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통령 세대교체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티니핑 열풍
《캐치! 티니핑》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마트, 편의점, 약국 등 여기저기에서 티니핑과 협업한 제품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티니핑을 한 번쯤 다룰 만큼 인기인데요.
보통 키즈 애니메이션은 부모 정도나 관심 있기 마련인데, 어른들도 티니핑을 주목한다는 점에서 이번 열풍이 흥미롭습니다.
(이미지 출처 : ootb studio)
두 유 노우 티니핑?
《캐치! 티니핑》은 2020년 3월부터 KBS2TV를 통해 방영된 아동용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입니다.
방영 2년 만에 여아 애니메이션과 완구 부문 1위에 오르고, 유튜브 누적 조회수 7억 회, 새롭게 방영된 시즌 4의 경우 핵심 타겟층 기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아이들의 '초통령(초등학생들의 대통령)'으로 떠올랐습니다.
《캐치! 티니핑》의 경우, 너무 다양한 종류의 티니핑들이 있다 보니 그에 따라 나오는 장난감을 다 사주려면 파산할 정도라고 해서 부모님을 파산시키는 '파산핑', '등골핑'이라는 별명으로 SNS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이죠.
다양한 티니핑에 대한 수집 욕구까지 더해지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라며 '최대한 늦게 입문시키라'는 조언이 돌기도 했습니다.
어느새 어른들에게도
올해 티니핑이 특히 주목받고 '티니핑 열풍'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은, 티니핑을 즐기는 층이 어른들까지 확장된 면이 있어서가 아닌가 싶은데요.
그 중심에는 올해 개봉한 첫 극장판 영화, 《사랑의 하츄핑》이 있습니다.
역대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흥행 2위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국산 애니 영화가 100만 관객을 기록한 것은 12년 만의 일이라고도 합니다.
전임 초통령으로서 초장기 집권을 했던 뽀로로를 앞선 기록입니다.
원래 인기가 있는 시리즈의 영화판인 만큼 어느 정도 흥행이 보장된 면도 있었겠지만, 이러한 유례없는 흥행에는 《사랑의 하츄핑》이 어른도 즐길 수 있는 가족 영화로 기획·제작된 면이 큽니다.
(이미지 출처 : 윈터 인스타그램, 티니핑 공식 계정)
《사랑의 하츄핑》의 김수훈 감독은 아이들 보여주려고 손잡고 가서 부모들은 잠에 드는 그런 아동만을 위한 영화가 아닌,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고심해서 소재와 표현 방식을 골랐다고 밝혔습니다.
마케팅에서도 어른들을 고려했습니다.
아이돌 그룹 에스파의 윈터가 OST를 부르고 하츄핑 챌린지나 티니핑 제품 언박싱을 할 뿐만 아니라, 티니핑 공식 계정에서 SNS 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홍보한 게시글들도 눈에 띄죠.
(이미지 출처 : 티니핑 MBTI)
영화의 흥행으로 티니핑 유행이 2030 사이에서 퍼지기도 했습니다.
'티니핑 이름 맞추기', '티니핑 이상형 월드컵'과 같은 유튜브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티니핑 MBTI를 통해 여러 종의 티니핑에 나의 성격을 맞춰보기도 하죠.
티니핑 알아보기 영상 등으로 티니핑 캐릭터 하나하나를 알게 되고, 그에 따라 관심을 가지고 티니핑 자체에 대해 더 알아보거나 영화를 보러 가는 식이죠.
(이미지 출처 : 더핑크퐁컴퍼니)
새로운 공식을 그려
이번 티니핑 열풍과 《사랑의 하츄핑》을 주목하는 이유는 한국 키즈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요즈음 국내 키즈 애니 콘텐츠는 글로벌에 소구할 수 있는 새로운 K-IP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 : 디즈니)
이러한 흐름은 유튜브와 같은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해외 판로가 열리게 되면서 생겼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실험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이미 글로벌 인지도를 쌓은 상태에서 해외 플랫폼이나 방송사를 끼고 진출, 현지화를 진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더 빠르게 글로벌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영유아', '키즈' 라는 너무나도 확고한 타겟층에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 출생율 추이도 하락세인 만큼, 글로벌 진출이 완전한 해답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티니핑 열풍과 《사랑의 하츄핑》 영화를 주목해 볼 만 합니다.
TV 판과 영화판을 나누어서 TV 판은 유아동 중심으로 가져가되 영화판은 성인도 몰입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2030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원래 타겟층인 영유아의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확장하는 시도를 한다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요즈음의 2030 고객은 '이런 건 아이들이나 보는/사는 거지'라는 거부감이 덜한 세대입니다.
어른이 되어도 어린이의 감성을 추구하거나 어렸을 적 즐겼던 것들을 계속 즐기는 어른들을 키덜트(Kid+Adult)라고 부르는데요.
장난감 큰손은 조카가 아닌 '삼촌'이라고도 하고, 산리오 캐릭터의 예시를 들면 2030 여성들의 사랑을 톡톡히 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산리오코리아)
《포켓몬스터》와 같이 오랜 시간 아이 어른 상관없이 좋아하고, 나이에 따라 각각의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티니핑이 그런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요?
별개로 아이들이 즐기는 콘텐츠를 어른들이 한철 '밈'으로 소비해 버리고 마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기자는 것이지 아이들의 것을 어른들이 뺏어오자는 말이 아닌 만큼, 어린이들의 콘텐츠와 그들의 즐거움에 대한 존중도 잊지 말자는 생각을 합니다.
※ 본 콘텐츠는 어거스트에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