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라이프

재택근무의 장단점 그리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재택근무를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평소 회사에서 보내던 시간에 집에서 업무를 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끼는 분들도 있고, 복잡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지치게 되던 출퇴근이 없어서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의 재택근무는 어떠신가요? 오늘은 재택근무의 장점과 단점,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재택근무, 이런 점이 좋다!



재택근무를 하는 분들이 느끼는 긍정적인 부분 중 하나는 출퇴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더 생긴다는 것입니다. 사람들로 가득했던 지하철이나 버스, 꽉 막힌 도로에서 보내는 아까운 시간에 아침잠을 더 즐기거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데요. 바쁘고 정신없는 아침 시간이 아닌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택근무가 주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리고 업무를 하면서 좀 더 편한 복장과 자세로 할 수 있다는 것, 반려동물이 있는 분들은 오랜 시간을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하네요. 아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겠죠?





업무적인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평소 사무실에서 잦은 통화나 회의로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이 부족했던 분들이라면 재택근무를 통해 혼자서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는데요. 그동안 밀렸던 업무를 빠르고 꼼꼼하게 처리할 뿐 아니라 업무에 대해서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택근무의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재택근무, 이건 좀 별로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겠죠. 재택근무는 집에서 혼자 일을 하므로 팀원들과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평소 옆자리에 앉은 팀원과 몇 마디의 대화로 처리할 수 있는 일을 메신저, 이메일 혹은 화상회의로 전달해야 하죠. 상대방이 바로 확인하고 답변을 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답답함을 느끼고 업무의 진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 회사 안에서 운영하는 서버에 프로그램 파일이나 자료가 있는 경우라면 재택근무를 할 때 한계가 있습니다. 개발, 디자인이나 편집 등의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모니터나 컴퓨터 등 회사에서의 장비를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집에서 일을 하다 보면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낮아지기도 하는데요. 업무와 휴식이 제대로 분리되지 않는 경우 업무에 대한 피로감이 더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3. 재택근무,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



만약 재택근무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환경 개선 및 생활 습관을 바꾸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먼저 집에서도 일하는 공간과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분리합니다. 사무실처럼 완벽한 업무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면 책상이나 식탁 등 본인이 일하는 자리를 정해놓고 업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잠을 자던 상태 그대로 일어나 책상 앞에 앉는 것보다 실제로 출근하는 것처럼 씻고 옷을 갈아입는 것이 업무를 위한 마음가짐을 갖출 방법이랍니다. 팀원들과 화상회의 등으로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단정한 복장은 더욱 중요하겠죠?





또 자녀가 있거나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 업무 중 방해를 받기 쉽습니다. 일하는 도중에 집안일을 하거나 자녀를 돌봐야 한다면 더욱더 그러한데요. 일에 집중해야 하는 시간을 미리 가족에게 알려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업무 중 휴식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 맞추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혹 재택근무 중 제대로 쉬지 못하거나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업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식사와 휴식을 위해서는 일하던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일을 하던 책상에서 점심을 먹으며 업무를 보지 않도록 합니다.







4. 재택근무를 돕는 다양한 툴



재택근무 확산에 맞추어 주목받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업무 협업 툴인데요. 회사가 아닌 공간에서도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업무 일정과 현황 등을 공유하는 온라인 서비스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확대로 회사 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원격 근로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가 많아 업무 관련 서비스 사용이 크게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비대면 업무를 지원하는 협업 도구로는 기업용 메신저,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솔루션, 화상 회의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나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닌 팀원들과 함께 일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데요.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어느 정도 완료가 되었는지 등의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업무 협력 솔루션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와 슬랙의 ‘슬랙(slack)’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출시된 서비스로는 NHN의 ‘두레이(Dooray)’와 이스트소프트의 ‘팀업(TeamUP)’, 스타트업 토스랩의 ‘잔디(JANDI)’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솔루션은 그룹웨어와 사내 메신저 기능을 중심으로 그룹 대화나 대용량 파일 공유, 조직도, 통합검색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팀원이 자신이 진행한 업무에 대해서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답니다.





업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채팅이나 이메일만으로 부족한 경우, 화상회의로 팀원들이 함께 회의하고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구글의 행아웃(Hangout), 라인의 그룹 통화, SKT의 T그룹 통화 등을 통해 각자의 업무 공간에서 팀원들의 얼굴을 보며 업무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하여 재택근무 확대와 관련 프로그램 사용이 늘며 일부 업체에서는 자사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업무 솔루션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오늘은 재택근무의 장단점, 스마트하게 재택근무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혹시 여러분만의 재택근무 노하우가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앞으로도 건강과 업무 효율성 모두를 챙기는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소중한 우리집을 지켜주는 안전 필수품, 삼성화재 주택화재보험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