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황사, 여기에 오존주의보까지! 매일 외출할 때마다 실외 공기가 얼마나 깨끗한지부터 체크해야 하는 이유들이죠.


적어도 차량 안에서만큼은 이들의 위협에서 벗어나려면? 문을 꼭꼭 닫는 것 못지않게, 차량 실내의 쾌적한 공기를 책임지는 ‘차량 공조 장치’도 꼼꼼히 점검해야 할 텐데요. 삼성화재 애니카랜드가 알려드리는 관리팁을 함께 살펴볼까요? 


 

오늘 방문한 곳은 경북 포항에 있는 애니카랜드 용흥점입니다.


▶애니카랜드 용흥점

경북 포항시 북구 용흥로 299 삼성화재 애니카랜드 용흥점 (Tel 052-246-7838)




오늘 애니카 오토레슨을 진행해주실 첫 번째 주자, 삼성화재 애니카랜드 용흥점 남갑수 대표님입니다.



Q. 이상적인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 주기는?




과거엔 항균 기능이 있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찾는 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2015년 들어 항균 기능의 유해성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가습기 살균제와 마찬가지로 유해한 성분을 방출한다는 주장에서부터 항균 기능 자체가 광고보다 뒤떨어진다는 주장까지 제기되어, 이젠 항균 기능이 없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찾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항균 기능을 제거한 자동차 에어컨 필터의 교환 주기가 더욱 짧아졌다는 사실입니다. 이상적인 필터 점검 및 교체 주기는 6개월이라는 게 남갑수 대표님의 설명이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필터 내 세균 증식을 최소화해 안심하고 에어컨을 틀 수 있다고 합니다. 



Q. 여름철 차량 공조기 사용시 주의사항은?




차량용 에어컨을 켜는 방법에도 요령이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애니카랜드 용흥점 조재혁 공장장님은 ‘풍량’을 강조했습니다. 보통 에어컨을 처음 켤 땐 무심코 풍량을 중간 정도에 놓곤 하는데, 그것보단 처음부터 풍량을 키워 찬바람을 많이 나오게 한 뒤에 풍량을 줄이는 게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 진짜?’ 싶다면 한낮에 운전할 때 한번 시험해보세요 :)


하나 더. 에어컨을 켰을 때 냄새가 심하다면, 찬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걸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히 환기를 한 후 다시 에어컨을 켜는 게 정답이라는 사실!



Q. 차량 에어컨 내부 습기 제거는 어떻게?




여름이 괴로운 건 더위, 그리고 습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더위보다 높은 습도를 더욱 싫어하는 분들도 많죠. 이런 분들은 차량 내부가 눅눅하다고 느끼는 순간 에어컨 버튼부터 누르기 마련인데요. 그것보단 에어컨 스위치를 끄고 송풍만 하는 게 습기를 빨리 말리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Q. 자동차 공조장치 청소법을 알려주세요



자동차 공조장치는 에어컨 필터 외에도 다양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에어컨 필터를 분리한 후 먼지를 털어내는 걸로 자동차 공조장치 청소를 마무리짓는 경우가 많죠. 


조재혁 공장장님의 시연을 통해 올바른 자동차 공조장치 청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에어컨 필터부터 분리한 다음, 글로브 박스를 제거하고 내부 공조기 팬을 들어낸 다음…





먼지와 이물질로 덮인 공조기 팬을 정성스럽게 세척해줍니다. 

전용 클리너가 있다면 작업의 난이도는 확 내려갑니다.






공조기 팬 청소를 마쳤다면, 부품을 분리한 순서의 역순으로 공조기 팬 재조립 – 글로브 박스 장착 – 에어컨 필터 장착까지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후 이런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직접 따라하긴 좀 어려울지도…’

‘요새 일이 많아서 할 시간이 없는데…’

이런 분들을 위한 해결책은?




가까운 애니카랜드 지점을 방문하셔서 더욱 꼼꼼하고 섬세한 정비를 받는 걸 추천합니다 :)




애니카랜드 용흥점과 함께 한 <애니카 오토 레슨>!

다음 레슨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