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 가쁘게 치열했던 삼성화재배 월드마스터스 바둑대회. 어느새 대회 16강, 8강을 넘어 4강에 오른 선수들까지 정해졌습니다. 우승 후보로 꼽히던 커제와 이세돌이 탈락하고, 랭킹 1위 박정환마저 중국의 신예 구쯔하오에게 238수 만에 불계패하는 등 이변이 거듭되고 있는데요. 현재 4강까지 살아남은 유일한 한국 기사 안국현이 우승을 거머쥘지, 아니면 그와 함께 4강에 올라온 중국 기사 구쯔하오, 퉁멍청, 탕웨이싱 중 한 명이 우승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전통적으로 바둑은 한중일 삼국이 주름잡는 스포츠였습니다. 이번 대회 역시 중국인 3명, 한국인 1명이 4강에 진출하며 그러한 사실을 입증했는데요. 하지만 10년 후에도, 20년 후에도 같은 상황이 반복될 거라 장담할 순 없습니다. ‘바둑 변방’인 서양에서도 바둑을 연구하며 실력을 키우는 이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벽안의 바둑기사 마테우스 수르마. 그는 유럽 챔피언십대회 2위, 월드조 예선 우승을 차지해 본선 티켓을 따냈습니다. 아쉽게도 32강에서 송태곤과 이야마 유타에게 패해 탈락했지만, 바둑 불모지 폴란드에서 한국까지 찾아와 당당히 도전장을 내민 그의 의지는 조금도 퇴색하지 않았습니다.  

 

그와 바둑과의 인연, 그리고 한국 생활에 대한 사연을 들어보았습니다. 

 

 

Q. 한국에서 바둑을 공부했었다고 들었어요.

 

네, 정확히 2년하고 5개월간 한국에서 바둑을 공부했습니다. 바둑 선생님들을 찾아 횡성에서도 있었고, 양주 그리고 충남에도 있었습니다. 물론 서울에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이 익숙하죠. 

 

 

Q. 그렇군요. 한국에 대해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폴란드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문화, 역사, 음식 등 전반적으로 아직 낯선 편입니다. 2년을 넘게 살았는데도 말이에요. 하지만 바둑이라는 요소가 있기에 여전히 한국에 대해 알고 싶고, 공부하고 있답니다. 물론 바둑이 우선 순위긴 하지만요. (웃음)

 

 

Q. 사실 많은 한국인이 폴란드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요. 폴란드를 한 번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또 추천 여행지가 있다면요?

 

먼저 지도를 보면 폴란드는 유럽 대륙의 정중앙에 있어요. 그리고… 글쎄요. 대략 3,600만 명 정도의 인구가 있고…(주현재 약 3,850만 명 정도 인구 거주) 한국보다는 약간 적은 편이죠? 폴란드어가 공용어이지만 주위에 여러 나라가 있다 보니, 다양한 언어가 공존합니다. 제 고향만 하더라도 체코와 슬로바키아와 국경이 가까운 곳이라서 그쪽 언어의 영향을 받은 방언도 많아요. 어떤 곳은 또 독일어의 영향도 받고요. 아주 복잡하죠? 

 

폴란드 어디든 좋지만, 여행 간다면 주로 옛 수도 크라쿠프(Krakow)를 많이들 추천한답니다. 지금은 수도가 바르샤바(Warsaw)지만, 그 전에는 국왕이 살고500여 년 간 폴란드 정치, 문화의 중심지였어요. 그래서 오래된 궁전과 많은 역사 유적이 있답니다. 시내 중심가의 광장도 명물이고요. 여행하기 가장 좋은 곳 중 하나입니다. 저는 프라하에서도 살았던 적이 있는데, 거기랑은 또 다른 느낌이었죠. 

 

 

Q. 폴란드의 맥주는 어떤가요? 옆 나라인 체코는 맥주가 유명한데요.

 

죄송해요. 못 믿을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일생을 살며 한 번도 술을 입에 댄 적이 없습니다. 음… 아, 지금 생각해 보니 한 병 정도는 마신 것 같네요. (웃음) 사람들이 맛있다고는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Q. 이쯤에서 바둑 얘기를 안 할 수가 없죠? 바둑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어요?

 

사실 저희 아버지가 제 첫 바둑 사범이셨어요. 그래서 6살이 되어서 바둑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아버지가… 한 2단 정도였던 거 같아요. 지금은 아버지는 바둑을 두지 않으시지만, 일본에서 활동하기도 한 프로 바둑 기사였어요. 그래서 그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Q. 폴란드에서는 바둑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즐기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사회적인 관심은 어떠한가요?

 

대부분 바둑을 잘 몰라요. 그렇지만 앞으로는 관심이 더 커졌으면 합니다. 그게 앞으로 제 역할일 것이기도 하고요.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유럽에서 한국의 바둑 사범들이 바둑 교육과 저변 확대에 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김성래 사범에게 지도를 받기도 했고요. 그 외에도 다른 많은 한국 사범들로부터 좋은 가르침을 받았죠. 

