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월 11일, 오늘은 보건복지부와 대한비만학회가 제정한 '비만 예방의 날'입니다.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당뇨 및 고지혈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이유에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이미 지난 1996년부터 비만을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 21세기 신종 전염병으로 지목했었답니다. 

 

2017년 WHO 비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75억 중 무려 22억에 달하는 사람들이 비만 혹은 과체중으로, 이는 지난 2014년도 기준(20억) 대비 많이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삶의 질과 건강을 해치는 비만, 어떻게 관리해야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나트륨 섭취를 줄여요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이 필요할 때 생각나는 뜨끈한 국물 요리.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돌지만, 과다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나트륨이 그야말로 가득 들어있습니다.

 

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인데 반해, 국물 요리와 같은 간간한 음식에 익숙한 한국인들의 평균 섭취량은 무려 2.4배 이상인 4,800mg이라고 합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비만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고나트륨은 체지방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호르몬을 교란해 지방세포의 비대와 내장지방의 과다축적을 유도한다고 해요. 또,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과식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평소 너무 짜게 먹어서 걱정이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소로 대표적인 음식으로 바나나, 배, 감자 등이 있습니다.

 

 

2.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좋아요

 

 

불규칙한 수면은 전반적인 신체 리듬에도 악영향을 미치지만,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잠이 들면 신체의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생체 리듬을 조절해주는 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활동하게 되는데요. 이때의 호르몬은 피부의 재생 및 공복감과 포만감에 대한 신호들을 보내면서 생체 리듬을 조절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호르몬은 숙면을 취했을 때 가장 잘 분비되어 잠을 설치거나, 불규칙한 수면 습관을 가진 경우, 잘 분비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뜩이나 잠 못 드는 밤, 배는 어찌나 고픈지. 오랜 시간 깨어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야식에도 손을 대게 됩니다. 밤 시간대에는 인체의 기초대사량 자체가 줄어드는데요. 야식의 대표 메뉴인 치킨, 족발 등은 열량도 제법 높은 편이어서 가급적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6~7시간 정도의 적정한 수면시간은 신진대사의 활동을 촉진해 예쁜 피부는 물론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

 

 

3.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정량만 섭취해요

 

 

일본 나고야대 연구팀에 따르면, 불규칙한 식사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많이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이때 상승한 콜레스테롤은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 발병률이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혹 아침, 점심은 건너뛰고, 저녁을 거하게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저녁 시간에 과식 할 경우,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지 않고,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과체중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콩, 생선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중심으로 채소와 과일을 고루 섭취하되, 식판에 먹을 만큼만 덜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규칙적으로 운동해요

 

 

 

꾸준한 운동은 체지방량과 체중을 감소시켜 외형적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또 혈중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고밀도 지단백이 많이 생성되고 성장호르몬을 촉진해 뼈와 인대 근육이 잘 생성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절한 운동은 삶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데요. 뇌 조직으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줘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고 우울증 발병률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한껏 가뿐해질 내일의 나를 기대하며, 삼성화재가 알려주는 비만 예방법과 함께 오늘부터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