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일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간 가운데, 여러분의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갑작스러운 추위와 큰 일교차로 혈관벽이 수축되어 뇌졸중을 비롯한 뇌질환 발생위험이 커졌는데요. 기존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일반인도 주의해야 하는 겨울철 뇌질환! 지금부터 삼성화재와 함께 뇌질환의 증상과 예방수칙을 알아보아요 :)

 

 

▶겨울철에 찾아오는 불청객, ‘뇌졸중’이란?

 

 

요즘처럼 강추위가 찾아올 때는 갑자기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환자의 소식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이 바로 그것이지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뇌졸중에 더욱 주의해야 해요. 통계청 자료를 보면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자가 12월과 1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뇌졸중을 크게 분류하면, 피떡(혈전)이 생겨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다른 질환보다 후유증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언어장애, 반신마비,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을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지요.

 

과거 뇌졸중은 고혈압과 당뇨병 같은 전신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령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식됐지만, 최근 들어 30~40대의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뇌졸중의 주원인인 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3고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혈관이 약해진 상태에서 스트레스와 과로, 폭음 등이 뇌혈관을 자극하면 젊은 시기에도 뇌졸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뇌졸중 ‘적신호’가 켜진 겨울철에 우리의 건강을 다시 한번 체크해봐야 해요.

 

 

▶뇌졸중이 의심된다면 ‘F.A.S.T.’를 기억하세요!

 

뇌졸중에 걸렸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제안하는 ‘F.A.S.T.’를 참고해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을 체크해보세요.

 

▲출처: 대한뇌졸중학회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뇌는 좌∙우측, 또한 어떤 부위에 손상을 입었는지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뇌졸중의 흔한 증상으로는 한쪽의 얼굴, 팔, 다리에 멍멍한 느낌이나 저린 현상, 심할 경우 마비가 오거나 힘이 빠지기도 해요. 예를 들어 오른쪽 팔∙다리 혹은 왼쪽 팔∙다리에 동시에 증상이 오는 것이죠. 만일 양쪽 다리 혹은 양쪽 팔에 마비가 오는 경우 뇌졸중에 의한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커요.

 

웃을 때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간다거나,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이 잘 이해가 안 된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외에도 갑자기 눈이 안 보이고,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이고, 걷기 불편해지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119를 누르고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뇌세포는 단 몇 분간 혈액 공급이 안 되어도 손상을 입고, 한번 죽은 뇌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으므로 즉시 응급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 예방수칙

 

누구나 알고 있듯이 뇌졸중은 예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지만, 그 원인을 들여다보면 수년에 걸쳐 뇌혈관에 문제가 쌓였을 때 뇌졸중이 발생하게 됨을 알 수 있어요. 따라서 뇌혈관에 손상을 주는 원인을 빨리 발견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예방수칙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가족의 건강에 대해 조금만 신경 쓰면 지킬 수 있는 예방수칙,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응급치료’입니다. 골든아워(응급 상황에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 내에 병원에 빨리 도착해 치료를 받아야 해요. 겨울철 더욱 주의해야 하는 뇌졸중의 증상과 예방수칙을 꼭 기억하셔서 소중한 생명을 건강하게 지키시길 바랍니다.

 

 

참고: 대한뇌졸중학회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뇌질환을 촘촘히 대비하고 싶다면? ☞무배당 삼성화재 건강보험 <태평삼대>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세요!

 

▶더 자세한 내용 알아보기 (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