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PET

사료 안 먹는 강아지, 이유와 해결 방법은?

2024. 10. 11. 13:38

 

“우리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어요!” 반려견 키우시는 견주라면 한 번쯤 겪어 보셨을 텐데요.

 

사료를 들이대면 고개를 돌려 버려 답답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도대체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는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는 이유는?

 

1)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강아지가 속이 안 좋거나 몸이 아픈 경우일 수 있어요.

또한 속이 다쳤다면 동물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욕 저하 및 구토를 동반한다면 담석으로 인한 담도 파열일 수 있으니 꼭 수의사 선생님을 통해 진단을 받아보세요.

 

2) 운동 부족일 경우

산책 없이 그냥 식사하는 것과 산책을 다녀와서 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어요.

적당한 운동은 식욕을 살아나게 만들어주고 강아지의 기분도 좋게 하니 하루에 30분 정도 산책을 시켜주는 것이 좋답니다.

 

3) 간식 또는 다른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

사람도 밥 대신 간식을 많이 먹으면 밥투정을 하기 마련이죠.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개껌 등 간식을 많이 주게 되면 평소에 잘 먹던 사료를 먹기 거부하는 반응이 올 수 있답니다.

이럴 때는 간식을 끊고 평상시 먹던 사료 양의 절반으로 시작해 서서히 원래 양으로 늘려주세요.

 

4) 노령견일 경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점점 나이가 들면서 식욕이 감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먹는 양을 줄이면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식을 활용해 사료와 섞어서 주거나 사료를 물에 불려서 노령견이 먹기 편하도록 만들어주세요.

 

 

 

 

사료 안 먹는 강아지 훈련 방법

 

강아지는 사람처럼 말을 할 수 없어 견주 입장에선 이유를 알 수 없으니 답답하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반려견의 공복 상태가 길어지면 구토 증상이나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훈련을 통해서 서서히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료 안 먹는 강아지를 위한 훈련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1) 10분 이내로 밥그릇 치우기

강아지에게 사료를 줬을 때 먹지 않으면 10분 이내로 밥그릇을 치워주세요.

다음 식사 때까지 아무것도 주지 말고, 다음 식사 때도 같은 방법으로 사료를 주세요.

 

 

 

 

2) 간식 많이 주지 말기

정기적인 식사 외에 간식의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는다고 마음이 약해져 계속 새로운 것을 주면 식사 습관을 절대 고칠 수 없답니다.

 

 

 

 

3) 놀이를 통해 사료 먹이기

강아지가 계속 사료를 거부한다면 노즈 워크 같은 장난감을 이용해서 사료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공을 굴려서 간식이 나오게 하거나 노즈 워크 속에 사료를 숨겨 두는 등 재미있는 방법으로 강아지와 놀면서 사료를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4) 사료 먹을 때마다 칭찬해 주기

강아지가 사료를 잘 먹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을 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억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조금만 먹더라도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사료를 거부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에 대한 견주의 관심과 해결하려는 노력입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훈련하여 사료를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출처 :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견과의 건강한 일상을 보장하는 삼성화재 반려견 보험 '위풍댕댕'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어요.

 

삼성화재 반려견 보험 위풍댕댕 확인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