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 것이 왔습니다. 덥고 습하고 꿉꿉한 장마철이 왔습니다. 혹시 자동차 점검 하셨나요? 관리해야 할 것도 많고 신경 써야 할 것도 많은데.. 언제나 "안전하게 타고 다녔으니 무슨 일 있겠어?"라고 생각하며 미루고 계신가요? 아 물론 장마철엔 차를 사용하지 않는 게 제일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차를 안 쓸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오늘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자동차 습기의 다양한 원인을 찾고, 해결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습기가 찰까요?

 

 

자동차 유리의 습기는 차량 내부 혹은 외부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차량 내부와 바깥쪽의 기온 차에 따라 발생하는데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아래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습기’입니다. 비가 내리는 날, 차량 내부와 바깥쪽의 기온은 다를 수밖에 없죠? 특히 주행 중에는 차량 바깥쪽 유리창에 공기 마찰이 발생하면서 습기가 기화되는데, 이때 차가운 빗방울이 유리창을 냉각시킵니다. 따라서 수분 함유량이 많은 쪽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유리창에 이슬이 맺히게 되죠. 

 

두 번째 원인은 ‘계절’입니다. 계절에 따라 습기가 차는 위치가 다른 겁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 기온이 바깥쪽보다 낮아지면서 외부 유리창에 습기가 차게 됩니다. 겨울에는 히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 기온이 바깥쪽보다 높아지므로 안쪽 유리창에 습기가 차게 되죠. 

 

 

2. 습기로 시야 확보가 어려워요 

 

 

운전 중 앞 유리에 습기가 차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며 동시에 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때 린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린스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수증기의 응결을 막아 습기가 생기지 않게 도와준답니다. 부드러운 천에 린스를 묻혀 골고루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운전 도중 습기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창문을 활짝 열고 에어컨을 켜기만 하면 내부 습기를 금세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가 많이 내려 창문을 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외부순환모드를 작동해 바깥 공기가 차량 내부로 들어오도록 해 주세요. 

 

 

3. 꼭꼭 체크하세요! 

 

1) 와이퍼 점검 & 교체

 

 

갑자기 내리는 비. 이때 와이퍼가 마모돼 시야 확보가 어렵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비가 오기 전에 와이퍼 점검은 필수랍니다. 와이퍼의 수명은 평균 6개월~1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무 성분이 굳기 때문에 수명이 다했다면 물기를 제대로 닦아내지 못하고 심지어 유리창에 흠집을 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와이퍼는 언제 교체해야 할까요?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빗살 무늬가 생기거나 닿지 않는 부분이 보일 때 교체하면 됩니다. 교체 비용이 비싸지 않고, 교체 방법 또한 어렵지 않아 장마철에는 꼭 한 번 점검하고 교체하는 게 좋겠죠? 특히 고무로 된 와이퍼 블레이드 부분은 여름철 온도 변화에 아주 취약하다고 하니 꼭 확인하세요! 

 

 

 

 

 

2) 유리창 유막현상 점검

 

 

와이퍼 교체 후에도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유막 현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막 현상’이란? 곤충의 사체, 먼지, 앞차의 배기가스 등 이물질의 유분이 앞 유리창에 쌓이면서 얇은 기름막을 형성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평소에는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세차를 할 때나 비가 오는 날엔 눈에 띄는현상이랍니다. 

 

유막은 유막 제거 제품을 사용하거나 집에 있는 치약을 사용해 혼자서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리창에 미리 발수코팅제를 발라두면 빗물이 맺히지 않고 흘러내리기 때문에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된답니다. 

 

꿀팁 : 유막 제거와 와이퍼 교체를 함께 해 준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빗길 운전은 평상시 운전에 비해 10배 이상 위험하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양한 이유로 시야까지 방해 받는다면 그 위험도는 상상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겠죠? 쏟아지는 비와 습기로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장마철! 우리의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들은 반드시 사전에 점검하고 안전한 장마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