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출이 자유롭지 않은 요즘, 자녀가 있으신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아이들과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입니다. 성인보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아이들은 일상적으로 경험하던 외부 활동이 제한되며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치기 마련인데요.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좀 더 즐거운 실내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엄마와 아빠가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맛있고 건강한 요리를 놀이로

 

 

 

 

많은 부모님이 어렵게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들과의 식사 시간입니다. 특히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다양한 채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나 편식을 바로잡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여러 음식재료를 활용한 놀이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답니다.

 

 

 

 

아이들에게 주방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공간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아이들이 주방공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평소 잘 먹지 않는 채소를 썰어 직접 김밥 만들기, 샌드위치 만들기를 하거나 다양한 토핑을 활용하여 식빵 피자 만들기, 과일을 꼬치에 꽂아 과일꼬치 만들기와 같이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식재료를 다룰 수 있는 요리놀이를 추천합니다. 모든 재료를 준비하기 어렵다면 쿠키만들기나 호떡만들기 키트와 같이 재료가 준비된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직접 과일과 채소를 만지고 맛보면서 스스로 요리를 완성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 섭취를 통해 편식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2. 재활용품으로 장난감 만들기

 

 

 

 

요즘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게 되면서 박스와 같은 재활용품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이런 재활용품들도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놀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커다란 종이 박스는 물감이나 크레파스를 이용해서 박스 집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는데요. 창과 문을 만들고 평소 좋아하는 색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기 놀이를 하면 아이들은 자신만의 특별한 공간을 만드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또 휴지심이나 페트병에 수수깡이나 색종이 등을 붙여 장난감을 만들거나, 깡통을 이용하여 화분 만들기와 같이 업사이클링 놀이를 해보는 것도 아이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드는 놀이랍니다. 재미있게 논 다음에는 잘 정리해서 재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3. 물감과 손을 활용한 촉감놀이

 

 

 

 

아이들에게 다양한 색감과 촉감은 모두 좋은 공부가 되는데요. 붓이나 색연필처럼 그림도구를 활용하여 그림 그리기가 쉽지 않은 연령의 아이들이라면 물감과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해볼 수 있답니다. 손이나 발에 물감을 묻혀 직접 종이 위에 찍어보며 다양한 색에 대해 익히는 것인데요. 벽지나 바닥, 아이들의 옷이나 장난감 등에 물감이 묻거나 청소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욕실 벽면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손을 사용하는 놀이인 촉감놀이는 아이들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뇌세포를 자극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데요. 물감 이외에도 뻥튀기, 두부, 국수, 미역 등 식재료를 활용하면 더욱 안심하고 놀 수 있답니다. 이런 촉감놀이는 손에 무언가 묻는 것에 지나치게 예민한 아이들의 성향을 바꿀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하네요.

 

 

4. 신체를 이용하는 놀이 활동

 

 

 

 

매일 집안에 머물러야 하는 아이들이 힘들게 느끼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넘치는 에너지를 소모할 수 없다는 점일 텐데요. 조금은 격렬해 보일 수 있지만, 몸을 부딪히며 땀을 흘리는 신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로는 숨바꼭질이나 레슬링, 손바닥씨름, 비행기 놀이 등 맨몸으로 놀 수 있는 활동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게임의 룰을 정확히 인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공동주택에 거주한다면 층간소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소도구를 활용하여 몸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체놀이도 있습니다. 편을 나누고 손과 발을 사용하여 풍선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하는 풍선놀이나 종이컵을 블록처럼 높이 쌓거나 성을 만드는 종이컵 쌓기, 휴지심과 휴지통을 이용한 투호놀이 등은 쉽고 간단한 놀이랍니다. 이런 신체 활동은 우리 아이들의 신체를 발달시키고 인지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데요. 특히 부모가 함께하는 신체 활동은 아이들이 놀이 과정에서 스스로 규칙을 익히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부정적 감정을 낮출 수 있습니다.

 

 

5. 책도 읽고 놀이도 되는 독서 활동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서일 텐데요. 아마 평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아니라면 책장을 펼치기조차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럴 때는 억지로 독서를 강요하기보다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책으로 도미노 놀이를 하거나 책으로 성을 쌓아보는 놀이가 있는데요. 책을 읽지 않아도 책이라는 대상 자체에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랍니다. 책의 내용을 궁금해하는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고 다양한 목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줄거리 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이해력을 높이는 좋은 활동이 됩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아이들과 역할극 놀이를 하거나 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등의 놀이활동으로 표현력을 높이고 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코로나19로 매일 집안에서만 보내는 시간이 더욱더 힘든 우리 아이들이 평소보다 더 쉽게 짜증을 내거나 응석을 부리는 것이 늘어났다면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다는 증거입니다. 매일 같은 일과가 아닌 조금 더 다양한 놀이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면 조금 힘든 이 시기도 잘 버텨낼 수 있지 않을까요? 최선을 다해 일상을 보내고 있는 모든 분께 응원을 보냅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