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츠하이머 치매를 다룬 영화 <스틸 앨리스>에서 주인공 앨리스는 50세의 저명한 언어학 교수입니다. 다정하고 능력 있는 의사 남편과 딸은 변호사로 아들은 의사로 키워낸 그녀는 배우 지망생인 막내딸 외에는 별다른 걱정이 없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앨리스는 평소 다니던 조깅하는 길이 낯설게 느껴지고 정신이 멍해집니다. 그녀는 처음으로 치매 증상을 느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앨리스처럼 갑자기 멍해지거나,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당황스러운 경험도 치매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치매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주로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거나, 단어나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서 기억이 나거나 주변에서 힌트를 줬을 때 생각이 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앨리스는 의사가 힌트를 주었는데도 기억하지 못했죠. 치매를 의심하게 되는 장면입니다. 

 

 

1.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치매의 종류와 증상

 

 

 

1) 경도인지장애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와 정상의 중간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인지기능 저하가 전문가와의 면담에서 드러나는 정도로 미미하기 때문에 환자나 주변인이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 증상

 새로 소개받은 사람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 책을 읽어도 전보다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 단어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 것을 주위에서 알아차린다.

 귀중품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잃어버린 적이 있다.

 낯선 곳에서 길을 잃고 멍해진 적이 있다.

 

 

2) 알츠하이머 치매 

전체 치매의 70%로 가장 흔하고, 65세 이상에서 점진적으로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PET 영상을 통해 확인하면 뇌에 독성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쌓여있습니다.

 

 

3) 혈관성 치매 

치매 중에서 두 번째로 흔한 것으로, 뇌출혈이나 뇌졸중 등의 뇌혈관 문제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기억력 저하보다 성격 변화가 먼저 나타납니다

 

위의 두 가지 치매 외에도 손상된 부위나 원인이 되는 물질에 따라 전측두엽 치매, 루이소체 치매, 알코올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2. 시간, 장소에서 사람 관련 기억으로 점점 희미해지는 치매의 과정 

 

 

 

영화 <스틸 앨리스>는 치매의 진행 과정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영화 중간중간 장면에서 앨리스는 휴대폰에 첫째 딸의 이름은? 주소는? 생일은 몇 월인가? 라는 질문에 반복해서 답합니다. 치매가 진행될수록 그녀는 딸의 이름이 헷갈리고 나중에는 태어난 달의 철자도 제대로 못 쓰게 됩니다.

 

치매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기억이 먼저 흐릿해지고 사람에 관한 기억은 늦게까지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자녀의 이름, 배우자의 이름, 자신의 이름 순서대로 잊게 됩니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앨리스는 딸과 대화를 거의 나누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언어 능력을 상실하고 잘 걷지도 못하죠. 치매 말기의 모습입니다.

 

 

3. 치매 환자 만큼 힘든 그들의 가족

 

 

 

치매 환자인 앨리스는 오래 살던 집에서 상주하는 막내딸과 간병인의 돌봄을 받습니다. 모든 치매 환자들이 이렇게 보살핌을 받는다면 이상적이겠죠. 하지만 치매 환자를 돌보는 배우자나 자녀가 환자와 동반 자살을 시도했다는 뉴스가 가끔 들려옵니다. 이는 가정에서 치매 환자를 돌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데요. 특히 보호자들이 힘들어하는 증상이 BPS (Behavioral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입니다. 치매 환자들이 음식에 독이 들었다, 누가 나를 죽이려고 한다는 피해망상과 난폭한 행동을 하는 것이 BPSD에 해당합니다. 이는 치매 중기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환자가 엉뚱한 소리를 하면 반박하지 말고 그냥 들어주세요. 치매 환자의 BPSD 증상이 심할 경우, 환자와 보호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약물 및 인지중재 등 치매 치료법

 

치매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은 도네페질입니다. 이것은 뇌를 깨어있게 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는 것을 막습니다. 하지만 치매의 진행을 느리게 할 뿐, 치매가 발생하기 전의 인지 기능으로 회복시킬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초기에 발견하여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물치료 외에도 경도인지장애나 치매 초기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인지중재 치료가 있습니다. 인지중재 치료는 기억력 훈련을 주로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5. WHO에서 권유하는 두 가지 치매 예방법

 

 

 

1) 운동

- 주 1회 30분 이상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의 종류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그 중에서 특히 춤을 배우는 것이 뇌의 여러 영역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어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지중해식 식단

지중해 연안 지역의 식단으로 과일과 채소, 올리브유와 해산물이 주가 되는 식단입니다. 이미 암이나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증명되었고 최근 연구에서는 사망 위험을 25%까지 낮추어 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치매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과 질환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난 만큼 고령에서 발생하는 질환인 치매의 유병률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나이가 들고 누구든지 치매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몸과 마음을 젊게 유지하기 위해 운동과 지중해식 식단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본 콘텐츠는 집필가의 의견으로, 삼성화재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음 치료 보러가기

 

▶ 나만 경험하는 또 다른 세상, 조현병 (클릭)

▶ 먹고 싶다! 먹고 싶지 않다! 식이장애 (클릭)

▶ '죄책감이 뭐죠?’ 사이코패스(반사회적 성격장애) (클릭)

▶ '

나는 소통하고 있을까?' SNS 중독 (클릭)▶ ‘내 머릿속을 파고드는 불편한 생각’ 강박장애 (클릭)▶ ‘봄이면 뜬다’ 조울증 (클릭)▶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 불안장애 (클릭)▶ 내 안의 불안을 없애고 싶다면' 불안장애 下(클릭)▶ ‘당신의 잠, 안녕하신가요?' 수면장애 (클릭)▶ '넘치는 화를 주체할 수 없어요!' 간헐적 폭발성 장애(클릭)▶ '

명절 증후군 이렇게 이기세요!' (클릭)

 

▶ 게임 어디까지 해봤니?(클릭)

▶ 자꾸만 깜빡깜빡, 혹시 나도?(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