 

 

 

Q. 이번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작년에 처음으로 이 대회에 도전해서 월드조 예선 준결승까지 올랐어요. 올해가 두 번째 도전인데 예선전 월드조 1위를 차지하면서 32강 본선에 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떨리고 긴장도 되고요.  

 

 

Q. 본선에 참여하는 각오는 어떤가요? 대회 준비도 많이 했을 것 같아요.

 

이번 본선 준비를 많이하지는 못 했어요. 제 실력이 아직은 정상급 선수들과 겨룰만한 단계가 아닌 것을 스스로도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 대회를 통해 자신을 점검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할지 살펴보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매 경기 최선을 다해야죠. 그게 프로의 자세이며 마음가짐이죠. 물론 저에겐 1승도 쉽지 않은 일이고, 어려운 목표긴 하지만… 삼성화재배는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는 흔치 않은 대회라 참가 선수 모두에게 우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어쩌면 제가 이번 대회의 다크호스가 될지도 모를 일이죠. (웃음) 

 

 

Q. 바둑계에서 기풍이라던가 전략이라던가 본보기로 삼고 있는 선수가 있다면요?

 

지금은 딱히 없습니다. 예전에는 이세돌 9단의 타고난 승부사이며 싸움꾼인 기풍을 정말 좋아했어요. 특히 치열한 경기를 마다하지 않고 즐기는 그의 스타일이 제게 많은 영감을 줬습니다. 이후, 제 스타일에도 변화를 추구했어요. 아무래도 이세돌의 스타일이 제게는 맞지 않아, 안정적이고 두꺼운 포석을 통한 경기를 하기 시작했거든요. 요즘은 저만의 스타일, 전략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접전이 재미있기는 해요. 언젠가 또 제 기풍이 또 바뀔지도 모르죠. 

 

 

Q. 이번 삼성화재배 우승은 누가 할 것으로 예상하나요?

 

정말 어려운 질문이네요. 어떤 예측도 못 하겠어요. 아까도 얘기했지만, 누구에게나 우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결과는 끝까지 가봐야 알 것 같습니다. 

 

 

 

Q. 알파고 이후 바둑계가 큰 충격을 받았어요. 바둑 기사로서 위협을 느낀다거나 그러진 않았나요?

 

아! 정말 충격이었죠. 알파고가 등장하기 전에 바둑 교본과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알파고 이후 제 모든 계획이 틀어졌죠. (웃음) 인간보다 바둑을 더 잘 두는 AI가 있는데, 굳이 인간에게 바둑을 배울 필요가 있을까요? 물론 답은 '예스'에요. 변한 것은 없습니다. 바둑은 결국 사람이 즐기기 위한 경기이고 지적 스포츠죠. 로봇이나 AI가 즐기라고 만들어진 것은 아니거든요. 바둑은 알파고가 잘 둘지 모르지만, 여전히 바둑을 가르치고 배우는 주체는 인간이에요. 언어나 출신 국가가 다르더라도 바둑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읽고 대화할 수 있는 존재는 지구상에 인간만이 유일하지요.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입니다. 다만 제 계획이 늦어졌을 뿐이죠. 

 

 

Q. 바둑 교본이라면 어떤 것인가요?

 

올해 5월, 바둑에 관한 책을 폴란드어로 써서 출판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유럽 각국의 언어로 된 바둑 관련 책들을 쓸 작정이었죠. 지금 가지고 있지 않아서 당장 보여드릴 수는 없는데, 이런 제 노력이 유럽에서 바둑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바둑 기사 외에 다른 직업을 가진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요?

 

저는 사실 항공 조종사가 되려고 했습니다. 관련 교육도 이수했었고요. 그런데 유럽의 항공 조종사를 선발하는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그 때문에 제가 정규 조종사로서 일 할 기회가 막혀 버렸어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일이긴 합니다만, 프로 바둑 기사로서 유럽의 바둑 대중화를 실현하고 있는 지금도 도전할 만한 일이에요.  

 

 

Q. 앞으로의 인생에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유럽은 아직 바둑에 관한 전문가가 많이 없습니다. 특히나 유럽인들 중에서는요. 그래서 유럽의 바둑 대중화에 기여한 바둑인으로 살고 싶고 또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Q. 끝으로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바둑 팬 여러분. 그리고 삼성화재배 팬 여러분. 올해 삼성화재배도 세계 최정상의 선수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경기마다 훌륭한 장면들이 많이 나올 텐데요. 전체 경기 일정을 통해 바둑의 즐거움과 짜릿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되도록 PC나 모바일 게임은 가급적 하지 마세요. (웃음) 어려워 보여서 그렇지, 알고 나면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 바둑이거든요. 저도 예전에는 PC 게임을 하곤 했었는데, 시간의 낭비가 많더라구요. 바둑을 두세요!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