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세기의 대국’으로부터 벌써 2년이 흘렀습니다. 이세돌 9단은 비록 4패를 하긴 했지만 4국째에서 승리하면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죠. 덕분에 대국 이후 바둑을 배우려는 유소년 인구가 부쩍 늘어났다고 해요.
삼성화재는 바둑꿈나무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주말 성동구 마장로 한국기원에서 열린 ‘2018 삼성화재배 바둑꿈나무 선발전’과 ‘2018 삼성화재배 방과 후 바둑대회’도 그 중 하나였답니다.
‘2018 삼성화재 바둑꿈나무 선발전’과 ‘2018 삼성화재 방과 후 바둑대회’가 진행되는 한국기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둑꿈나무 선발전은 토요일에 16강전까지 치른 후 일요일에 결승전 및 시상식까지 진행되고, 방과 후 바둑대회는 일요일 하루 동안 조별예선부터 결승전, 시상식까지 한번에 치러지는 방식이었습니다.
대회에 참여한 바둑 꿈나무들에게는 삼성화재의 특별한 기념품이 주어졌습니다. 바로 삼성화재의 브랜드 심볼인 꽃잎이 그려진 파란 우산이었죠. 비 오는 날 펼치면 우중충했던 기분이 확 밝아질 것 같네요.
2018 삼성화재 방과 후 바둑대회부터 살펴볼까요? 삼성화재가 올해 첫선을 보인 이번 대회는 공고가 나간 지 불과 하루 만에 참가신청이 마감될 만큼 호응이 높았답니다. 순수 아마추어로 구성된 32개 팀(3인 1팀)이 토너먼트로 경합을 벌였고, 최종 우승은 동자초등학교 오현정·진태민·송현준 조가 차지했습니다. 이들을 포함해 입상한 팀은 장학금과 부상을 받는 동시에,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개막행사인 프로암대회 초대권과 프로기사와의 지도대국 특전까지 부여되었어요.
바로 옆 대국실에선 2018 삼성화재 바둑꿈나무 선발전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아마 단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열렸으며, 최종 우승은 김은지 양이 차지했습니다. 2015년 SBS 프로그램 ‘영재발굴단’에 출연하기도 했던 김은지 양은 이번 우승으로 상패 및 장학금과 2018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통합예선 참가 기회가 부여되었답니다.
한편, 대국 후 휴식시간엔 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지도대국이 진행되었는데요. 지도대국을 진행한 주인공은 한국바둑의 전설, 이창호 9단과 바둑캐스터로 활동하다 프로기사가 된 도은교 초단!
두 프로기사는 각각 6명의 참가자들과 동시에 바둑을 두는 ‘다면기’를 진행했습니다.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의 다면기를 진행하면서 조금의 흐트러짐도 보이지 않았던 두 기사의 모습엔 감탄만 나오더군요. 아이들 역시 여러 사람과 동시에 바둑을 두는 프로 기사의 모습이 대단해 보였는지, 최선을 다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다면기가 끝난 뒤 즉석에서 펼쳐진 사인회! 바둑인이라면 누구나 동경할 수밖에 없는 이창호 9단에게 직접 사인을 받는 기회를 놓칠 순 없죠. 순식간에 길게 늘어선 줄의 대다수는 미리 준비된 사인용지에 사인을 받았지만, 열혈 팬들은 입고 있던 옷에도 사인을 받으며 팬심을 입증했어요. 저 옷을 입을 때마다 이창호 9단의 손길을 느끼며 더 분발할 것 같네요.
바둑 꿈나무 장학금 지급, 한국기원 연구생 리그 후원, 군부대 바둑 보급활동, 바둑꿈나무 선발전… 모두 지난 22년 간 삼성화재가 후원해온 바둑 사업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척박한 토양에 싹을 틔워, 한국바둑이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는 토대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회에 도움을 주신 이창호 9단과 나눈 이야기를 살짝 공개합니다.
이창호 9단과의 미니 인터뷰
Q. 사범님은 오늘 모인 선수들만한 나이였을 때 어떤 자세로 경기에 임했나요?
A. 제가 이 나이였을 땐 연구생이었습니다. 프로가 되겠다는 목적을 갖고, 즐겁게 바둑을 두면서 빠져들었습니다.
Q. 다면기할 때 학생들이 사범님을 많이 보고 싶어했는데, 이들을 위해 조언해주시겠어요?
A. 바둑을 좋아하고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꼭 프로가 되지 않더라도, 바둑은 유익한 취미가 될 수 있으니까요. 본격적으로 바둑을 두겠다면 다른 활동과 병행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바둑과 같은 정적인 활동과 신체를 활용한 동적인 운동을 같이 하면 두 활동 모두 시너지를 주게 되죠. 결과적으로 체력도 좋아지고 바둑 실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 바둑 하나에만 빠졌다가 체력 부족을 많이 겪었는데, 지금도 이 점이 아쉽습니다.
Q. 현재 무섭게 발전한 AI(인공지능)는 10년 후 바둑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AI는 이미 바둑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고방식이나 바둑에 관한 틀 등 모든 걸 바꾸고 있어요. 제가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앞으로 인간과의 차이는 더 벌어질 거라 짐작됩니다. 따라서 조화롭게 함께 발전할 방향을 논의해야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삼성화재 바둑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항상 바둑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프로 기사들도 바둑이 팬 여러분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