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삼성화재의 새로운 관점, ‘門問, 물음을 여는 문’

고전음악가들의 인생 속 건강과 행복, 삶의 균형을 전문가의 눈으로 살피고

인문학적 관점을 더해 깊이 있는 질문과 의미 있는 성찰을 담고자 합니다. 

삼성화재와 함께 삶의 혜안을 찾고 인생의 봄날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18세기 들어 후원자인 귀족과 자유를 갈망하는 예술가 사이의 갈등이 빈번해졌습니다. 베토벤은 이 같은 시대적 흐름에 주목했습니다. 이를 자신의 음악적 자양분으로 삼아 당시로써는 보다 파격적이고, 자유로운 음악적 형식을 연구했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음악적 자양분으로 삼은 베토벤

 

 

베토벤이 음악가로서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 대부분 음악가의 목표는 귀족이 운영하는 궁정악단에 취직하거나 재력 있는 귀족 후원자를 만나는 일이었습니다. 쉽게 말해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귀족이나 재력가들의 문예 후원, 즉 메세나1)에 의존해 음악시장이 유지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 같은 후원은 학문과 예술의 애호에서 비롯되는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미술에 있어서는 자기의 얼굴을 역사적 장면 가운데 넣는다거나, 심지어 하느님의 도상을 적용시켜 자신을 신격화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음악계에서도 음악가가 후원자에게 곡을 헌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저작권을 후원자가 소유하거나, 음악가의 명성을 빌려 후원자의 사회적 평판, 인지도를 높이는 데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1) 메세나(Mécénat) : 귀족이나 재력가들의 문예 후원을 뜻하는 프랑스어. 고대 로마의 정치가, 외교관, 시인인 가이우스 클리니우스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의 프랑스식 발음에서 비롯됐다. 가이우스 마에케나스는 당대 예술가들과의 교류와 후원으로 그들의 예술적 재능이 후원자들의 권력 강화에 쓰이도록 한 인물이다.

 

18세기에 이르러 예술 후원이라는 본래의 목적과 상관없이 주문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간섭이 심해지면서 예술가의 자율성이 침해받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 모습은 베토벤에게서도 그대로 발견됩니다.

 

1802년 초, 베토벤의 악보를 출판하던 친구 프란츠 안톤 호프마이스터2)가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소나타를 작곡해 달라고 청탁하자 베토벤은 몹시 화를 내며 거절했습니다. 왕권을 타파할 것으로 기대했던 나폴레옹이 종신 통령의 자리에 오르면서 나폴레옹에게 걸었던 기대가 환멸로 뒤바뀌었기 때문인데요. 1806년 여름에도 베토벤은 자신의 후원자인 카를 폰 리히노프스키 공작이 프랑스 장교들을 위해 연주하라고 하자 이를 거절하고 빈으로 돌아가 리히노프스키의 흉상을 내동댕이쳤다고 합니다.

 

2) 프란츠 안톤 호프마이스터(Franz Anton Hoffmeister): 세계적 음악 출판사인 '페터스(C. F. Peters)'사의 기틀을 마련한 독일의 작곡가이자 악보 출판업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의 작품을 출판했으며, 이들은 호프마이스터의 친구이기도 했다. 모차르트가 그에게 곡을 헌정했으며, 베토벤은 편지에서 그를 '가장 신뢰하는 친구'라고 표현했다. 

 

 

 

베토벤이 공작에게 보낸 이 편지를 끝으로 둘 사이의 오랜 후원 관계가 끝을 맺고, 그동안 공작이 지급했던 연금도 끊어졌습니다. 물론 베토벤도 귀족들의 후원을 받고 또 후원을 받기 위해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당시의 다른 어떤 음악가나 예술가보다도 독립적인 성향을 가졌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는 바흐나 하이든 같은 선배 작곡가들처럼 왕이나 귀족의 고용인으로 사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재능과 작품을 시장에 파는 독립적인 사업가로 살고자 했던 것만큼은 분명합니다. 베토벤의 이러한 사고방식은 18세기 후반 유럽과 북미를 휩쓸었던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음악계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베토벤의 정신적 스승 계몽주의

 

베토벤은 1770년에 신성로마제국(합스부르크 제국)에 속하는 300여 개의 작은 나라 가운데 하나인 쾰른 선제후국의 중심 도시인 본에서 태어나 1827년에 사망했습니다. 그가 살았던 시대는 후기 계몽주의, 1789년 프랑스 혁명, 1792년 혁명전쟁, 1804년 나폴레옹 제국 그리고 1815년 왕정 복고 등으로 이어진 격랑의 시기였습니다. 베토벤은 22세인 1792년에 빈으로 이주하여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는데, 1805년 말에는 나폴레옹 군대가 빈을 점령함으로써 전쟁을 몸소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이전의 교향곡에서는 볼 수 없었던 불협화음과 새로운 음악적 지향은 베토벤이 시대의 변화를 체감하고 이를 깊이 고민한 결과물입니다. 무엇보다 베토벤은 계몽주의3)를 접하면서 이것을 자신의 철학이자 시대정신으로 여겼습니다.

