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더위를 타파하기 위해 ‘에어컨 리모콘을 어디에 두었더라…’ 하며 찾아본 적 있으시지요? 하지만 에어컨을 작동시키기 전, 반드시 필터를 점검해야 한답니다. 작년 여름 이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에어컨 필터에는 먼지가 쌓이게 되는데요. 이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먼지가 에어컨 바람을 타고 실내에서 순환할 수 있고 악취를 풍길 수도 있어요.

 

청소 전문 업체에 맡길 수도 있지만 요령만 알면 집에서 셀프로 청소하는 것도 어렵지 않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필터 청소 팁을 통해 시원하고 쾌적한 여름 나기를 준비해보세요! :)

 

 

▶스탠드 에어컨 필터 청소

 

 

거실 한쪽에 자리하고 있는 스탠드 에어컨! 브랜드와 제품별로 필터의 위치나 분해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설명서를 참고하면 되는데요.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후 부드러운 솔로 꼼꼼하게 마무리해주세요. 먼지가 너무 많아서 물 세척이 필요할 경우, 욕실에서 높은 수압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깨끗하게 닦인 필터를 햇볕에 말리면 변형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세요.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

 

 

가을과 겨울 내내 먼지에 묵혀 있었던 벽걸이 에어컨을 쾌적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청소 방법에 주목해주세요. 대부분의 벽걸이 에어컨은 본체 양 사이드에 있는 홈을 잡고 들어올리면 쉽게 열립니다. 필터도 쉽게 꺼낼 수 있으므로 청소하기가 수월해요. 청소 방법은 스탠드 에어컨과 동일합니다. 필터 상태에 따라 청소기나 물로 세척한 뒤 그늘진 곳에서 말리면 됩니다. 

 

 

가정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총정리!

 

1) 청소 전 콘센트를 뽑으세요.

2) 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제품 설명서를 참고해 에어컨 전면부에 있는 필터를 분해해주세요. (※제품별 필터 위치 및 분해 방법 상이)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양끝에 있는 홈을 잡고 위로 들어올려 필터를 분해해주세요.

3)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4) 먼지가 많을 경우, 욕실에서 물로 세척해주세요. 중성세제를 사용해도 좋아요.

5) 햇볕에 말리면 변형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늘진 곳에서 건조해주세요.

6) 깨끗해진 필터를 다시 에어컨에 장착해주세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여름철 자동차를 운행할 때 습관적으로 켜게 되는 에어컨.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겨울에는 히터로 사용하기 때문에 6개월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필터를 교체할 때 방법을 제대로 익혀두면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답니다. 필터는 자동차 부품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에어컨 필터는 대부분 조수석에 있는 콘솔박스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콘솔박스의 양쪽에 있는 스토퍼를 돌려서 뺀 뒤, 안쪽에 위치한 필터를 당겨 빼면 됩니다. 새로운 필터를 끼울 때는 ‘AIR FLOW’ 방향을 위에서 아래로 가는 방향으로 끼워주세요. 교체를 마쳤다면 콘솔박스를 원래대로 달아놓으면 됩니다. 단, 셀프 교체 전 자동차 매뉴얼을 먼저 읽어본 뒤 진행해주세요. 

 

셀프 교체가 처음이거나 어려울 때는 가까운 자동차 A/S 센터에 들러 교체해주세요.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총정리!

 

1) 차량 조수석의 콘솔박스를 열어 안쪽의 스토퍼를 돌려서 박스를 분리해주세요.

2) 필터 고정핀을 누름과 동시에 필터를 당겨 빼주세요.

3) 새로운 필터를 공기 흐름 방향(↓)에 맞게 삽입해주세요.

4) 분해한 콘솔박스를 다시 장착해주세요.

 

 

차량 실내의 쾌적한 공기를 책임지는 ‘차량 공조 장치’를 꼼꼼히 점검하고 싶다면 삼성화재 애니카랜드가 알려드리는 관리 팁을 살펴보세요!

 

▷자동차 공조장치 점검방법 보러가기 (클릭)

 

 

매년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는 여름철.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하면 쾌적한 실내공기뿐만 아니라 냉방효과, 전기요금 절약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를 통해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