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삼성화재의 새로운 관점, ‘門問, 물음을 여는 문’

고전음악가들의 인생 속 건강과 행복, 삶의 균형을 전문가의 눈으로 살피고

인문학적 관점을 더해 깊이 있는 질문과 의미 있는 성찰을 담고자 합니다. 

삼성화재와 함께 삶의 혜안을 찾고 인생의 봄날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귀족들의 찬사를 받아 유명세를 얻은 모차르트였지만, 그는 음악이 궁정의 구경거리에 머물던 시대가 저물고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모차르트의 진정한 천재성은 음악적 재능을 넘어 시대의 변화를 앞서 예견한 통찰력에 있습니다.

 

 

모차르트, 계몽의 시대를 읽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분명 음악사에 길이 남을 천재입니다. 그의 천재성을 예증하는 일화는 차고 넘쳐흐를 정도로 풍부합니다. 불과 여섯 살에 피아노 연주자로 데뷔를 했다니 신동도 이런 신동이 없습니다. 신동 모차르트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여섯 살이 되던 1762년에 떠난 유럽 연주 여행이 1766년에 끝날 정도였습니다. 뮌헨, 아우구스부르크, 프랑크푸르트, 브뤼셀, 파리, 런던, 헤이그, 제네바, 베른, 취리히 등 유럽 주요 궁정에 모두 초대받았고 궁정 사회를 놀라게 했습니다. 모차르트는 궁정의 셀레브리티였고 슈퍼스타였습니다. 모차르트는 이런 열렬한 반응에 우쭐해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천재란 시대적 맥락에서 완전히 벗어나 예외적으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그 어떤 천재도 자신이 살았던 시대와 무관한 채 특별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천재는 그 시대의 천재입니다. 각 시대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천재를 낳는 법입니다. 천재성에는 시대정신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모차르트의 진정한 천재성을 이해하려면 그가 살았던 시대를 파악하는 일이 필수적입니다.

 

천재는 요절한다는 속설처럼 모차르트는 서른 다섯 살의 나이로 1791년에 사망했습니다. 그가 사망하기 몇 해 전인 1789년,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부르봉 왕가1)의 황제 루이 16세와 그의 아내 마리 앙투와네트는 혁명이 일어나자 베르사유에서 압송되어 파리에서 처형당했습니다.

 

1) 부르봉(Bourbon) 왕가 : 프랑스의 왕조. 루이 13세, 루이 14세로 프랑스 절대 왕정의 황금시대를 이룩하였다. 루이 14세에 이어 루이 15세, 루이 16세가 잇따라 왕위에 올랐으나 프랑스 혁명으로 1792년 폐위되었다.

 

 

 

모차르트에 열광하던 궁정의 권력과 교회의 권력은 프랑스 혁명과 함께 사라지고 시민 계급이 주도하는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물론 프랑스 혁명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갑작스런 변화가 아니었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혁명의 전조는 있었습니다. 단지 명민한 사람들만이 이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추는 계몽이라는 이상은 지금까지 의심받은 적 없는 낡은 질서를 의심하는 비판적 사유의 최고 형태였습니다.

 

사람들은 계몽의 빛을 받아들이면서 신분제조차도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계몽주의의 이상은 유럽을 슬며시 흔들어놓기 시작했습니다. 아들 모차르트는 아마 아버지가 읽지 못했던 시대의 변화를 눈치챘던 모양입니다.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가 익숙한 관습에 따라 판단하는 편이었다면, 아들 모차르트는 머지않아 궁정의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시대가 오리라 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대로 사회 질서가 지속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아버지와 무엇인가 변화를 감지한 아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들 모차르트는 더 이상 궁정의 구경거리가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음악가는 신민이 아니라 시민이다

 

신동도 언젠가는 어른이 됩니다. 분더킨트2), 즉 신동도 사춘기를 거치며 자의식이 생기고 자기 목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자의식이 생긴 아들과 관습을 추종하는 아버지 사이에 갈등은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모차르트 부자 역시 마찬가지였죠.