 

3) 계몽주의: 합리적 이성의 힘으로 현존 질서를 타파하고 사회를 개혁하는 데 목적을 두었던 17, 18세기의 시대적 사조(思潮)를 지칭한다. 

 

 

 

베토벤에게는 전쟁의 격렬한 포성도 새로운 음악을 자극하는 소리였는지 모릅니다. 이전의 교향곡에서 볼 수 없었던 베토벤 특유의 불협화음에는 시대의 흐름을 고민하고 배움으로써, 이를 자신의 음악에 담아내고자 했던 그의 노력이 고스란히 묻어 있습니다.

 

1784년에 황제 요제프 2세의 동생인 막시밀리안 프란츠가 쾰른 선제후국의 새로운 선제후로 부임한 후, 본은 계몽주의의 중심지로 발돋움했습니다. 1785년, 선제후는 본 아카데미를 대학으로 승격시켰고, 음악문학극장을 후원하면서 교육과 문화에 많은 힘을 쏟았습니다. 덕분에 베토벤은 이 시기에 칸트와 같은 계몽사상가들의 저작을 구해 읽기도 하고 대학의 강연회에도 참석하면서 계몽주의를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베토벤의 스승인 크리스티안 네페4)는 프리메이슨5), 독서협회 등을 주도하면서 제자 베토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스승을 따라 베토벤 자신도 프리메이슨에 가담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크리스티안 네페(Christian Gottlob Neefe): 독일의 지휘자이자 작곡가. 라이프치히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뒤에 음악으로 전향했다. 1782년 본 궁정 오르간 연주자이자 극장 지휘자로 활약할 당시 베토벤을 가르쳤다. 베토벤의 음악적 재능을 알아본 네페는 음악 뿐 아니라 정서적, 철학적인 모든 면에 큰 영향을 끼친 스승이었다. 

 

5) 프리메이슨(Freemason): 계몽주의 사조에 호응하여 자유주의, 개인주의, 합리주의적 입장을 취했다. 기존의 가톨릭 교회와 가톨릭을 옹호하는 정부로부터 탄압받으며 비밀 결사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당시 프리메이슨은 이신론(자연종교)을 믿는 비밀 결사였기에 교회와 정부의 탄압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성직자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이 이 결사에 가입했으며 프랑스 혁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더군다나 하이든과 모차르트도 프리메이슨 단원이었기 때문에 베토벤도 단원으로 가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베토벤이 계몽 군주인 요제프 2세의 죽음을 기리는 칸타타를 작곡한 것은 이와 같은 계몽주의에 대한 애정의 발로였을 것입니다. 본을 떠나기 직전 베토벤은 “가능한 모든 선행을 하고 무엇보다도 자유를 사랑하며, 왕 앞이라 해도 진실을 부정하지는 말 것”을 신조로 삼는다고 썼는데, 아마도 계몽주의의 여러 의미 가운데 이 정도가 베토벤이 받아들인 계몽주의일 것입니다. 제국에서는 계몽주의가 계몽 군주 주도로 ‘위로부터’ 실현되고 있었다면, 프랑스에서는 1789년에 혁명으로 폭발했습니다. 후일 베토벤은 자신이 10대 말에 혁명의 열기에 빠졌음을 고백한 적이 있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프랑스 혁명이 하나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베토벤이 열광한 것은 1789년의 프랑스 혁명. 민중이 바스티유 감옥을 공격해 전제 군주에 저항하고, 의회를 만들고, ‘인권선언’을 발표한 그 혁명일 것입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은 곧바로 과격해져 무시무시한 공포 정치로 탈선했고 1799년 나폴레옹의 쿠데타와 1815년의 왕정 복고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프랑스 혁명에 열광한 베토벤에게 이 같은 혁명의 변질은 더없는 환멸감을 가져다주지는 않았을까요.

 

 

하이든에 반항한 베토벤, 시대의 고민을 담다

 

 

베토벤은 ‘악성(樂聖)’이기 전에 번민하는 인간이었습니다. 완전무결하고 조화로운 음악보다 고민과 갈등을 담은 불협화음을, 궁정악장 하이든의 가르침보다 시대의 격렬한 변화를 좇았습니다.

 

혁명은 곧바로 과격해져 가톨릭 교회의 재산을 몰수하고 박해하며, 1792년 4월에는 오스트리아를 상대로 선전 포고하고, 1794년 7월까지는 극악한 공포 정치를 자행하다가 부르주아 혁명으로 복귀한 후 1799년 나폴레옹의 쿠데타, 황제 선포 등으로 이어집니다. 공포 정치와 나폴레옹의 쿠데타로 변질된 프랑스 혁명은 베토벤에게 충격과 두려움을 주었을 것입니다.

