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 확보를 방해하는 자동차 김 서림 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이유는 자동차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 때문인데요. 겨울철 차 안에서 히터를 사용하면 실내 공기는 따뜻해지지만 실외 온도는 낮기 때문에 유리 안쪽에 습기나 김 서림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외부 온도와 차 안의 실내 온도 차이가 벌어질수록 김 서림이 심하게 발생하는데요. 김 서림이 심하면 시야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자칫하다간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답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자동차 김 서림 방지 팁! 손 쉽고, 간단하게 김 서림을 방지할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TIP 1. 성에 제거 버튼 꾸욱~
최근 차량에 성에 제거 버튼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부채꼴 모양이 앞 유리이고, 직사각형 모양이 뒷 유리를 가리킵니다. 부채꼴 모양의 버튼을 꾸욱~ 누르면 차가운 공기가 앞 유리에 공급되면서 실내•외 온도차이를 줄여 차유리 안쪽의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요. 직사각형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열선이 작동해 뒷 유리의 성에나 김 서림이 제거됩니다. 이 외에 공조기를 가동하고 환기 버튼을 이용해 외부 온도와 실내 온도를 비슷하게 맞춰두는 것도 김 서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성에 제거 버튼을 사용하기에 앞서 보닛과 와이퍼 사이의 외부 공기 유입구에 이물질이 쌓여있지 않은지 미리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TIP 2. 샴푸를 물과 섞어서 칙칙~
김 서림 방지제, 마트에 가서 구입하는 대신 직접 만들어보시겠어요?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평범한 비누 혹은 샴푸로도 얼마든지 김 서림 방지제를 만들 수 있답니다. 삼푸과 물을 1:1 비율로 섞은 다음 혼합물을 부드러운 천에 살짝 묻혀 자동차 유리로 닦아주세요. 혼합물이 코팅제 역할을 해 김 서림을 방지합니다. 돈 들이지 않고도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니 잘 익혀두셨다가 활용해보세요~
TIP 3. 감자즙을 유리창 표면에 스윽~
식재료도 김 서림 방지제가 된다?! 감자의 주 성분인 전분이 코팅제 역할을 해 유리창의 김 서림을 방지할 수 있어요. 생감자 한 조각을 잘라서 자동차 유리에 문질러 주거나 감자즙을 짜서 유리면에 발라주면 끝! 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를 활용한 초간단 방법, 활용하기 좋겠죠?
TIP 4. 식용유 한두 방울을 사이드 미러에 떨어뜨려 살살~
운전 시 전면 유리뿐 아니라 사이드 미러도 잘 보여야 시야확보가 잘될 텐데요. 사이드 미러에 김 서림이 발생하면 차선변경에 지장을 주고 좌회전, 우회전 시에도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많아지죠. 이럴 땐 출발 전 사이드 미러에 미리 식용유를 발라 김서림을 예방하세요.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원리가 고스란히 적용되어, 사이드 미러에 떨어진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흘러내린답니다.
차 안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김 서림 방지 팁부터 생활용품을 활용한 방법까지! 김 서림 방지 팁 생각보다 무척 다양하죠? 교통사고를 예방할 뿐 아니라, 차량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김 서림 방지법 꼭 실천하셔서 이번 겨울,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