 

2) 분더킨트(Wunderkind) : 독일어로 놀라운 아이라는 뜻. 특히 음악, 문학 등 예술계의 조숙한 어린 천재나 신동을 일컫는 말로 널리 쓰인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지금까지의 궁정 음악가들이 살았던 방식대로 아들이 살기를 기대하고 강요했습니다. 우리는 모차르트를 위대한 음악가, 위대한 천재 혹은 마에스트로라는 관점에서 생각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모차르트의 사후에 만들어진 명성일 뿐입니다. 모차르트가 살던 시대의 음악가는 궁정에 소속되어 있는 수많은 하인의 한 종류였고, 음악가들도 스스로를 그렇게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시종이나 마차꾼처럼 하인의 옷을 입었고, 하인들의 부엌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하이든이 그렇게 살았고, 바흐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모차르트의 아버지는 음악가의 이러한 처지에서 어떤 문제점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전통을 의심하지 않는 사람이었기 때문인데요. 그의 눈에 음악가는 본래 그런 존재였습니다. 그는 요한 밥티스트 백작 집의 악사였고 잘츠부르크 대주교 밑에 봉직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에겐 주어진 음악가의 처지 그 이상을 넘어서려는 야망도 궁리도 없었습니다. 그에게 음악은 호구지책이었습니다.

 

레오폴트는 아들의 천재성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때로는 서커스 공연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취급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모차르트의 콘서트를 이렇게 홍보했습니다. “소년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합니다. 건반을 헝겊으로 완전히 덮어씌운 클라비어3)로 교향곡도 연주합니다. 게다가 멀리서 어떤 음을 들려줘도 정확하게 음 이름을 알아맞힙니다.” 모차르트의 재주를 흥행을 위해 사용할 줄 아는 사업 감각을 지닌 아버지는 아들이 자신을 따라온다면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들 모차르트는 성장을 거듭하며 계몽주의라는 새로운 시대정신과 만났습니다. 신동으로서의 인기가 점차 떨어지자 아버지는 아들 모차르트가 자신처럼 궁정에서의 안정된 일자리를 갖기 기대했습니다. 신하 음악가 혹은 신민의 처지에 충실하기를 기대했던 아버지의 뜻과 달리 아들 모차르트는 신민이 아니라 시민이 되고 싶었습니다.

 

3) 클라비어(Klavier) : 오늘날 피아노의 뜻으로 쓰는 경우가 많으나 1775년경까지는 일반적으로 쳄발로나 클라비코드 양쪽을 다 가리켰다. 또한 오르간이나 피아노 등 건반 악기의 건반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아들의 재능을 생계 수단으로 삼은 아버지는 궁정 음악가의 월급을 원했지만, 모차르트는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귀족의 후원과 월급에 얽매이지 않고, 수많은 시민을 대상으로 활동하면서 경제적으로 독립한 자유 음악가를 꿈꾸었습니다.

 

 

궁정 예술가에서 시민 예술가로

 

궁정을 벗어나고 싶었던 모차르트는 음악가를 시종 그 이상으로 보지 않는 귀족들과 사사건건 부딪혔습니다. 1781년 6월 8일 모차르트는 25세의 나이에 궁정의 속박으로부터 겨우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잘츠부르크 대주교에게 반발하다가 굴욕적으로 쫓겨났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을 아버지에게 설명하는 모차르트가 남긴 편지가 있습니다.

 

“그는 악당이라느니, 타락한 놈이라느니, 온갖 모욕적인 이름으로 저를 부르고, 절더러 당장 꺼지래요……. 마침내 제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이렇게 말했어요. 은혜로우신 대제후께서는 제가 못마땅하십니까? 그가 답했죠. 네가 어찌 감히 나를 위협하는가. 불쌍하고 멍청한 어린 망종 같으니라고. 저기 문이 있어. 내가 너에게 이르노니, 너 같은 쓰레기하고는 다시는 상종하지 않겠다.”

 

- 모차르트가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 가운데

 

모차르트는 말 그대로 궁정으로부터 엉덩이를 걷어차이고 쫓겨났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잘된 일이었습니다. 엉덩이를 걷어차인 모차르트는 자유 음악가4)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4) 자유 음악가 : 모차르트는 궁정에 속박받지 않는 자유 음악가를 꿈꾼 고전 음악가이기도 하다. 1790년대 그의 꿈은 마침내 실현되는 듯싶었지만,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해 결실을 맺기도 전에 중단되었다. 음악사에 있어 자유 음악가를 말할 때 베토벤을 최초의 사례로 꼽는 의견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다.

 

 

 

궁정을 벗어난 모차르트는 새로운 음악 시장에 발을 내디디며 귀족이 아니라 시민들의 희로애락을 노래했습니다. 대규모의 관중을 대상으로, 거대한 공연장에서 활동하는 오페라 시장에서 모차르트는 경제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그의 꿈은 안타깝게도 미완으로 끝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궁정에서 탈출해 자유 예술가가 된 모차르트는 음악가로서의 재주와 작품을 개방된 시장에서 판매하여 생계를 해결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궁정에 소속되어 있던 음악가들은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발상이었습니다.

