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요즘 날씨가 급추워져서 건조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계신대요. 특히 콘택트렌즈를 자주 착용하는 분들은 유독 안구건조증에 시달리는 것 같아요.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안구건조증은 가을에만 환자수가 3배 가까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두 눈에 힘 주시고! 오지라퍼의 이야기에 집중해주세용~ ^^  


# 안구건조증의 발병원인 및 증상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혹은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표면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안과질환입니다. 이외에도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물의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노화가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특히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때문에 안구 건조의 증상이 좀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한번쯤은 안구건조증을 경험하셨을텐데요.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다거나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이 포함됩니다. 개인마다 얼굴이 다르게 생긴것처럼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많은대요. 눈주위가 가려울수도 있고 갑자기 쓰라림을 경험한다거나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참고로 수면 중에는 눈물의 생성이 감소하므로 아침 기상시,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좀더 심하게 호소할 수도 있어요.


# 촉촉한 눈으로 다시 태어나자!
안구건조증 예방법


보통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안과에 가서 간단한 진료를 받은 후, 우리가 흔히 눈물이라고 부르는 인공눈물과 안구건조증에 좋은 안약을 처방받습니다. 며칠동안 꾸준히 눈물을 넣고 안약을 넣다보면 증상이 완화됨을 느끼곤 하죠. 이러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안구건조증은 만성 질환이지만 그때 그때 치료를 하면 증상이 좋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영구적인 눈의 손상은 없다고 하니 천만 다행이에요~! 그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장시간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주세요. 50분 작업 후, 10분정도 쉬면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적당합니다. 그리고 추운 가을, 겨울에는 실내에서 난방기구를 사용하다보니 더욱 건조한 환경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대요.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말려놓는 등의 조치를 취해서 주변의 습도를 높게 유지하도록 하세요. 또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하게 된다면 눈을 보호하는 안경을 착용해 주시구요. 

혹시 염색약이 눈을 건조하게 한다는 것도 알고 계셨나요? 염색약을 비롯한 헤어스프레이나 아이 메이크업 제품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눈이 피로하다고 느껴질때면 수시로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혹 식염수를 넣는 분들도 계신데, 식염수는 일시적으로 눈을 시원하게 만들어주긴 하지만 오히려 눈물의 지방성분을 없애 안구건조를 악화시킨다고 해요.
그러니 앞으로는 인공눈물을 자주 애용(?)해 주세요! 


# 가을에 안구건조증 환자가 3배 증가하는 이유?


청명한 하늘과 선선한 바람. 기나긴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가을을 마다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야외활동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가을이지만 알고보면 우리의 눈 건강에는 가을이 마냥 좋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조금 의외의 사실이죠? 가을에는 여름에 불던 습한 바람에 비해 건조하고 바람이 잦기 때문에 우리의 눈이 뻑뻑해지고 건조해질수밖에 없답니다. 습도가 60%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지는만큼 평소 눈이 건조하다거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눈물이 쉽게 마르는 걸 느끼게 되죠. 

만약 바람에 날려 이물질이 눈에 들어간 경우라면, 이물감과 함께 눈이 충혈될수 있는데 이때 무리하게 이물질을 빼내려 하지말고 절대 눈을 비비는 행위도 금해주세요. 면봉이나 식염수를 이용해서 저절로 이물질이 흘러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만큼이나 잘못관리하게 되면 눈이 다칠수 있으니, 안구건조증과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지라퍼와 함께 알아본 안구건조증!
오지라퍼도 콘택트렌즈 유저로써 벌써부터 안구가득 건조함을 느끼고 있답니다. 티비나 컴퓨터, 게임, 독서 등등... 눈을 위해서는 모든지 적당히 하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올 가을에는 촉촉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해요.

그럼 오지라퍼는 이만 물러가보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올게요.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즐거운 목요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