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화제만발 지킴이 오지라퍼예요. ^^
이제 진정한 휴가시즌이 다가오고 있어요. 해외로 떠나는 분들도 많으시죠? 해외여행하면 관세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야 더 수월하다는 것도 혹시 알고 계셨나요? 모르셨다면 지금부터 오지라퍼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해요~ 낭패보는 일 없이 즐거운 해외여행을 위해서는 관세상식이 필수랍니다!  


# 3,000달러까지 면세? 세금 폭탄 맞아요!

"세금을 내셔야겠네요."
"네? 면세점 직원이 3,000달러까지 구매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흔히 '구매 가격이 3,000달러가 넘었으니 더 이상 구매할 수 없다'는 말을 '3,000달러까지 면세가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3,000달러는 면세점 구매 한도액에 불과할 뿐, 입국 시 면세되는 것은 400달러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이 400달러에는 외국에서 구매한 것 뿐 아니라 선물로 받은 물품 가격까지도 포함되니 참고해주세요. 애완동물도 마찬가지예요. 400달러가 넘는 애완동물에는 세금을 부과한다구요.
모르셨다면 꼭꼭 기억해주세요~!

의약품은 총 6병까지 3개월 복용량 한정으로 들여올 수 있지만, 근육 강화제나 비아그라 등 오남용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사의 처방전 없이는 단 한 알도 반입할 수 없습니다. 우황청심환은 30알, 발모제는 100ml 2병, 건강보조식품의 경우는 400달러까지는 면세가 된답니다.

※ 외국에서 산 물건, 세금 돌려받자 Tax Refund


'텍스 리펀드(Tax Refund)'는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했지만 그 나라에서 소비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경우
물품값에 포함된 세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판매확인서가 아닌 영수증만 제시하거나 출국일이 구입일로부터 3개월을 경과하면 환급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현재 태국과 싱가포르, 캐나다와 아르헨티나, 터키와 레바논, 그리고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 실시 중인데요. 물품값을 지불할 때 택스 리펀드 판매확인서를 받아두고 출국 시 세관에 확인을 받으면 세금을 즉시 돌려받거나 송금 받을 수 있어요~ 굳이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그것도 다른 나라에 낼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흐흐흐.
 

# 이왕이면 간이세율 높은 물건이 싸다는 사실, 모르셨죠?

사람들은 명품일수록 높은 세금을 물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다르답니다.
보석, 진주, 귀금속, 고급시계와 사진기는 50%(개당 가격이 200만원 이하는 20%), 향수는 35%, 모피 제품은 30%, 의류와 신발은 25%로 품목별로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보석이나 진주 등은 모두 합쳐 1,000달러까지는 20%를 적용합니다. 만약 2,000달러의 모피 코트와 300달러 화장품을 샀다면 간이세율이 높은 모피 코트에 면세금액을 적용하는 것이 쌉니다.

그렇다면 비율이 가장 높은 세목은 뭘까요? 바로 술 입니다! 위스키는 무려 132%, 와인은 76%의 세금이 붙거든요. 그러나 용량을 초과하거나 비싼 술은 한 병만 있다 해도 면세 대상은 아니예요. 위스키, 와인 등 술의 종류를 불문하고 용량 1리터 이하 한 병까지는 면세 범위인 400달러와는 별도로 면세가 됩니다. 용량이 1리터를 초과하거나 가격이 비쌀 경우라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즉, 2리터 술 1병도 세금을 내야 한다는 말씀!! 이 되겠습니다~


# 이사할 때는 TV와 냉장고 한 대씩만?

해외 이사 시 TV나 냉장고(600리터 이상)는 한 대씩만 면세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200만원 이상 보석, 진주, 산호, 호박, 자동차 등은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집에 차가 두 대라면 그 중 한 대는 정식으로 수입신고 절차를 밟아야 하구요. 자동차에는 관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등 총 네 가지 세금이 부과되며 배기량이 클수록 세금도 많이 나온답니다. 배기량 2,000cc 초과 차량은 관세 등 모든 세금을 합해 35%, 2,000cc 이하 차량은 약 27%의 세금이 붙어요.

차량을 해외에서 타고 다닌 기간이 길수록 세금은 싸집니다. 3개월~1년 미만의 기간 동안 외국에서 거주한 단기체류자가 가져온 물품은 150만원 범위 내에서만 세금을 면제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보고싶으시다면 소셜 웹진in 7월호에서 확인해 보세요!
 
▶ 소셜 웹진in 7월호 '해외여행 시 모르면 큰 코 다칠 관세상식들'
 

 
 
평소 관세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들이 많으셨을텐데...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결되셨을거라 생각해요. ^^
사소한 부분 하나라도 잘 챙겨서 해외여행시 곤란한(?) 상황 없이 좋은 추억만 남기고 돌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지라퍼는 이만 물러갈게요~ 힘나는 월요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