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년 중 가장 높은 화재 발생률을 기록하는 겨울!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더불어 난방 기구 사용량이 많아 일상 속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전기, 가스, 난방 기기 화재 등 동절기 화재 예방을 어떻게 하면 될까요? 오늘은 겨울철 일상 속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멀티탭 관리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 둬야 해요. 플러그를 뽑을 때 전선을 잡아당기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 몸통 자체를 잡고 뽑아야 전선에 무리가 가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전선의 과부하를 무시한 채 문어발식으로 배선을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면 과 전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멀티탭을 사용하다 보면 먼지랑 때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간단하게 청소해주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준비물 : 면봉, 물티슈, 마른 천, 식초

1) 청소하기 5분 전에 미리 콘센트 코드를 뽑아 전력을 차단해주세요.

2) 멀티탭 내부는 마른 천에 식초를 살짝 묻힌 후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천으로 잘 닦이지 않은 부분은 면봉을 이용해주세요.

3) 멀티탭 외부는 물티슈로 먼저 닦아준 후 면봉으로 틈새 부분을 닦아주세요.

 

4) 마지막으로 멀티탭 선까지 닦아주면 청소 끝!

 

 

 

2. 난방기구 화재 예방

 

날이 추워지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난방용품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품이라도 조금이라도 소홀하게 관리를 하게 되면 화상 및 화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각 난방용품 별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1) 전기장판

겨울철 화재 원인 중 전기장판 화재도 빼놓을 수 없죠. 오래 사용할 경우 잠들기 전에는 전기장판의 온도조절장치를 적절한 온도로 조절해 주어야 해요. 보통 5시간을 사용했다면 1시간 정도 꺼 놓는 것이 좋답니다.

 

2) 전기난로

보통 전기난로를 신체와 가까운 곳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렇게 되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최소 1m 거리를 유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바닥이 평평한 곳에 배치하고 불에 탈 물건이 있으면 최대한 멀리 배치해주세요.

 

 

 

3. 가스레인지 관리

 

가정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화재가 바로 가스 화재인데요. 가스가 새는 경우에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보다 안전하게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사용 전 환기 및 주변 정리

사용하기 전에 가스 누출이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놓지 않아야 해요. 특히 청소를 자주 하면서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2) 과열 방지 장치가 장착된 가스레인지 사용하기

2014 1월부터 생산된 모든 가정용 가스레인지에 과열 방지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과열 방지 장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냄비의 바닥 온도가 300℃에 도달하기 전에 작동하여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에 안전장치가 있는지 잘 확인 후 사용하는 게 좋겠죠?

 

 

 

4. 인덕션 사고 예방

 

가스레인지 보다 편리성 때문에 인덕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인덕션도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인덕션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해볼까요?

 

1) 인덕션 전용 용기인지 체크해주세요.(인덕션레인지 사용 가능 문구 또는 기호 확인)

2) 냄비의 온도가 200℃ 이상까지 올라가면 화상 및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니 내용물이 없는 상태로 냄비를 가열하지 마세요.

3) 열 방출구에 철사나 젓가락 같은 물건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4) 고양이가 인덕션 전원을 건드려 화재가 발생한 해프닝이 발생한 적이 있었죠? 최근 4년간 전체 65건 중 62건은 고양이가 낸 화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인덕션 위에 보호 매트나 덮개를 씌워 고양이 발바닥이 닿지 못하게 해주세요.

 

 

 

5. 소화기 올바른 사용 방법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소화기! 하지만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소화기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1)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가세요.

2) 소화기 손잡이의 안전핀을 뽑아주세요.

3) 바람을 등지고 불의 중심부를 향해 호스를 빼 들고 손잡이를 움켜쥐세요.

 

4) 불길을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해주세요.

 

 

 

목재, 의류 등에 붙는 불은 물, 소화기 등을 활용해 진압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과열, 합선 등으로 전기화재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보통 콘센트나 배선에 불이 붙게 되는데요. 제일 먼저 차단기를 내리고 소화기로 불을 끄도록 합니다.

 

화재 진압 전 충분히 대피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나 집안 사람이 모두 대피해 여유가 있을 때, 출입문 쪽에서 소화기를 작동할 수 있을 경우에는 대피 전에 불을 꺼주세요.

 

 

 

6. 집 비울 때 점검해야 하는 화재 예방 체크리스트

 

집을 비우게 될 때 안 쓰는 콘센트나 전자기기, 가스레인지 등 미리 체크하셔서 더 큰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하셔야 해요. 화재 예방은 작은 관심과 주의에서 시작된다는 걸 잊지 마세요!

 

 

조그만 방심해도 순식간에 우리의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는 화재! 큰 사고를 막기 위해서 생활 습관을 한번 되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올 겨울은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주택화재, 도난, 재물손해, 배상책임 등 가정의 안전을 보장하는 삼성화재 가정종합보험 상품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삼성화재 살다보면 확인하기(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