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전쟁같은 일주일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정신없이 바쁘게 살다보니 정작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많이 없는 것 같아요. 이런 현대인들의 갈증을 채워줄 곳으로 요즘 '템플스테이'가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흐흐흐. 이미 어느 정도 유명해졌지만 도대체 이 '템플스테이'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걸까요? 지금부터 오지라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템플스테이란?

바쁜 일상을 떠나 자유로워지고 도시의 삭막함에서 벗어나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곳. 조용한 산속의 사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오묘한 이 느낌!!! 사찰에서 참된 자아를 찾아, 자연에 귀를 기울이며 참선과 수행을 하는 새로운 문화체험을 '템플스테이'라고 합니다.    


# 템플스테이의 6가지 프로그램 살펴보기!

템플스테이는 해당 템플스테이 유형에 따라 6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참여기간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짧게는 1박2일에서 길게는 1주일까지 다양합니다. 본인의 취향과 시간을 고려해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1. 휴식형:
말 그대로 휴식이 중점이기 때문에 사찰의 자연과 문화, 주변 환경을 활용해서 심신의 안정과 휴식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불교문화체험형: 불교문화 체험이다 보니, 1600여년을 이어온 사찰의 문화자산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집니다. 염주나 연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3. 생태체험형: 사찰 주변의 자연환경 특성에 따라 갯벌탐사, 철새탐조, 숲 체험 등 보다 자연친화적인 다양한 생태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전통문화체험형: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역문화나 연말,연초의 해돋이, 세시 풍속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5. 수행형: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과의 조화로움을 깨달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6. 템플라이프: 짧게 템플스테이를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 드릴게요. 템플라이프는 내,외국인들이 2~4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한국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



# 템플스테이에 참여하려면?
 

템플스테이는 사전예약이 필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먼저 템플스테이 홈페이지(http://www.templestay.com)에 접속해서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일정을 확인한 후에는, 원하는 사찰에 예약을 하면 됩니다. 단체로 참여할 경우에는 일정 조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대부분의 사찰은 상시운영이며 일부 사찰은 주말에만 운영합니다. 잘 알고 가야 낭패를 보지 않겠죠? 흐흐흐.


# 템플스테이 참가비용

1박 2일 성인 1인 기준으로 3만원에서 5만원 정도
의 비용이 듭니다~ 숙식비와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제반 경비를 포함한 금액이라고 하니 놀랍네요, 으흐흐. 하지만 프로그램별, 대상별 참가 비용에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사찰에 문의해 주세요.


# 템플스테이 참가시 준비물 

 
먼저 사찰에서는 치약과 비누, 템플스테이 안내자료 및 필기도구, 수련복 등을 제공 합니다. 고무신 같은 건 따로 지급하지 않으니까 편한 운동화나 등산화를 미리 준비하셔야 해요! 수련복의 경우, 대부분의 사찰에서 참가자들에게 수련복을 지급하고 있지만 아이들을 위한 수련복은 제공하지 않는 사찰이 많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편하게 입을만한 옷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게 좋겠죠? 참고로 사찰에서는 수건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 세면도구와 수건, 절기에 어울리는 옷가지, 편한 운동화 등. 이 정도는 꼭 챙겨오셔야 해요~ 오호호.  



간단하게나마 템플스테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시간이 허락한다면 사찰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뜻깊은 일이 될 것 같아요. 흐흐흐. 바쁜 일상의 짐을 잠시 내려놓고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지라퍼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지금까지 화제만발 공식 지킴이, 오지라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