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세이프

안전운전을 위한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있죠. 바로 차량 관리! 특히 차량과 같은 기계 장치류는 겨울철 온도나 눈과 얼음 같은 기후 조건에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안전에 대해 조심하고 철저하게 주의하셔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차량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1. 배터리 체크하기


자동차 차량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배터리! 겨울철에 배터리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낮은 온도에서 자동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특히 오래된 차량이라면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니 추운 겨울철에는 자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배터리 단자 주위 청결하게 관리하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상단에 있는 +, - 단자에 산화로 인한 녹이나 이물질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쇠 브러쉬나 마른 헝겊 등으로 단자의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2) 실내 주차장 이용하기

온도가 낮아지면 자동차 배터리가 더 빨리 방전되기 때문에 온도가 높은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기 적으로 시동 걸어 주기

장기간 주차 하는 것은 삼가라는 것이 좋지만 주차하게 될 경우 최소 주 1,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 관리해주는 것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어요.



2. 김 서림 방지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커지는 추운 겨울철에는 차에 뿌연 김이 서린 것을 자주 볼 수 있게 되는데요. 김 서림이 생기게 되면 운전자들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운전하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김 서림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1) 차량 내부에 신문지 깔아 두기

신문지는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깔아 두면 습기로 인한 김 서림을 예방할 수 있어요.

 

2) 내기 순환 기능 끄기

내기 순환 상태를 유지하면 히터의 따뜻한 바람이 자동차 안에 계속 머물게 되는데요. 이때 수분도 함께 차 안에 머무르게 만들기 때문에 김 서림을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김 서림 방지를 위해 내기 순환 기능을 꺼두세요.

 

3) front 버튼 활용하기

공조장치의 front 버튼을 바람의 방향이 앞 유리로 향하도록 하여 앞 유리와 앞 좌석 창문의 김 서림 및 성에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rear 버튼은 뒷 유리 열선으로 뒷 유리의 김 서림과 성에를 함께 제거해준답니다.



3. 타이어 관리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도로가 잘 얼어 미끄러운 경우가 많아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답니다. 따라서 도로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겨울철 타이어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셔야 해요. 어떻게 하면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공기압 유지하기

타이어는 가만히 있어도 한 달에 1~2psi씩 공기가 빠져나갑니다. 온도에 따라 팽창하고 수축하는 공기의 성질로 인해 겨울철에는 공기압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평소보다 10% 정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2) 스노우 타이어 구비하기

스노우 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제동성능이 약 2배 이상 탁월합니다. 마모가 빠른 편이라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며 교체 시 네 바퀴 모두 바꿔줘야 해요.

 

3) 1회 주기적으로 겨울철 공기압 체크하기

외부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에는 공기밀도가 높아지고 체적이 줄어 평소보다 공기압이 2배 가까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럼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 차량 문 안쪽의 스티커, 연료 뚜껑 안쪽 등 본인 차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수치 확인하기

-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에 본인 차량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수치 세팅하기

- 타이어 공기 공기 주입구 마개를 열고 공기 주입기 호스 연결하기



4. 워셔액 관리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워셔액이 얼어버릴 수 있어요. 워셔액이 얼면 보관 통이 깨지거나 노즐까지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부동액 성분이 들어간 겨울용 워셔액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5. 와이퍼 관리


만약 차량에 눈이 쌓여 있을 경우에 바로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안 돼요. 눈이 녹지 않은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와이퍼 링크가 이탈되거나 와이퍼 모터가 손상될 수 있다는 점. 시동을 걸어 엔진을 예열한 뒤 히터를 틀어 서서히 녹인 후 와이퍼를 작동시켜야 해요. 그리고 눈이 내리기 전에 와이퍼를 올려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눈과 함께 얼어붙는 상황을 예방하고 와이퍼의 변형도 막을 수 있어요.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 미리 차량 관리를 꼼꼼히 하셔서 겨울철 안전운전에 신경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전에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으로 대비해보세요. 사고 발생 삼성화재 콜센터(1588-5114)로 접수하시면 담당자 지정 후 긴급출동이 진행됩니다. 긴급출동은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신 모든 고객 대상이며 타이어 교체 등 서비스는 약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부 고장출동 서비스 경우, 특약 등 가입사항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확인하기(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