리고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나에게 맞는 등산로 선택하기

 

 

 

 

등산은 체력적으로 매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간혹 자신의 나이나 건강 상태, 체력에 맞지 않는 등산로를 선택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단순히 평지를 걷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등산하는 동안 컨디션 조절이 필요하며, 몸에 무리가 갈 경우 간혹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등산을 하기 전에는 나에게 맞는 등산로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오로지 정상만을 위해 험한 코스를 선택할 경우 중간에 체력이 모두 소진되어 제대로 등산을 마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기간에는 일부 등산로가 통제될 수 있으며, 등산로가 아닌 곳을 이용하여 등산할 경우에는 사고 발생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산에 오르기 전, 즐거운 추억을 위해 나에게 맞는 등산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해 주세요.

 

 

3. 복장 및 준비물 점검

 

 

 

 

봄철 산행을 할 때의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얇은 옷을 입고 산에 오르는 것인데요. 낮의 따뜻한 날씨만을 생각해서 가벼운 옷차림으로 산을 오르다 한기를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봄철이지만 산의 아래와 정상의 온도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기상 상황의 변화로 낭패를 보게 될 수도 있는데요. 따뜻한 한낮의 온도를 기준으로 복장을 정하기보다는 기온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여분의 옷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무리 쉬운 등산 코스라도 슬리퍼나 구두 등을 신는 것은 위험합니다. 내 발에 맞고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운동화 및 등산화를 신고 반드시 발에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산 스틱을 사용하면 하중을 분산시켜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등산을 할 수 있는 점도 잊지 마세요.

 

등산하면서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식수와 간식입니다. 등산하는 중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체력이 고갈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틈틈이 간식으로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것인데요. 산에 오르는 시간과 난이도에 따라서 충분히 준비하되 쓰레기는 반드시 모두 가지고 내려오도록 합니다.

 

 

4. 시간, 기상 상황 등 확인 

 

 

 

 

등산 준비가 다 됐다면 즐거운 등산을 할 수 있는 날인지 제대로 확인해야 하는데요. 날씨가 갑작스럽게 변하지는 않는지, 출발 시각과 도착 시각은 충분한지 등을 살펴야 합니다. 출발 전 날씨가 좋더라도 정상의 날씨가 좋지 않아 중도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너무 늦은 시간에 하산하는 경우 해가 지고 어두워져 길을 잃는 등 위험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습니다. 산에 오르기 전에는 등산 코스를 완주하는 시간, 기상 상황 등을 충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음주 금지

 

 

 

 

간혹 정상에 오른 기쁨과 함께 술을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즐거운 마음에 술을 마시다 보면 어느새 등산에 위험할 정도로 취기가 오르기도 합니다. 이런 음주 등산 역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 산을 오르내리다 보면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발을 접질리거나 미끄러지고 넘어지기 쉬운데요. “한 잔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마음보다는 자기 자신과 함께 하는 사람들을 위해 등산 시에는 절대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6. 낙석 및 미끄럼 주의

 

 

 

 

 

봄철에는 겨울 동안 얼었던 땅이 녹으며 해빙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늘진 곳이나 땅이 얼어 있는 곳에서는 미끄럼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협곡은 낙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낙엽 아래 얼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더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낙석 사고의 절반 이상이 3월과 4월에 발생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안전한 등산을 즐기시기를 바랄게요.

 

 

오늘은 안전을 위한 봄철 산행 주의 사항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맑은 공기가 가득한 산에서 그동안의 답답함을 버리고 생기 넘치는 활력을 채울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도 기억하시길 바랄게요.

 

등산을 좋아하시는 삼성화재 건강보험 고객이시라면 애니핏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Relate Site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