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년 3월 21일은 ‘암 예방의 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암 발생의 1/3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 진단과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의 암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하다’는 뜻에서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기념일로 지정했다고 해요.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균형 잡힌 식사와 금연, 절주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가에서 실시하는 무료 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며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가 지원을 통해 어떤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위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 위암!(한국중앙암등록본부, 2014) 위암 검진(위내시경)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사망률이 최대 65%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위암은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이 가능해요. 검진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성인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검진은 위내시경 검사를 기본으로 하고, 이 검사를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장조영검사를 선택적으로 시행하기도 해요. 위내시경 검사 과정 중 필요에 따라 조직진단을 실시하는데 이때 들어가는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되지만, 수면내시경 또는 헬리코박터 검사를 실시했을 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대상자가 부담해야 해요.

 

 

▶간암

 

 

우리나라의 간암 발생률이 전 세계 평균보다 2배나 높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간암은 전체 암 중에서 두 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만큼, 고위험군 해당자의 간암 검진은 필수입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간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의 성인 중 간암발생고위험군 해당자(간경변증, B형 간염항원 양성, C형 간염항원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해요. 검진방법으로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을 통한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정성법 또는 정량법)를 병행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검진 주기는 6개월이라고 해요. 

 

 

▶대장암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계속해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1년에 한 번씩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의 대변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분변잠혈검사’를 기본으로 하며, 이 검사에서 양성(대변에 피가 섞여 나옴)으로 판정받은 경우 추가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검사 과정 중 필요한 경우 실시하는 조직진단 비용은 지원됩니다.

 

 

▶유방암

 

 

유방암은 갑상선암 다음으로 우리나라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인데요. 검진 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며, 2년마다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에서 지원되는 기본적인 검진방법은 유방촬영검사(유방촬영기로 X-선 촬영)로, 조기 단계의 유방암을 발견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유방에 만져지는 혹이 있거나 이상 병변이 발견되었을 때는 유방초음파검사와 임상유방진찰이 필요하며 이때 들어가는 비용은 개인부담입니다.

 

 

▶자궁경부암

 

 

여성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받아야 하는 자궁경부암 검진! 최근 연구에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은 사람들은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최대 65% 감소하고, 자궁경부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약 6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2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해요. 검진 방법은 자궁경부세포검사(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이상여부를 검사하는 방법)로, 정확도가 높다고 합니다. 

 

▶암 검진 대상자 연령 기준 및 검진 주기

 

 

마지막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검진 정보를 한 장으로 정리해드립니다. 검진대상자이신 분은 공단에서 송부한 무료 암 검진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대상자 표지와 신분증(건강보험증 또는 의료급여증)을 지참하여 암 검진기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3월 21일 암 예방의 날, 국가에서 제공하는 검진 지원 항목을 한번 더 살펴보고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

 

 

(참고: 국가암정보센터)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