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조함이 심해지는 겨울에는 구강건조증 증상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외부의 건조한 공기가 구강 내에 직접 닿으면서 입안이 마르게 되기 때문이에요!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해 수분 섭취와 원활한 침 분비가 필요하답니다. 오늘은 구강건조증 예방법에 알아볼까 해요.

 

 

1. ‘구강건조증’이란?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약 1~1.5L 가량의 침을 분비합니다. 수분을 섭취해도 계속 입안이 건조하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해요. 침은 구강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혀와 입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음식물이 잘 섞이도록 하고 구강점막과 치아를 보호하면서 충치 발생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2. 구강건조증의 증상

 

 

구강건조증이 심해지면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말을 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침이 소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 장애도 생길 수 있고,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입안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답니다. 특히 입안이 건조하면 치은염이나 충치 등도 더 잘 생긴다는 점!

 

 

3. 구강건조증의 원인

 

 

구강건조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은 바로 약물복용! 약 400~600여종의 약물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흔히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노화 현상이라기 보다 나이가 듦에 따라 복용하는 약물이 늘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질환도 침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4. 구강건조증 예방법

 

1) ‘구강 체조’로 침 분비 늘리기

 

 

침 분비가 부족하게 되면 충치와 같은 잇몸 질환이 생기기 쉬워요. 그래서 침이 원활하게 분비되도록 침샘 관리가 중요하답니다. 침 분비를 늘려주는 ‘구강 체조’를 알려드릴게요!

 

① ‘아’ 소리를 내며 입을 천천히 벌린 뒤 다시 닫아주세요.

② 입을 크게 벌린 채 혀를 내밀어 입술 위, 아래, 좌, 우를 눌러주세요.

③ 입안에 공기를 넣어 부풀렸다가 다시 오므려주세요.

④ 입술 안쪽에 혀끝을 대고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강하게 눌려주세요.

 

2) 구강건조증에 좋은 음식 먹기

 

- 레몬

 

 

레몬은 신맛이 강해 침샘을 자극하는 과일 중 하나에요. 자연히 침 분비량이 증가하여 입이 마르는 것을 어느 정도 개선해준답니다. 게다가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구강건조증은 물론 천식,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 오이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입안이 건조하거나 갈증이 심할 때 섭취하면 구강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 공급을 통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비타민B, C가 많아 피로 회복에도 좋은 채소에요.

 

- 오미자차

 

 

오미자도 침샘 분비에 좋은 음식인 거 알고 계시나요? 오미자차는 침샘을 자극해서 침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들어줘요. 게다가 독성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줘서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물 자주 마시기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이뇨 효과가 있는 커피, 녹차, 탄산음료는 오히려 입안을 더 마르게 하기 때문에 차나 음료수보다는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식후 3회, 공복 3회에 걸쳐 하루에 6번, 한 번에 한 컵씩 물을 섭취해주세요.

 

- 코로 숨쉬기

 

 

코로 호흡할 때에는 코털이 나쁜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입으로 호흡할 때에는 공기 중 먼지, 세균 등의 이물질이 걸러지지 않은 채 체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외부의 건조한 공기가 구강 내에 직접 닿으면서 입 안이 마르기 때문에 입이 아닌 코로 숨쉬는 것이 좋아요.

 

구강건조증은 건조한 겨울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입안 청결은 물론 수분 섭취를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치과 치료에 꼼꼼하게 대비할 수 있는 삼성화재 치아보험 덴탈파트너도 함께 준비해보세요.

 

 

삼성화재 치아보험 덴탈파트너 확인하기(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