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1월 4일 국세청에서 발표한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16년 귀속 연말정산 근로소득 환급세액은 6조38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6478억 원)가 증가했다고 해요.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과 정부 부처의 적극적인 홍보 덕분이겠죠.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이 찾아왔는데요. 1월 15일 오전 8시부터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직장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병원, 은행, 학교 등 영수증을 발급한 기관에서 제출한 소득과 세액공제 서류를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간단하고 빠르게 조회하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요. 서비스를 통해 다소 복잡한 준비 과정을 더욱 쉽게 정리할 수 있는데다 해당하는 공제자료를 활용해 예상세액을 조회할 수 있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수집한 공제자료를 자동으로 반영하고 한 번에 제출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활용할 땐 주의해야 해요. 해당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거나 누락 가능성이 있는 항목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어떤 항목들을 주의해야 할지 삼성화재가 꼼꼼하게 챙겨드릴게요.

 

 

암이나 치매, 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 장애인증명서와 월세액 자료, 병원에 주민등록번호를 전달하지 않은 신생아 의료비, 공제대상인 자녀나 형제자매의 해외 교육비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증명서류를 갖춰 회사에 제출해야 이번 연말정산 때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정 내, 2017년에 성년이 된 자녀가 있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정보제공 동의절차’ 과정에 동의해야 이전처럼 근로자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자녀의 지출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일부 항목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따져봐야 해요. 보청기나 휠체어 등 장애인보장구 관련 비용이나 안경과 콘택트렌즈, 교복 구매비용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특히 취학 전 아동 학원비의 경우 교육비로 공제받을 수 있어 다니는 학원에 관련 서류를 미리 요청해서 제출하도록 하고 2017년에 초등학교 1학년으로 입학한 자녀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입학 전 1, 2월에 지출한 학원비도 공제 대상이 되므로 학원비 납부증명서를 놓치지 않고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교단체나 사회복지단체, 시민단체 등에 낸 기부금도 일부 기부단체에서 국세청으로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료제출의무가 법적으로 강제하는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을 수 있어요. 이럴 경우에는 발급기관에서 기부금영수증을 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의료비 항목은 1월 20일 이후부터 정확한 자료가 제공되므로 해당 날짜에 반드시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후 제출해야 해요. 난임 시술비를 신청할 경우에는 의료비항목에서 구분 없이 제공되므로 근로자가 따로 구분하여 기재해야 올해부터 상향된 20%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기본공제를 받게 되면 의료비 등 다른 지출금액에 대한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고, 만약부양가족 중 장애인이 있다면 그에 따른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으니 반드시 서류제출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에서 사전에 꼭 해당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제공동의를 통해 부양가족으로 올려 조회 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추가로 따로 사는 부모님의 경우 팩스신청 또는 세무서 방문 신청 등으로 정보제공을 받기까지 시일이 걸릴 수 있어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만 60세 미만이라도 소득금액이 100만 원(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연봉 500만 원)이 넘지 않는다면 기본공제는 안 되더라도 기부금과 의료비, 신용카드공제 등은 가능하므로 자료 제공 동의 신청을 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동의신청서에 2012년 이후의 모든 정보에 대한 제공 동의 신청을 하게 되면 과거 5년간 부모님에 대해서 놓친 의료비, 신용카드 공제 등을 소급하여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연말정산 절차를 쉽게 정리해주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히 체크하셔서 ‘13월의 월급’을 기분 좋게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