 

특히 베토벤은 쾰른 선제후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고 있었고, 빈에 와서는 리히노프스키 공작 같은 귀족들의 후원을 받았으니, 반귀족적인 프랑스 혁명에 대한 애정을 공공연히 드러낼 수는 없었습니다.

 

베토벤은 프리드리히 대왕의 사생아라는 소문을 부인하지 않았으며, 판(van)6) 베토벤이 아니라 폰(von)7) 베토벤이라며 귀족인 양 사칭했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는 등 혁명과 귀족에 대한 동경을 모두 지녔던 것처럼 보입니다.

 

6, 7) 판(van), 폰(von): 'van'은 평민의 이름에 붙는 성(姓) 접두어였으며, 'von'은 귀족의 이름에 붙는 접두어였다.   

 

베토벤은 쾰른 선제후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1792년 11월 제국의 수도인 빈으로 음악 유학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베토벤이 본을 떠난 시기는 프랑스가 오스트리아를 상대로 전쟁을 포고한 때였습니다. 흥분한 파리 민중은 9월에 감옥을 공격하여 1,000명이 넘는 수인을 즉결 처형하는 광기와 함께 유럽의 주변국들을 침략하기 시작했습니다. 베토벤의 조국인 쾰른 선제후국을 위협했을 뿐 아니라, 이 같은 프랑스의 침략 전쟁에 베토벤의 고향인 본도 프랑스에 합병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자신의 조국이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을 때 베토벤은 조국을 떠나 빈에 음악 유학을 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그의 조국인 쾰른 선제후국은 2년 후에 프랑스의 침공을 받아 합병되었습니다.

 

 

빈에서 조국의 패망을 볼 때 베토벤의 느낌은 어땠을까요. 귀족에게 고용된 궁정악장 하이든과 불화8)했던 자유로운 음악가 베토벤이었지만, 그렇다고 프랑스 혁명을 무조건 찬양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불협화음으로 구성된 그의 교향곡 3번 <영웅>은 혁명에 대한 동경과 환멸, 귀족에 대한 선망과 반항심 사이에서 갈등했던 베토벤의 심경이 표출된 작품이라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그의 스승 하이든이 <영웅> 리허설을 듣고 “오늘을 기해 모든 게 새로워졌다.”고 표현했던 것처럼, 그 이전의 교향곡이 조화와 균형을 지고의 가치로 여겼다면, 베토벤의 음악은 괴로움ㆍ갈등ㆍ비탄과 같은 보다 새롭고 인간적인 고민과 감정을 구현했습니다. 사실 베토벤을 다루는 많은 클래식 음악 관련 책은 그를 지나치게 이상적으로, 혹은 단선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베토벤이 프랑스를 혁명의 나라라고 환호했다거나, 나폴레옹을 찬양했다는 이야기는 역사학적으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흔히 베토벤이 1803년 교향곡 <영웅>을 작곡하면서 나폴레옹9)에게 헌정할 생각이었다는 음악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당시 오스트리아 정부가 친프랑스적인 인사들을 탄압하고 있던 상황을 생각하면 지나치게 이상적인 해석입니다. 보다 엄밀한 역사학의 관점에서 보면 베토벤이 나폴레옹을 영웅으로 찬양했다는 설명보다, 나폴레옹이 세계의 지배자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그의 환심을 사려고 곡을 헌정하려 했다는 설명이 합당합니다.

 

8) 하이든과 불화: 하이든의 제자였던 베토벤은 그와 불화를 거듭했지만, 하이든이 죽음을 앞둔 몇 해 동안 다시 화해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9)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éon Bonaparte): 1799년 쿠데타를 일으켜 총재 정부 체제를 붕괴시키고, 제1통령과 종신 통령 등으로 독재의 기반을 다진 다음, 1804년에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그러나 러시아원정 실패로 엘바섬에, 워털루전투 패배로 세인트 헬레나섬에 유배되었다.

 

베토벤의 음악이 번민하고 갈등하는, 인간의 운명을 표현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도 음악가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그를 조명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삼성화재 VIP 매거진 문문

 

글쓴이: 김응종 충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프랑스 프랑쉬 콩테 대학교 박사.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인문대학장, 한국프랑스사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대표적인 서양사학자로 <관용의 역사> 등 근대 유럽사를 다룬 책을 다수 썼다.

 

 

더 궁금하다면?

 

▶ 베토벤의 습관, 한국인의 중독 (클릭)

▶ 귀를 통해 재능을 대물림한 모차르트가(家) (클릭)

▶ 몰입에서 찾은 하이든의 행복 비결 (클릭)

▶ 베토벤, 자신의 음악에 넘버를 붙이다 (클릭)

 

새 시대, 새 시장을 발견한 모차르트 (클릭)▶ 하이든, 미래 세대에 자신을 투자하다 (클릭)

▶ 불운마저도 배움의 기회로 삼은 하이든 (클릭)

▶ 모차르트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있었다 (클릭)

▶ 베토벤, 사람이 아니라 시대로부터 배우다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