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날이 갈수록 날씨가 뜨거운(?) 용광로 수준에 도달하고 있어요. 불쾌지수가 높아서 예민한 하루지만 우리 귀여운 안내견 7남매를 보면서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7남매가 퍼피테스트를 받는 모습을 생동감있게 만나보실수 있어요. 흐흐흐. 그럼 빨리 빛나를 만나볼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귀염둥이 빛나입니다. ^^
이틀밤만 지나면 드디어 저희들의 퍼피위탁식이 열린답니다. 본격적인 퍼피워킹 과정이 시작되는 것이죠. 오늘은 퍼피워킹 자원봉사자 가족들과 만나기 전에 저희들이 가진 무한 잠재능력(?)을 시험해 보는 "퍼피워킹 테스트" 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생후 7주가 지나면 퍼피워킹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말하자면 초등학교 입학시험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초등학교가 의무교육인 것처럼(?) 이 테스트를 통해서 퍼피워킹이 취소되지는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간략한 테스트 과정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저희 7남매들이 엄마 아빠가 똑같긴 하지만 개성들이 각각 다르다는 거 아시죠?

성격도 마찬가지라 걔 중에는 대범한 녀석도, 소심한 녀석도 있구요... 성격이나 기호품도 조금씩 다르답니다. 고작 7주 밖에 되지 않았는데 뭘 그렇게 많이 차이 날까 하시겠지만, 공격적인 성향이 있다거나 자신감, 흥분 정도 같은 부분들은 어느 정도 유전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7주령까지 형성된 성격에서도 많은 자료가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퍼피테스트 과정은 크게 부르기, 따르기, 수건 물기, 장난감 반응, 큰소리에 대한 반응, 우산 반응 등 7~8 가지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사람과 친근한 관계 맺기, 외부 강한 환경에 대한 적응력, 회복력 등을 보게 된답니다. 또, 본능적으로 수건 같은 먹잇감을 잡고 집중하는 반응을 통해 충동이나 소유욕을 평가하게 되요. 그리고 전반적인 과정에서 강아지의 흥분성과 성향도 테스트할 수 있답니다.

이런 평가를 통해 사람을 좋아하고, 부드러우며, 장난기 있고, 약간의 호기심과, 강한 충격에도 바로 회복하고 대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헥헥헥...조건이 많죠? 그런 강아지를 찾는 것입니다.

오늘의 테스트중 제일 먼저 보여드릴 것은  "멀리서 부르기"

물론 부른다고 해서 다 모두 가까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요. ㅎㅎ

"짝짝"치는 박수소리에 호기심을 보이고 다가가면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말하자면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에다 주인에 대한 관심 정도를 보게 되는 것이죠..

수건 물기도 중요한 테스트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충동이나 소유욕 정도와 적극성을
테스트하는 것이죠..

다음으로 재미 있는 "우산 펼치기" 입니다.
저희같은 강아지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평소 우산을 본 적도 없겠죠?

느닷없이 펼쳐지는 우산을 보면 깜짝 놀라게 됩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강아지들의 반응에 큰 차이가 없어요. 정작 중요한 평가는 그 다음이랍니다.

지금 사진처럼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지 못하고 선뜻 가까이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저처럼 이내 가까이 가서 '나를 놀래킨게 뭐지?'하고 확인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물론 놀라움을 이내 극복하고 심리적 회복력이 빠른 경우가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답니다. 안내견으로 활동하게 되면 시각장애인과 보행할 때 다양한 돌발상황들을 맞이하게 되거든요. 그럴 때 회복력이 높은 경우이면 쉽게 회복을 하고 환경에 적응하게 되는 것이죠.

배를 하늘로 보이는 테스트를 하기도 해요,, 이른바 '구속하기'테스트인데요, 강아지들을 이렇게 하면 싫어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짧은 시간이지만 강한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나 회복력을 볼 수 있구요, 사람과 잘 적응할 수 있는 성격인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장난감에 대한 반응도 재미 있는 테스트랍니다.

"앗...저녀석은 누구지? 털색깔이 독특한데?"

불청객의 등장에 살짝 긴장했죠?

주로 움직이는 강아지 장난감으로도 테스트를 해요. 보행훈련 하다보면 여기 저기 이런 종류의 유혹(?)
물체가 많이 있거든요, 그럴 때를 대비해 사전 연습하는 셈이죠.

“이넘도 나름 똘망하게 생겼네...가까이 가서 볼까”

빙글~~~~ 굴려도 보고

냄새도 맡아봐요

"킁킁, 냄새도 다르고,, 영~~ 맘에 안드는걸...."
냄새를 통해 피아(?) 식별도 한답니다. ㅎ

훈련사 언니 오빠가 저희들 점수를 놓고 한참 고민중이세요..

평가를 받는 동안에는 훈련사 언니품에 폭 안겨 있답니다.

물론 안아주는게 늘 좋지만은 않아요.. ㅋㅋ
심심하기도 하고,,,

다른 녀석은 하품도 하네요....하~~~암....

이렇게 모인 퍼피 테스트 자료는 퍼피워킹 과정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테스트 점수는 전혀 중요하지 않구요, 앞으로의 퍼피워킹 기간동안 열심히배우고 익히면 훌륭한 안내견이 되는 데에는 아무 지장이 없답니다.

그리고, 언니 오빠들...
드디어 다음주면 퍼피위탁식이 열립니다.
지금까지 태어나서 살던 곳을 떠나야 하니 벌써부터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하지만 기운내서 열심히 저희 소식 전해드려야겠죠? 다음 주 '퍼피위탁 소식도 많이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Episode 10. 한눈에 볼 수 있죠?]


[리트리버 7남매의 좌충우돌 안내견 성장기] 다음편 예고

Episode 11 ..설레임 가득한 퍼피 위탁식, 새로운 가족과 만났어요(7/13)

우리 7남매 아이들이 엊그제 태어난 것 같은데, 다음주면 벌써 퍼피 위탁식을 맞이하다니...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 새로운 가족들을 만나는 모습은 어떤 풍경일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데요~ 궁금하셔도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흐흐흐.

그럼 오지라퍼는 어김없이 다음주 수요일에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분들, 감사드려요. 힘나는 수요일 보내세요 ^^

▶ 삼성에버랜드 블로그 'with Everland'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