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요즘엔 택시를 타도 네비게이션은 기본에 티비영상도 볼 수 있는 기기들이 많아서 덜 심심한 것 같아요. 하지만 DMB 때문에 위험천만한 상황들이 벌어지곤 합니다. 운전에만 집중해도 모자를판에 DMB시청까지... 음주운전 뺨치는 운전중 DMB시청! 그 심각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운전 중 DMB시청 금지법 국회 통과



"어머, 어머! 임재범 나왔어! 어떡해! 꺅!"
내비게이션 기능이 장착된 스마트폰으로 DMB TV를 보던 김씨, 그만 사고를 내고 맙니다. <나는 가수다> 경연 결과에 집중하다가 차로를 이탈해버렸네요. 남의 일 같지 않으시다구요? 많은 사람들이 차를 타면 무심코 내비게이션을 켜고 화면을 보게 되는데 문제는 정상 주행의 절반 수준으로 전방 주시율이 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차로 이탈 가능성도 높아지며, 급제동 시 위험 회피 능력도 떨어진다구요~

지난 4월에는 '운전 중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시청 금지'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어요(11월 시행 예정). 사실 차를 타면 무의식적으로 운전 중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스포츠 중계 등을 시청할때가 많아요.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는 자동차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결코 안전한 운전에 적당한 도구는 아닙니다. 운전 중 DMB 시청, 과연 얼마나 위험할까요?


# 운전 중 DMB 시청 시뮬레이션



손해보험협회는 운전 중 DMB를 시청할 때 전방 주시율이 약 50.3%로 떨어진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음주운전 상태의 주시율보다 낮은 수치인데요. 심지어 면허 취소 수준인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만취 상태에서 측정한 전방 주시율 72.0%보다 낮습니다... 정말 심각하죠? 즉, 터치로 여러 기능을 조작하는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이 더 위험하다는 것이 손해보험협회의 설명이죠.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운전 중 DMB 시청이 얼마나 위험한지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해봤습니다. 휴대폰 통화나 음주 상황보다 더 위험하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어요. 운전할 때 DMB를 보는 것이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만취 상태 운전보다도 더 위험한 이유는 음주운전 상태보다 한눈을 더 많이 팔기 때문입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원인의 약 54.4%가 전방주시태만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DMB를 자주 볼수록 전방주시율은 떨어지는 셈이죠. 전방주시율이 낮으면 앞 차량 추돌, 신호위반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러나 사이드 미러와 옆 차선 차량의 거동, 운전석 계기판 등을 수시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전방 주시율 100%보다는 75~80% 정도가 적당합니다~!
 
 
# DMB로 채널 변경할 때가 가장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 재미없네, 뭐 재미있는 거 안 하나?' DMB로 무심코 TV 채널을 조작하곤 하는데요, 매우 위험합니다. 조작 단계가 시청 단계에 비해 보다 복합적인 감각-운동적응 능력을 필요로 하고, 운전부하량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할 때 꼭 차를 세우는 것은 주행 중 조작이 그만큼 위험하기 때문이죠. 시청 단계에서는 전방 주시율이 58.1~65.7%였으나 조작단계에서는 50.3~60.6%로 감소했으며, 차로 평균 치우침은 시청 단계에서 1.23~1.35m였으나 조작 단계에서 1.33~1.44m로 늘어났어요. 그러니 주행 중에는 무조건 DMB를 조작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스마트기기 유저들의 안전운전법!


1. 문자 알림 서비스 꺼두기: 내비게이션 화면 위로 알림이나 문자 서비스가 표시되면 운전에 집중하지 못하고 확인하거나 답 문자를 보내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이런 알림 서비스를 반드시 꺼두세요. 잠시 화면을 보는 사이 차는 몇 미터를 간다는 사실... 잊지마시구요~!

2. 뒷좌석에서 내비게이션 조작하기: 얼마 전 출시된 SEN-240은 무선 마우스와 조그 리모컨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만 있으면 자동차 뒷자리에서도 DMB 채널과 목적지를 조작할 수 있는 연동 기능을 갖추고 있어요. 손으로 조작할 필요 없이 음성으로 목적지만 말하면 알아서 찾아주니 정말 편리하답니다~!  
운전 중 전화나 문자 메시지가 올 경우 '지금은 운전 중이니 잠시 후 연락드리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문자로 보낼 수 있는 수신 및 응답 기능도 장점이에요.
▶ 삼성 네비게이션 SEN-240 바로가기

3. 신호대기 중 게임하지 않기: 가끔 '신호대기 중 게임을 하면 지루하지 않다'는 분이 있는데 무척 위험한 행동입니다!! 신호대기 중 게임을 하다 그냥 출발하면 사각지대의 사람이나 오토바이를 보지 못해 사고가 날 수 있고, 운전하면서 깜짝깜짝 놀라게 되어 도로 흐름을 깨버리게 되기 때문이죠.
 
더 자세한 내용이 보고싶으시다면 소셜 웹진in 6월호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제 무조건 운전 중에는 DMB 사용자체를 금하는게 좋겠어요~ 몇몇 찔리는 분들 많으시죠? 흐흐흐. 잊지 마시고 앞으로는 운전에만 집중해주세요!! 그럼 오지라퍼는 여기서 이만 물러갑니다~ 즐거운 목요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