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을 앞두고 작년 한 해 동안의 지출을 점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작년 새해 목표를 ‘절약, 절세’로 잡았다면 목표가 잘 지켜졌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될 텐데요. 잘 지켜졌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어디서 돈이 많이 새나갔는지 꼼꼼하게 되짚는 건 어떨까요.  

 

최근의 가계부를 살펴보면 아마 난방비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거예요. 매년 겨울 ‘난방비 폭탄’을 겪고 있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난방기구 사용량을 확 줄일 수도 없죠. 지금까지처럼 난방기구를 사용하면서 비용을 더욱 아끼고 싶다면, 삼성화재가 제안하는 꿀팁으로 난방기구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팁

 

1) 난방비 상승 주범 ‘보일러’ 점검하기

 

 

겨울철 난방비는 보일러의 효율이 비용을 좌우합니다. 특히 낡은 보일러는 효율이 떨어져 난방비를 잡아먹는 주범입니다. 점검한 지 10년 이상 지난 보일러는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난방비 절감에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집이 개별난방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그는 것만으로도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 오랜 시간 밸브를 잠가두면 배관에 거품이 생겨 난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겨울철 적정 온도는 18도에서 21도 사이입니다. 보일러 온도를 1도 정도 낮추면 비용을 최대 7%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시에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하는 것도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2) 보일러와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기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왔을 때 서둘러 방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를 가장 높은 온도로 설정한 적 있으신가요? 이때 보일러와 함께 가습기를 켜두면 방 안의 온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TV 프로그램에서 보일러를 단독으로 사용했을 경우와 보일러·가습기를 함께 사용했을 경우를 비교했는데요. 보일러 단독 사용 시 실내 온도를 3도 이상 올리는 데 57분이 걸렸지만, 보일러·가습기 사용 시엔 22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실내 습도가 올라가면 공기 순환율이 높아져 방 곳곳에 열을 더욱 빨리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수도꼭지 잠글 땐 찬물 방향으로!

겨울철 씻을 때 설거지를 할 때, 따뜻한 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을 잠글 때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 방향으로 놓고 나온다면 물을 틀지 않아도 난방비가 물방울처럼 찔끔찔끔 새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도꼭지가 냉수에서 온수로 향할 때 보일러가 작동하기 때문에, 수도꼭지가 온수 쪽 방향으로 애매하게 돌아가 있다면 잠깐만 사용해도 물을 데우기 때문이죠. 이러면 냉수만 써도 가스비가 나오기 때문에 난방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를 잠글 땐 번거롭더라도 꼭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는 걸 권해드려요.  

 

 

▶같이 쓰면 더욱 든든한 난방비 파수꾼!

 

 

- 단열 시트

 

실내온도가 생각만큼 오르지 않는다면 밖에서 들어오는 웃풍은 없는지 점검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바람이 들어오고 있다면 틈새에 문풍지를 붙이거나 일명 ‘뽁뽁이’로 불리는 단열 시트를 붙이면 보일러 사용 없이도 실내온도를 2~3℃가량 높일 수 있습니다.

 

 

 

- 체온을 높이자!

 

내복과 수면 양말, 얇은 스카프를 착용하면 체온을 2~3℃가량 올릴 수 있습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난방을 세게 틀 필요가 없어져 난방 에너지를 약 20%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꿀과 생강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요. 그대로 먹는 것보단 둘을 한데 섞은 꿀생강차의 형태로 드시면 더욱 효율이 좋겠죠? 참고로 꿀생강차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도 그만이랍니다.

 

 

 

- 난방 텐트

 

예전엔 집에서 텐트를 치면 괴짜 취급을 받았지만, 요즘은 방 한가운데 난방 텐트를 친 모습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바깥바람을 막아주고 실내 온기가 빠져나가는 것 막아주는 텐트는 훌륭한 단열재니까요. 센스 있게 텐트 천장에 은은한 조명까지 설치하면 나만의 아늑한 공간이 새롭게 탄생합니다.

 

 

삼성화재와 함께 알아본 겨울철 난방 절약 팁! 재미있게 보셨나요? 줄줄 새나가는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단속하셔서 반복되는 ‘난방비 폭탄’에서 해방되셨으면 합니다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