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년 7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제123차 총회에 울려 퍼진 ‘푱창!’ 한 마디에 온 나라가 들썩였습니다. 88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두 번째 올림픽이자 첫 번째 동계 올림픽인 평창 동계 올림픽에 거는 기대는 남다릅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평창 올림픽! 어느덧 개막까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삼성화재와 함께 올림픽 이모저모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까요? 

 

 

▶올림픽 일정 및 경기장 정보

 

 

2018년 2월 9일 금요일부터 2월 25일 일요일까지 총 17일간 열리는 평창올림픽은 규모부터 남다릅니다. 95개국을 대표하는 2,900명의 선수가 15개 종목에서 금메달 102개를 놓고 치열한 접전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죠. 

 

경기장은 종목을 기준으로 ‘평창 마운틴 클러스터’와 ‘강릉 코스탈 클러스터’로 구분되어 있으며 ‘베뉴(Venue)’라는 별칭이 붙은 12개의 경기장이 각 클러스터에 고르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설상 경기는 모두 이곳에서! 평창 마운틴 클러스터

 

스키, 스노보드, 썰매 등 산악지역에서 펼쳐지는 설상 경기는 모두 평창 마운틴 클러스터 안에 있는 경기장에서 진행됩니다. 올림픽의 시작과 끝을 알릴 개회식과 폐회식 행사가 준비된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7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총 35,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행사가 열리는 평창의 2월 평균 기온이 영하 8도이기 때문에 관객들이 장시간 추위에 노출될 것을 고려해 방풍막 설치와 방한용품 세트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해요.

 

 

 

알펜시아 올림픽 파크는 대회 기간 중 가장 많은 경기가 열리는 장소입니다.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는 바이애슬론이, ‘알펜시아 크로스컨트리 센터’에서는 노르딕 복합과 크로스컨트리, ‘알펜시아 스키점프 센터’에서는 스키점프와 노르딕 복합경기가 진행됩니다. 

 

 

 

‘올림픽 슬라이딩 센터’에서는 봅슬레이와 루지, 스켈레톤 경기가 준비돼있습니다. 이곳의 특징은 동계 올림픽에서 가장 중요한 온도와 눈의 상태를 유지하기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에 좋은 조건에서 양질의 경기를 펼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습니다.

 

 

 

설상 경기의 꽃인 알파인 스키는 용평,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 진행됩니다. 용평 알파인 경기장에서는 알파인 스키 남, 녀 11개 세부 종목 중 기술 종목에 해당하는 대회전과 회전, 혼성 단체전 종목이,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는 스피드 종목인 활강, 슈퍼대회전, 복합 종목이 열립니다. 두 경기장 모두 단단한 눈과 만만치 않은 코스를 보유하고 있기에 화끈한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휘닉스 스노 경기장은 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 이름에서 딴 3곳의 경기장(수, 호, 랑)으로 구성되어 있고 프리스타일 스키 10개 종목과 스노보드 8개 종목이 열립니다. 단단하게 눈을 얼려 쉽게 활강할 수 있도록 만든 알파인 경기장과 달리 눈에 물을 뿌리지 않고 탄력을 최우선으로 삼아 경기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2017년 2월에 2016/17 FIS 프리스타일 스키와 스노보드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치르며 운영 능력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빙상 경기는 강릉 코스탈 클러스터에서!

 

 

아이스하키, 쇼트트랙 등 실내에서 열리는 빙상 경기는 강릉 코스탈 클러스터에 있는 경기장에서 열립니다. 동계 올림픽 전체 티켓 판매량의 약 40%를 차지해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아이스하키는 강릉 하키 센터와 관동 하키 센터에서 열립니다. 대회 동안 이곳에서 무려 12팀의 경기가 진행될 예정인데 아무래도 다른 경기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팀을 위한 라커룸, 샤워실 등 각종 편의 시설이 있습니다. 관람석과 아이스 링크 사이의 거리가 1.6m로 매우 가까운 것도 특징입니다. 덕분에 선수들의 숨소리, 작전 회의도 생생하게 즐길 수 있어 엄청난 박진감을 선사합니다.

 

 

 

경기장 정보를 소개하면서 얼른 기다렸던 종목은 스케이트 종목이 아닐까 싶은데요. 올림픽 시즌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많은 관심을 받는 스케이팅 종목은 강릉 아이스 아레나와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립니다. 특히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는 피겨 스케이팅과 스피드 스케이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두 종목의 빙질이 다르기 때문에 단시간에 종목에 맞게 최적화를 준비해야 하는 점이 운영 측의 최대 관심사랍니다. 그것도 무려 3시간 안에 완성하기 위해 경기장 얼음 아래 냉각관뿐만 아니라 온수관도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각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에서 둥글고 납작한 돌(스톤)을 미끄러뜨려 표적(하우스) 안에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인 컬링은 강릉 컬링 센터에서 열립니다. 컬링 경기를 위해 기존에 있던 강릉 실내 빙상장을 개선했고 동계 올림픽 종목 중 가장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현장 점검을 통해 세계컬링연맹(WCF, World Curling Federation)의 경기장 조건의 세부 요구 사항들을 맞춰나갔습니다.  

 

 

▶평창 가즈아! 알아두면 좋은 평창가는 꿀팁 

 

평창 올림픽 경기를 보러 가는 방법은 크게 자가용, 버스, 고속철도(KTX), 셔틀버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2017년 12월 22일에 올림픽을 위해 새로 개통된 ‘고속철도(KTX) 경강선’을 이용하면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설상 경기를 보기 위해선 ‘진부역’에서 내려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 만약 휘닉스 스노 경기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관람할 계획이라면 ‘평창역’에서 내려야 한다는 점!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빙상 경기를 볼 경우에는 ‘강릉역’에서 내려서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원하는 경기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교통정보 앱 ‘Go평창’을 알고 계셨나요? 평창 올림픽과 관련된 교통, 숙박, 관광 관련 예약과 결제를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통서비스입니다. 주목할만한 것은 국내 최초로 영문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올림픽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안성맞춤인 서비스입니다.

 

앱 뿐만 아니라 전화를 통해서도 평창 올림픽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관광통역 안내 전화 ‘☎1330’을 이용하면 계, 폐막식 등 올림픽 대회 일정, 입장권 구매, 관광통역 등 평창 올림픽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교통 및 관중안내(https://www.pyeongchang2018.com/ko/spectator-guide/infrastructure)항목을 참고하세요.

 

 

 

보름 앞으로 다가온 평창 올림픽! 삼성화재는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힘쓴 올림픽 관계자들, 대회를 위해 지금도 밤낮으로 훈련에 매진 중인 선수들, 그리고 기대와 염원을 담아 응원 중인 사람들과 한마음이 되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합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