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화날 때, 혈압 오른다는 말을 많이 하죠? 별 생각 없이 내뱉는 말일지라도 실제로는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징후입니다. 혈압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고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경우 생명에 위협이 되는 많은 질환이 발생합니다. 익히 들었지만, 정확히 알고 있는지 의문인 고혈압과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압


혈관 내의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일정한 혈압이 유지됨으로써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펌프 역할을 하며 피를 배출합니다. 혈액이 원활히 순환하기 위해서는 혈관 내의 압력이 일정한 것이 최적의 상태입니다.



혈관 건강 체크 리스트

 평소 음식을 짜고 맵게 먹는 편이다

 1주일에 3회 이상 음주를 즐긴다

▷ 담배를 하루 반갑 이상 피운다

 체중이 평균보다 많이 나가는 편이다

 부모님 중 고혈압/뇌졸증/심근경색 등을 앓고 계신다


위 사항 중 3가지 이상 해당 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혈압을 꼭 측정해보세요.



2. 고혈압이란?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높은 것으로, 동맥 내벽의 혈액 압력이 정상보다 높을 때 발생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일 때가 보통입니다.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입니다. 두통,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이나 심장발작, 심장질환 위험을 증가시켜줍니다. 


1) 고혈압 원인: 과도한 스트레스, 비만, 음주, 과로, 흡연 

2) 관련 합병증: 뇌질환(뇌졸증, 뇌출혈, 뇌경색)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동맥 질환

3) 고혈압 추천 식단: 저칼로리, 저지방, 저염분

4) 혈압 낮추는 방법

-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 비타민 D 섭취 하기

- 담배와 술 자제하기



3. 저혈압이란?



저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낮습니다. 저혈압 측정 기준은 수축기 혈압이 90mmHG보다낮은 경우에 말합니다. 만약 혈압이 낮은 경우 신체의 모든 부분에 충분한 양의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세포에 충분한 양의 산소 및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 하고 폐기물이 적절하게 제거되지 못합니다. 호흡이 곤란하고 안색이 창백하며 시력이 흐려지는 현상이 있다면 저혈압 진단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저혈압 원인: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심장질환, 내분비질환

2) 혈압 관련 합병증: 팔다리 저림, 뇌질환(실신, 쇼크), 심장질환, 내장질환

3) 저혈압 식단: 고단백, 고칼로리

4) 혈압 높이는 법

- 압박스타킹을 신어 다리를 조이기

- 일어서기 전 발이나 발목 부위를 주무르기

- 비타민 D 수치 높이기



4. 가정혈압 측정법



- 의자를 등에 기대 앉아 혈압 측정 준비

- 커프를 윗팔, 심장 높이에 착용

- 측정 후 혈압 수첩에 측정치를 모두 기록


※  혈압은 1번 측정하기 보다는 여러 번 측정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고혈압, 저혈압 중 무엇이 더 위험할까요? 두 가지 모두 위험해서 우열을 가릴 수가 없습니다. 혈압이 높든, 낮든 정상혈압에 근접하도록 평소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염분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자주 하고 근력운동은 피합시다. 저혈압은 물을 자주, 많이 섭취하고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을 피합시다. 혈압을 관리하는 자가 건강을 지배할 것입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