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오늘도 RC 분들의 진솔한 인터뷰를 들려드릴 시간이 돌아왔어요~ 이번에는 '고객만족'과 관련한 인터뷰랍니다. 서울 서초지역단 총신대지점 RC분들은 고객을 향한 뚜렷한 영업철학을 갖고 있다고 하는대요. 어떤 훈훈한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고객만족, 그 이상을 꿈꾸는 RC분들의 생각에
같이 귀기울여 보아요 ^^


#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또 경청하라!'
오계단 RC

9년 전 신학대학에 다니는 남편 뒷바라지를 위해 RC라는 직업과 인연을 맺게 됐어요. 하루의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가며 정말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 대가로 이젠 매년 '연도상'에서 상을 수상하는 RC가 되었죠. 소극적인 성격 탓에 옆집 사람과 대화 한 번 제대로 못하던 제가 고객만 만나면 끝도 없이 어찌나 말이 많아지고 적극적인 사람이 되는지..... 제겐 RC가 천직인가 봐요. 지방에서 올라와 서울엔 연고도 없고 개척 활동만으로 보험 영업을 이끌고 있는 점만 봐도 RC는 제게 운명과도 같아요.

활동 초기에는 도매시장 위주로 매일같이 고객을
만나러 다녔어요. 지금도 마찬가지고요. 처음엔 냉대하던 시장 상인들도 노력 앞에 장사 없다고 시간이 지나면서 제가 하루라도 방문하지 않는 날엔 안부전화를 걸어온답니다. 오늘은 왜 안 오냐면서 말이죠.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에는 꾸준한 활동이 정답인 것 같아요. 변함없는 RC의 모습을 보여주면 고객은 자연스레 믿음을 갖게 되거든요.

무엇보다 고객의 말을 경청할 줄 알아야 하지요.
고객과의 대화 속에 늘 답이 있어요. 오로지 고객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해주면 고객만족은 달성되는 것이죠. 앞으로도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늘 많은 것을 보고 배우려고 합니다. 고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 오계단 RC가 추천하는
'고객만족의 길을 열어주는 추천도서'

지혜로운 킬러 (이정숙 지음, 갤러리온 펴냄)

오계단 RC가 영업 활동의 주 원천으로 삼는 책, '지혜로운 킬러'. 한국인 최초로 세계 중심인 월스트리트 정상에 오른 여성의 글로벌 성공 비결을 담은 것으로 일에 대한 성과보다는 그 과정을 빛낼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는 책이랍니다.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순간순간을 즐기고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오계단 RC의 영업 철학이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요.


# '고객을 위한 순수한 마음 하나면 오케이!'
장미혜 RC

RC를 하기 전 11년 동안 옷 매장을 운영하면서 웬만한 성향의 고객은 모두 상대해 봤어요. 그런데 막상 RC가 되어서 고객과 부딪혀보니 전혀 다른 세계더군요. 옷 가게는 찾아오는 고객을 상대하면 되지만, RC는 제가 고객을 찾아다녀야 하니까요. 자신감을 쌓기 위해 지인들 위주로 영업 활동을 시작했어요. 최근 지인의 소개로 만난 한 고객이 타 보험회사에 가입한 상품이 제대로 된 건지 봐달라며 상담을 요청했어요. 밤을 새워가며 하나하나 계약 조건을 따져보고 책을 뒤져가며 열심히 확인해본 결과 금액에 비해 보장이 약한 상품이더라고요.

고객께 잘못된 부분을 짚어드리고 금액은 덜 내고도 더 많은 혜택을 보장받
을 수 있는 삼성화재 상품을 설명해드렸죠. 제대로 설명을 못할까봐 상담 전날 거울을 보며 수백 번 연습했어요. 눈물겨운 노력이 빛을 발한 걸까요?

고객과 보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
RC인 제게 '나도 할 수 있다’는 큰 자신감을 얻게 한 계기였어요. 욕심 부리지 않고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이득이 될까?'라는 순수한 마인드가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어요. 작은 것 하나까지도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초심을 잃지 않는 RC로 성장해나갈 겁니다. 지켜봐주세요.


# 장미혜 RC가 추천하는

'고객만족의 길을 열어주는 추천도서'

닉 부이치치의 허그 (닉 부이치치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펴냄)

팔다리 없이 태어난 호주 청년 닉 부이치치가 온갖 난관과 장애를 딛고 일어선 경험을 담은 책. 이제 갓 데뷔한 장미혜 RC에게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언제 도달할 수 있을까?' 막연히 걱정하던 그녀는 이 책을 통해 '언젠가 기필코 도달하고 말겠어!'라는 용기와 의지를 선물 받았다고 해요.
장미혜 RC는 시간이 날 때마다 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성향의 고객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고 합니다.


삼성화재만의 고객만족경영이 바로 이런 RC분들의 노력으로 더욱 빛을 발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정말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들은 것 같아요. 항상
현장에서 고객들을 위해 발로 뛰는 RC의 모습이 든든하게만 느껴집니다. 여러분도 오지라퍼의 마음과 같을거라 믿어요 ^^

그럼 오지라퍼는 여기서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인터뷰로 돌아올게요.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출처: Smile RC 6월호, '당신이 생각하는 고객만족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