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운전

초보운전자 필독! 도로 위에서 '이것' 모르면 안 된다?

삼성화재 프로포즈 2024. 10. 18. 18:16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2023년 기준 34,436,680명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는 운전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로 상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운전자는 얼마나 될까요?

(출처 : 경찰정, 2024)

 

 

 

 

도로 위에서의 안전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건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매년 10만 건 이상 일어나는 만큼 도로 상식에 대해 잘 알고 운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경찰정, 2024)

 

 

 

 

비보호 좌회전

 

비보호 좌회전 표란 교차로에서 별도의 좌회전 신호 없이 직진 신호일 경우 반대 차선에 진행 차량이 없다면 좌회전이 가능합니다.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신호에서만 가능합니다.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적색 신호일 때 좌회전은 명백한 신호위반입니다.

 

적발 시 벌금 6만 원, 벌점 15점이 부과되며 사고가 날 경우 중과실 교통사고이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네이버 블로그, 2019)

 

 

 

 

우회전

 

2022년 7월, 운전자의 보호 의무가 강화되면서 도로에서 우회전을 할 경우 전방 신호와 관계없이 보행자가 있다면 일시 정시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2023년 1월부터는 우회전 규정이 한층 강화됐는데요.

전방 신호가 빨간 불이면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어도 멈춰 선 뒤 서행으로 우회전해야 하고, 전방 신호가 초록 불일 때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사람이 있을 때만 멈추면 됩니다.

 

이와 함께 우회전용 신호등도 새로 도입됐습니다.

우회전 전용 신호등은 차량이나 보행자 어느 한쪽의 교통량이 많아서 안전한 우회전이 어려운 곳에 제한적으로 설치됩니다.

 

우회전 전용 신호등이 있는 곳에서는 빨간 불일 경우, 보행자가 없어도 신호가 바뀔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길 시 승용차 기준 6만 원 범칙금과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3)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란 차량이 한쪽으로 돌아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반 교차로와 달리 신호등이 없고 교차로에 먼저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출처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하지만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는 약 매년 약 1천여 건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통행 시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충돌 사고가 많은 만큼 통행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2023)

 

회전교차로에서 회전하는 차량은 통행우선권이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를 빠져 나갈 때는 반드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안전을 확인 후 진출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은 속도를 30km 미만으로 줄여야 합니다.

양보선에서 일시 정지하여 회전 차량의 통행 여부를 확인한 후에 진입해야 합니다.

진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진입해야 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네이버 블로그, 2024)

 

 

 

 

자동차는 현대 사회에서 이동권을 보장하는 유용한 수단이지만 이용에 대한 책임도 따르고 있습니다.

안전한 운전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올바른 운전 태도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