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월 4일 개막해 숨가쁜 32강전을 마무리하고, 현재 16강전을 앞두고 있는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수준 높은 바둑 경기를 지켜보는 즐거움에 더해, 전세계에서 모인 개성 넘치는 강자들을 한 자리에서 보는 기쁨까지 가득합니다.

 

이번 대회에서 현재까지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대회 2연패를 노리는 커제 9단이나 21연승을 기록한 박정환 9단 등 쟁쟁한 실력자들을 제치고 대중의 관심을 독차지한 주인공은 와일드카드로 첫 출전한 ‘대만 미녀 기사‘ 헤이자자 7단이었습니다.

 

헤이자자 7단에게 그녀가 걸어온 길, 그리고 앞으로 걸어갈 길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Q. 반갑습니다. 이번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하셨는데, 한국 방문은 이번이 몇 번째인가요?

 

반가워요, 삼성화재 팬 여러분! 한국엔 열 번 정도 와 본 것 같아요. 지난달만 해도 한국의 지인들과 함께 서울의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시간을 보냈을 정도랍니다. 

 

 

Q. 아, 그래요? 지난 번 여행에서 어떤 게 가장 기억에 남았나요?

 

역시 한국 하면 '치맥' 아닐까요? 명동 같은 번화가를 돌아다니며 쇼핑을 했던 것도 기억에 남고요. 

 

 

Q. 한국을 제대로 즐길 줄 아시는군요(웃음) 헤이자자 선수는 한국이 어떤 인상으로 비칠지 궁금합니다.

 

한국에 올 때마다 제일 먼저 드는 느낌은 ‘익숙함’이에요. 아무래도 제가 한국 드라마를 많이 즐겨봐서 그런 것 같아요(웃음) 이미 드라마를 통해 간접 체험했던 한국의 풍경과 문화를 여행을 통해 재확인한다고 해야 할까요?

 

 

Q. 그렇군요. 그럼 질문의 방향을 바꿔보겠습니다. 많은 한국인들 역시 대만을 친숙하게 여기며 여행하고 싶어하는데, 처음 가보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대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음… 하나만 추천하자면, 곳곳에서 열리는 야시장을 꼭 방문하세요! 먹거리도 많고 볼거리도 많은 대만의 명소랍니다. 

 

 

 

Q. 이제 대회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요. 헤이자자 선수는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역사상 처음으로 와일드 카드를 받은 대만 여류 바둑 기사입니다. 그만큼 감회도 남다르실 텐데, 현재 어떤 기분이실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삼성화재배에 참여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렇게 큰 대회에 올 수 있다는 게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기도 했고, 세계 최정상의 선수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무척 설레네요. 

 

 

Q.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헤이자자 선수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승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저 스스로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자리란 걸 잊지 않으려 합니다. 이번 대회는 현재 바둑계에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들을 직접 경험할 소중한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단순히 배우고 경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꼭 좋은 성적을 내서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아쉽게도 헤이자자 선수는 32강전 1·2국에서 모두 패해 16강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Q. 프로 바둑 기사들에게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의 위상은 어떤가요?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요? 참석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선수들에게 큰 의미가 있고, 그만큼 영광스러운 대회예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세계 최정상 선수들이 모여드는 대회다 보니 세계적인 탑 랭커들도 예선에서부터 떨어지는 대회니까요. 제가 이 곳에 올 수 있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에요. 

 

 

Q. 혹시 이번 대회에서 누가 우승할 것 같나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명단을 살펴봤는데, 어느 누가 우승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거예요. 그만큼 삼성화재배는 세계 최정상들이 모이는 바둑대회이거든요. 누구에게나 우승의 가능성이 열려있으니 최종 우승자를 이 시점에서 확신하긴 힘들어요. 끝까지 가 봐야죠. (웃음)  

 

 

 

Q. 최근 대만 기사들의 활약이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대회 본선에 출전한 대만 선수는 헤이자자가 유일했습니다) 대만 바둑이 성장하기 위한 본인의  평소 생각해두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대만의 바둑 선수층은 무척 얇은 편이에요. 그래서 해외 연수 등을 통해 기력을 향상시키고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대만 선수들이 늘어나고, 그들의 활약이 바둑 환경에 대한 저변 확대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한국, 중국, 일본 선수들과의 많은 교류가 필요할 텐데, 대만 기사들이 이들과 원활히 교류할 수 있도록 제가 최대한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Q. 롤모델로 삼는 바둑기사가 있나요? 

 

대만 바둑계의 대선배이신 린하이펑(林海峰) 선생님을 늘 존경하고 있어요. ‘돌다리도 두드려 본다. 그리고 안전하다는 판단이 서도 여간해서는 그 다리를 건너가지 않는다’란 말로 소문난 선생님의 바둑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 있거든요.  

 

 

 

Q. 연예인으로도 활동한다고 들었어요. 현재 연예 활동이 바둑 선수 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주로 광고 모델 위주의 활동이라 연예인이라고 하기는 그렇고요. (웃음) 연기나 노래와 같은 전문적인 활동은 아니라서 짬을 내 하는 정도예요. 특히 소속사와 계약을 할 때 ‘저는 바둑 선수가 본업이기 때문에 모든 일정을 바둑 공부와 대회에 맞춰서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해서, 연예 활동으로 신경이 분산되는 일 없이 본업에 집중하고 있어요. 

 

 

Q. 바둑기사로서의 헤이자자와 모델로서의 헤이자자, 어느 쪽의 헤이자자가 좀 더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전 제게 주어진 모든 일을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어요. 하지만 둘 중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제 본업인 바둑을 좀 더 잘 하고 싶고, 또 노력하고 있어요. 주위에서 평가를 받을 때도 바둑 선수로서 인정 받을 때 더 큰 기쁨을 느낀답니다.   

 

 

 

Q. 한국의 많은 가수나 배우, 모델 중 특히 좋아하거나 닮고 싶은 이가 있나요? 그리고 중화권 연예인 중에서는요? 

 

한국 배우 중에 송중기씨를 좋아해요. 방송 프로그램 중 '런닝맨'을 즐겨 보고 있어서 거기에 등장하는 모든 출연진들도 아주 좋아하고요. 중화권에서는 발라드 가수인 '양징루(梁靜茹, Liang jing ru), 주말레이시아 발라드의 여왕이라 불림 ’를 무척 좋아합니다. 여러분도 양의 노래를 꼭 들어보세요!  

 

 

 

 

Q. 인생에 있어 모토로 삼은 명언이나 신념이 있나요?

 

어떤 일을 하든 제 스스로 만족하고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즐겁고 행복하지 않은 인생은 정말 힘들잖아요. 그래서 무슨 일을 하든 스스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며 즐겁게 하고자 한답니다. 

 

 

Q. 마지막으로, 헤이자자는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저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는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물론 저도 더 노력해야겠죠. (웃음) 제가 소원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한국 바둑팬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