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월은 유독 가족과 관련된 기념일이 많은데요. 5월 5일 어린이날, 5월 8일 어버이날, 5월 21일 부부의 날까지 평소보다 더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서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 근로자의 날이나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등 많은 사람에게 특별한 기억을 선물하게 되는 날들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어떨까요? 오늘은 해외의 이색 기념일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 눈이 오면 쉰다. ‘첫눈 기념일’

 

 

 

 

 

 

겨울이 되면 내리는 첫눈을 기념하는 날이 있다면 어떨까요? 첫눈은 어쩐지 마음을 설레게 만들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연락하고 싶어지기도 하고 함께 첫눈을 감상하고 싶어지기도 하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알려진 부탄에서는 첫눈이 오는 날에는 하던 일을 중단하고 온 국민이 휴식을 취한다고 하네요.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비중이 높은 나라인 만큼 강수량이나 비옥한 토양 등이 매우 중요한데요. 눈이 많이 오면 한 해 농사가 잘 될 수 있어서 첫눈 오는 날을 기념한다고 하네요.

 

 

 

▶ 멜론의 날 vs. 맥주의 날

 

 

 

 

 

 

각 나라의 기념일은 그 나라의 문화나 정서를 담고 있기 마련입니다. 중앙아시아에 있는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매년 8월 두 번째 일요일을 ‘멜론의 날’로 지정하였다고 하는데요.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다양한 품종의 멜론이 재배하고 있으며, 멜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이날에는 수도 아시가바트에서 멜론을 포함하여 다양한 과일을 판매하고 시식하는 행사가 열린답니다. 나라의 특산품인 ‘과일’을 주인공으로 하는 기념일이라 더욱 눈길을 끄는 것 같네요.

 

 

 

 

 

 

나라의 상징을 기념하는 것은 과일만이 아닙니다. 맛있는 맥주가 유명한 독일과 아이슬란드 등에서는 각각 4월 23일과 3월 1일을 맥주의 날로 기념하고 있는데요. 독일에서는 맥주와 관련된 법이 제정된 날을, 아이슬란드에서는 맥주를 합법적으로 마실 수 있게 된 날을 ‘맥주의 날’로 지정하고 있답니다. 특히 두 나라의 기념일 외에도 세계 맥주의 날이라, 맥주 축제 등 많은 사람의 맥주 사랑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 듯하네요. 물론 과음은 절대 금물입니다.

 

 

 

▶ 수학자들이 사랑하는 ‘파이데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3월 14일을 고백하는 날로 기념하는데요. 서구에서는 ‘파이(∏)의 날’, 즉 원주율을 기념하는 기념일로 여긴다고 합니다. 원주율의 근사값 3.14를 기준으로 세계 각국의 수학과에서 기념행사를 치른다고 하는데요. 3월 14일이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생일이기도 하며 스티븐 호킹의 기일이기도 하여 수학자들에게 더 의미가 있다고 하네요. 이날은 원주율이 일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원주율이 없는 세상을 상상하는 토론을 하며 파이를 먹기도 한다니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특별한 기념일이겠죠?

 

 

 

▶ 애니메이션 배경, ‘죽은 자의 날’

 

 

 


 


감동적인 이야기와 특별한 음악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은 한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축제가 바로 멕시코의 ‘죽은 자의 날’입니다. 매년 10월 31일에서 11월 2일까지 열리는 민속 축제이기도 한 이 기념일은 죽은 이들이 1년에 한 번씩 이승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러 찾아온다는 날이랍니다. 그래서 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색의 종이와 꽃으로 장식한 제단에 음식을 마련하고, 죽은 이가 자신의 집을 쉽게 찾아오도록 길에 꽃잎을 뿌리기도 한답니다. 이는 고대 아스텍인들이 죽은 사람의 영혼이 11월 초에 돌아온다고 믿었던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명절에 차례를 지내거나 매년 제사를 지내는 것과 비슷한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기념일 같네요.

 

 

 

오늘은 세계 여러 나라의 특별한 기념일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기념일이 가장 특별하게 느껴지셨나요? 각 나라의 정서나 문화를 담은 기념일은 그 나라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날이 많은 5월, 즐거운 추억을 많이 남기실 수 있는 한 달이 되시길 바랄게요!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