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환경보호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전기차는 차의 구조 자체가 단순해 그만큼 사용 부품이 줄어들어 더 경제적이고,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아 환경보호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공영 주차장 할인, 자동차 취득세 감면 등의 혜택을 내세우며 전기차 구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죠.

 

전기차가 전기모터를 구동해 달리는 자동차라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구동원리, 전기차 종류별 특징, 세제 혜택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광범위해 놓치기 쉽습니다. 오늘은 삼성화재 프로포즈전기차에 관한 A to Z를 정리해드릴게요!

 

 

 


 

 

전기차 구동원리

 

 

전기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으로 모터를 회전 시켜 주행합니다. 따라서 전기차는 기존 자동차에 있는 엔진과 변속기가 없어 전기 동력과 관련된 부품이 자리를 잡고 있죠. 구동모터, 감속기, 배터리, 온보드차저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오직 전기차에만 있는 부품(장치)>

 

1. 구동모터 

: 구동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전환하여 바퀴를 굴리는 장치입니다. 구동모터는 주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구동모터는 발전기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 등 탄력 주행 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죠.

 

2. 감속기

: 감속기는 모터의 특성에 맞춰 동력을 바퀴에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일종의 변속기입니다. 하지만 변속기가 아닌 감속기라 부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죠. 모터는 분당 회전수(RPM)가 내연기관 엔진보다 훨씬 높아 회전수를 상황에 맞게 바꾸는 변속이 아닌, 회전수를 하향 조정(감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배터리

: 배터리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부품으로, 내연기관차의 연료탱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보통 배터리 용량에 따라 좌우되죠. 또한, 전기차 배터리는 낮은 온도에서 충전량이 감소하여 충전 속도가 느려지죠. 전기차의 배터리 히팅 시스템은 배터리를 최적 온도로 유지시켜 동절기 성능 저하를 예방하고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장치입니다.

 

4. 온보드차저

: 온보드차저는 완속 충전을 하거나, 휴대용 충전기로 가정용 플러그에 꽂아서 충전할 경우 차량에 입력된 교류* 전원(AC)을 직류* 전원(DC)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인버터와 비슷해 보이지만, 온보드차저는 충전을 위한 장치이며 인버터는 차량 가속 및 감속과 관련된 장치라는 점에서 그 역할이 다르죠.

*교류 : 주기적으로 전기가 흐르는 방향이 바뀜

*직류 : 전기가 항상 같은 방향, 일정한 방향으로 바뀜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2020)

 

 

 

 

 

전기차 종류

 

 

1.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3. 전기차(EV)

4. 수소전기차(FCEV)

 

 

전기차는 동력계 구조에 따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4가지로 분류합니다. 용어들이 생소해 꽤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각 자동차의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1.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엔진과 구동모터를 모두 장착한 자동차입니다. 자동차가 출발할 때 및 저속 운행을 할 때는 고전압 배터리에 저장해 둔 전기로 모터를 작동해 주행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엔진과 모터가 함께 작동되죠.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엔진의 발전기와 회생제동 시스템*에서 비롯된 전기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기 에너지를 충전할 필요가 없어 충전 인프라에 얽매이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회생제동 시스템 : 차량 감속 및 제동 시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 시켜 구동용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

 

 

2. 친환경성을 보다 높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역시 엔진과 구동모터를 장착한 자동차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전기차보다 고전압 배터리의 용량이 더 크고, 외부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죠. 따라서 전기 에너지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져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소에서 전기를 충전할 수 있어 전기 에너지만으로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고, 충전이 어려운 상황일 때는 엔진으로 운행이 가능해 편리하죠.

 

 

3.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EV)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만으로 달리는 자동차입니다. 화석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배기가스 배출이 없고, 엔진 없이 모터로 움직여 소음 및 진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특징이 있죠.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규제가 심화되면서 친환경차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출발과 동시에 최대 회전력을 사용할 수 있어 중저속에서의 가속 성능이 뛰어나다는 장점도 있죠.

 

 

4. 공기를 정화하며 달리는 수소전기차(FCEV)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에너지로 모터를 구동해 주행합니다. 차이점은 외부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 연료 전지 시스템을 통해 차체 내에서 전기 에너지를 직접 생산한다는 점이죠. 연료 전지 시스템은 수소 탱크에서 공급받은 수소와 외부 공기에서 포집한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외부 공기로부터 산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공기정화시스템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한 공기를 사용한 뒤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를 정화하는 역할도 하죠.

 

 


 

 

여기서, '어떤 전기차가 나에게 맞을까'라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삼성화재 프로포즈가 간단하게 추천해드릴게요!

 

◈ 주위에 충전소가 없거나 부족하고 친환경 자동차를 타면서도 기존 차량의 편리함을 누리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전기차 or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추천!

 

◈ 차량을 주로 도심에서 운행하고 주행거리가 짧다면, 전기차를 추천!

 

◈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고 싶지만 전기차의 긴 충전시간이 부담스럽다면, 수소전기차 추천!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2020 / 한국에너지공단, 2021)

 

 

 

 

 

2022년 전기차 구매혜택

 

 

1. 전기차 구매 보조금

우리나라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공모를 통해 지급 대상자는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죠. 정부가 지급하는 구매 보조금의 액수는 800만 원입니다. 배터리 용량,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등 전기차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죠. 지자체가 지급하는 구매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상이해 개인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개별소비세 300만 원 한도 감면(자동차가의 5% 세율 적용) *2022년 12월 31일까지

 

3. 교육세 90만 원 한도 감면(개별소비세의 30% 세율 적용) *2022년 12월 31일까지

 

4. 취득세 140만 원 한도 감면(자동차가의 7% 세율 적용)

 

5.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자동차 건강보험료 할인(내연기관차 25% 수준)

 

6.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7.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50% 할인(일부 주차장)

 

8. 쇼핑시설 주차장 할인(시설별 상이)

 

(출처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전기차 충전

 

 

전국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는 7만대(완속 60,641대, 급속 10,831대)를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충전기는 더 필요한 상황이죠. 충전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 전기차의 특성상 유동 인구수가 많은 곳의 충전소에서는 적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전기차 등록 규모도 해가 갈수록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충전은 충전 속도에 따라 크게 완속 충전과 급속 충전으로 구분할 수 있죠. 충전 속도가 가장 빠른 급속 충전이 일상에서의 효용성이 높아 선호되지만, 많은 양의 에너지를 단시간 내에 주입하는 특성 때문에 배터리 온도가 완속 충전에 비해 높아지고 배터리 극판에도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급속 충전만 연속적으로 이용하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이 감소할 수 있어 긴급하지 않은 평상시에는 완속 충전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전기차 기준 급속 충전 1시간 정도 소요 / 완속 충전 7시간 정도 소요)

 

자신의 위치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찾고 싶다면, 검색엔진 지도를 이용하여 찾는 방법과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 내에서 검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무공해차 누리집에 표기된 내용을 기준으로 한 292.9원/kWh의 가격을 100km당 연료비로 환산하면 4,560원으로 이는 1.6L 휘발유 내연기관차의 100km당 연료비가 11,448과 비교해 무척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죠.

 

(출처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블로그, 2020 / 현대자동차그룹, 2020)

 

 

 

 

 

오늘은 삼성화재 프로포즈와 전기차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구매할 때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배기가스 배출이 없어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전기차! 차량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전기차 어떠실까요?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