 

당시 음악 시장은 태동 단계로 입장료를 지불하는 관객을 위한 연주회를 기획하고 악보를 유통하는 출판인들이 막 생겨나고 있는 시점이었습니다. 모차르트는 이 변화를 놓치지 않고 콘서트 홀로 직행했습니다. 그는 궁정에 울려 퍼지는 음악보다 누구나 귀 기울일 수 있는 콘서트 홀에 어울리는 음악으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오페라는 모차르트가 이런 맥락에서 선택한 장르였습니다. 귀족들의 사교 파티를 위한 배경 음악에 불과했던 궁정 음악에서 벗어난 그는 콘서트 홀에서 자유로운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1782년 오페라 <후궁 탈출>로 대성공을 거둔 것을 시작으로, 1786년 <피가로의 결혼>, 1787년 <돈 지오반니>, 1790년 <코시 판 투테> 그리고 마침내 1791년 <마술피리>에 이르기까지 궁정 예술가에서 시민 예술가로 변한 모차르트는 오히려 작곡가로서 전성기에 도달했습니다.

 

<피가로의 결혼>에는 미래 사회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비로소 알아챌 수 있는 궁정의 시대착오를 풍자하는 유머 코드가 담겨 있는가 하면, 여주인공 수잔나는 “모든 여성은 일어서야 해 / 무자비한 남자들에 의해 부당하게 학대받는 슬픈 여성을 지키기 위해”라는 가사의 아리아를 부르며 여성의 권리를 노래하기도 합니다. 구 질서는 자유 예술가 모차르트의 오페라에서 조롱의 대상이었습니다. 그의 오페라엔 궁정과 귀족의 시대가 끝나고 새로 열리게 될 근대 사회를 대표하는 시대정신이 오롯이 담겨 있었던 것입니다.

 

궁정 음악가로부터 시민 음악가로 변신한 모차르트의 판단은 적절했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신민의 시대가 끝나고 시민의 시대가 열렸음을 알리는 사건이었습니다. 모차르트보다 15년 늦게 태어난 베토벤은 뒤를 이어 이 시대의 이상을 음악에 담았습니다. 모차르트의 대담한 시도가 없었다면 우리가 아는 베토벤은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모차르트가 음악의 천재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신동 모차르트는 성인이 되어 음악의 천재이자 동시에 시대정신을 읽어내는 천재로 변모하였습니다. 시대정신을 읽어내는 천재성과 음악을 작곡하는 천재성의 협주곡이 우리가 기억하는 위대한 모차르트를 만들어냈습니다. 제임스 와트5)가 증기 기관을 개선해 산업혁명을 가능케 했던 시기는 모차르트가 궁정 음악가에서 시민 음악가로 전환하던 때와 일치합니다. 모차르트는 음악가의 방법으로 시대정신을 반영했습니다.

 

5) 제임스 와트(James Watt) : 기존의 증기 기관을 개량해 1776년 증기 기관을 상업화했다. 1783년에는 회전식 증기 기관을 완성해 탄광용 펌프를 넘어 만능동력원으로 각광을 받았다.

 

계몽주의라는 시대정신과 그 시대정신을 뒷받침한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가 모차르트를 통해 음악사에 등장한 것입니다. 모차르트라는 존재야말로 ‘각 시대는 그 시대에 어울리는 천재를 낳는다.’는 말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화재 VIP 매거진 문문

 

글쓴이: 노명우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베를린 자유대학교 사회학 박사. <텔레비전, 또 하나의 가족>, <세상 물정의 사회학>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최근 TV 강연 등을 통해 사회학에 대한 저변을 넓히는 일에도 매진하고 있다.

 

 

더 궁금하다면?

 

▶ 베토벤의 습관, 한국인의 중독 (클릭)

▶ 귀를 통해 재능을 대물림한 모차르트가(家) (클릭)

▶ 몰입에서 찾은 하이든의 행복 비결 (클릭)

▶ 베토벤, 자신의 음악에 넘버를 붙이다 (클릭)

 

새 시대, 새 시장을 발견한 모차르트 (클릭)▶ 하이든, 미래 세대에 자신을 투자하다 (클릭)

▶ 불운마저도 배움의 기회로 삼은 하이든 (클릭)

▶ 모차르트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있었다 (클릭)

▶ 베토벤, 사람이 아니라 시대로부터 배우다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