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그동안 오지라퍼가 여름철에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나 병에 대해서만 언급을 많이 해드렸는데요.
혹시, 여름이 겨울보다 주방화재가 더 많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오호호, 모르셨다구요?
이번 결과는 삼성화재 방재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여름철 주방화재에 관련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오지라퍼가 이번 결과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 겨울보다 여름에 주방화재가 더 많은 이유

보통 '화재발생'하면 추운 겨울이나 봄을 많이 떠올리는게 일반적인 국민들의 인식인데요. 최근 4년간의 계절별 화재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계절적인 요인이 점차 사라지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일부 화재의 경우는 우리가 그동안 일반적이라 믿었던 상식을 180도 뒤집는 발생 패턴도 보이고 있어요.
 
삼성화재 방재연구소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발생한 186,694건의 화재사고를 분석한 결과, 주택 주방화재의 경우는 여름철(6월~8월)이 겨울철(12월~2월)에 비해 무려 30% 가량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반대로 생각했던 분들도 많으시죠? 흐흐흐. 물론 전체적인 화재는 겨울철이 여름철에 비해 많은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중요한 건 주택에서 주방으로 구역을 한정지을 경우에만 정반대의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는 거죠.

특히 여름철, 음식물 조리와 빨래 삶기에 의한 화재가 겨울철 대비 약 1.5배, 약 3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식물 조리의 경우, 여름에는 조리시간이 긴 보양음식을 만드는 일이 많고 또 더위로 화기사용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만약 가스렌지에 음식물(혹은 빨래)을 조리해놓은 걸 깜빡하고, 외출을 하게 되는 경우라면 그만큼 화재 위험성에 더 노출될 가능성도 높을 수 밖에 없어요. 그러니 보다 많은 주의가 필요하겠죠~?

삼성화재 방재연구소의 최영화 박사님은 "주방은 주택에서 화재발생 위험성이 높은 장소 중 하나"라며, "자주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위험성에 대한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하셨어요. 정말 꼭, 다들 새겨들으시길 바랄게요.


아무쪼록 삼성화재 방재연구소의 분석결과를 유념하셔서 여름철 화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지라퍼는 이만 물러갈게요. 비가 오락가락 하고 있으니, 외출시에 우산 꼭 챙기시구요. 다음번에 또 좋은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