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10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인 고혈압!(통계청, 2014)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라고 불릴 만큼 조용하면서 강하게 합병증을 일으킨다고 해요. 지금부터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요법 실천을 통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 고혈압의 기준과 발병 원인은?

 

 

지난해 대한고혈압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30세 이상의 성인 중 32%가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해요.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이지만, 증상이 바깥으로 드러나지 않아 치료율은 13.8%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고혈압을 판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기준을 알아보기 전, 심장의 펌프작용에 따른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을 살펴봐야 합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가장 높아지는 압력이고, 확장(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아지는 압력입니다. 고혈압은 18세 이상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 혈압이 120/80mmHg(수축기 혈압/확장기 혈압) 미만임을 볼 때 혈압의 차이를 가늠할 수 있을 거예요. (*1mmHg(밀리미터 머큐리): 수은 기둥을 1mm까지 밀어 올릴 수 있는 압력)

 

 

 

고혈압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걸까요? 놀랍게도 고혈압 환자의 90% 이상은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본태성(1차성) 고혈압입니다. 즉, 근본적인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가족력과 음주, 흡연, 비만, 식습관, 고령,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심리적 요인이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런 질병을 ‘생활습관병’이라고 하는데, 고혈압은 특히 짜게 먹는 식습관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본태성 고혈압을 제외한 10%는 신장 질환이나 부신 종양 등 원인 질환에 의한 2차성 고혈압입니다. 이 경우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완치 가능성이 있지만, 시기를 놓치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유발하는 합병증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특별한 증세가 없어 방치하기 쉬운데 비해 높은 치사유을 보이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고혈압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우리 몸에 다양한 합병증이 생기게 되는데,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이미 병세가 진행됐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른답니다.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으로는 뇌졸중, 심부전, 관상동맥질환 등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합병증 중 하나로,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발생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뇌졸중 발생률이 정상인보다 2~4배 높다고 해요. 고혈압을 방치하면 지속적으로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되고 심부전을 유발해 심장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갑작스레 시력이 떨어지는 고혈압성 망막증이나 신장 기능 저하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가족력까지 있다면?

 

 

고혈압은 생활습관병인만큼 가족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가족끼리 비슷한 생활습관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짜게 먹는 식습관,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공유함으로써 고혈압의 위험에 함께 노출된 것이죠.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일반 환자보다 고혈압 발병 위험성이 2.2배 높다고 합니다.(국민건강영양조사, 질병관리본부, 2005) 이를 염두에 두고 온 가족이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혈압을 낮추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족력 질환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한 삼성화재 가족력 컨설팅 (클릭)

 

 

고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알아보기

 

 

약물치료보다 생활요법이 더 중요한 고혈압!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므로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혈압을 조절하고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답니다. 먼저 비만일 경우 반드시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매일 30분 정도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운동 시작 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운동과 운동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식습관 개선도 필수입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 벗어나 저염식을 하고, 과일, 채소, 생선 등을 많이 먹어야 해요. 또, 금연과 절주를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참고 :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정보포털)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종합적인 보장을 받고 싶다면? ☞무배당 삼성화재 건강보험 <NEW 새시대 건강파트너>로 점점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을 미리 대비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거나 삼성화재 RC에게 문의해주세요!

 

▶삼성화재 건강보험 <NEW 새시대 건강파트너> 더 알아보기 (클릭) 

 

▶나의 RC 찾기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