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해 30만 마리의 야생동물이 도로에서 숨지고 있습니다. 로드킬로 죽는 동물들이 대부분 몸집이 크기 때문에 사고 차량 운전자의 안전은 물론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오늘은 도로 안전을 위협하는 로드킬 대처법에 대해알아 볼까 합니다.

 

 

1. ‘로드킬’이란?

 

 

‘로드킬’이란 주행 중 야생동물 등이 갑작스럽게 도로로 뛰어들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를 말합니다. 이때는 동물만 위험할 뿐만 아니라 주행 중이던 차량에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어요. 미국, 호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로드킬 사고가 종종 발생함에 따라 고속도로에 생태 이동 통로 건설 등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2. 로드킬 사고 원인

 

 

로드킬 원인은 무엇일까요? 지금도 야생동물들이 도로 위에서 죽어가는 이유는 바로 우리 인간 때문이랍니다.

 

1) 등산로 개방 및 등산객

산은 많은 야생동물들의 보금자리로 등산은 일종의 침입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삶의 보금자리를 위협받아 새로운 서식지를 찾아 도로 위를 건너다 로드킬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죠.

 

2) 도토리 채취

야산에 도토리를 줍기 위해 가방을 메고 다니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무분별한 도토리 채취는 야생동물들의 먹잇감을 고갈 시켜 먹이를 찾아 서식지 밖으로 이동하다 로드킬을 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생태통로의 부족

도로 건설로 자연 그대로의 생태계가 단절되어 가는데요. 생태계를 이어주는 생태통로 부족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찾아 이동하던 동물들이 사고를 당하고 있습니다.

 

4) 불법 밀렵행위

사냥개나 총으로 불법 밀렵행위를 하면 위험을 느낀 야생동물들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고 해요. 이때 도로를 건너다가 로드킬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로드킬 예방법

 

 

 

로드킬은 야생동물은 물론 차량 운전자의 2차 사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서행 운전하기

야생동물들이 자주 출몰하는 하는 곳에서는 서행운전을 합니다. 동물 모양의 표지판이 있는 곳은 주로 출몰하는 지역임을 알려주고자 하는 것이기도 하고, 그곳에서 로드킬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만약 야생동물을 보았다면 경음기를 살짝 울려 동물들이 도망갈 수 있게 해주세요.

 

2) 도로 가장자리에서 떨어져 운전하기

도로 가장자리는 야생동물이 나오자 마자 마주치는 곳이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힘들어요. 야생동물도 역시 차량이 오는 것을 보고 놀라 도망갈 시간이 필요하므로 가급적이면 가장자리에서 멀리 떨어져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성급한 핸들 조작 금지 

급하게 핸들을 돌리게 되면 가드레일이나 다른 차량과 접촉사고가 날 수 있어요. 야생동물들은 밤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 많은 활동을 하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서 경계 운전해주세요!

 

 

4. 로드킬 사고 대처법

 

 

 

그래도 예외일 수 없는 로드킬 사고! 안전운전을 했는데도 로드킬 사고를 당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삼각대 설치 후 신고하기 

 

 

만약 뜻하지 않게 로드킬 사고를 당했을 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갓길로 차를 옮겨 놓고 차량의 뒤편 최소 100m 후방에 삼각대를 설치해줍니다. 안전거리를 확보한 후 지역번호+120번 또는 한국도로공사(1588-2504)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2) 차량 점검하기

 

 

 

사고 장소의 사진 등을 촬영한 후 차량 점검 시 다른 차량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휴게소 또는 졸음쉼터, 공터 등의 안전지대로 차량 이동 후 상태를 점검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비상등을 켜거나 차량용 삼각대를 설치 후 점검하세요.

 

환경부에서는 생태통로 설치, 야생동물 로드킬 빈발 구간 내비게이션 안내방송을 실시하는 등 야생동물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하고 있습니다. 야생동물과 운전자들이 로드킬의 위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통행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로드킬로 인해 자동차 사고를 당했을 시, 삼성화재를 통해 자동차 사고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삼성화재 자동차 사고 접수 안내(클릭)

 

출처 : 국립생태원, 한국도로공사, 환경부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