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어제는 날씨가 급하강상태를 보여서 얼마나 놀랐던지요... 주말동안의 급반짝했던 화사한 날씨는 어디로 가버린 것인지! 흑흑흑. 그래도 곧 다시 화창한 날씨로 돌아올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면 외출이 잦아지기 마련이죠?
그 전에 여러분들께서 꼭 알고 넘어가셔야 할게 있답니다. 바로 '파상풍'입니다. 파상풍은 상처를 통하여 체내에 들어간 파상풍균의 독소로 일어나는 일종의 전염병인데요. 절대 얕보면 안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작은 상처를 아무렇지 않게 생각해서 방치하게되면 고열과 경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오면서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전염병이랍니다. 특히 봄처럼 외출이 늘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에는 주의해야 해요.

얼마전 1박 2일에서는 새로운 뉴페이스!! 엄태웅씨가 제작진으로부터 '파상풍 주사'를 선물 받기도 했는대요. 산이나 바다 처럼 흙이 많은 자연으로 베이스 캠프를 자주 잡는 1박 2일의 특성상, 파상풍 감염에 따른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이에요. 덩치좋고 힘좋은~ 엄포스까지 파상풍 주사를 맞을 정도라니,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럼 파상풍에 대해 이 오지라퍼가 하나하나~ 다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주의집중 해주세요. 흐흐흐.

 



▶ 파상풍의 감염경로에 대해 알아보아요!

파상풍균은 주로 녹슨 못이나 흙, 동물의 배설물과 모래, 나무 등 우리가 일상속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범위 곳곳에 분포되어 있답니다~ 만약 아이가 놀이터에서 놀다가 녹슨 못에 찔렸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네~ 바로 병원으로 향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작은 상처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그래서 상처 부위에 소독약만 발라주고 방치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렇게 내버려두다가는 고열과 경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전염병이 바로 파상풍이랍니다. 절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겠죠?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아이들도 위험하지만 예방접종을 한 성인이라고해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성인들 역시 면역력이 떨어지면 파상풍 균에 노출될 위험도가 높아지니까요. 어릴 때 예방접종을 했더라도 어른이 된 후 추가적인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면, 역시 파상풍균에 감염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 오지라퍼도 얼른 챙겨서 맞아야겠어요. 특히 나중에 아이를 갖게 될 미혼여성들이라면 파상풍 예방 주사는 필수 입니다!  

   



▶ 파상풍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일반적으로 파상풍은 짧게는 1~2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목과 턱 근육이 경직되고 나중에는 점점 심해지면서 음식물을 아예 삼키지 못하는 상태까지 진전이 됩니다. 생각만해도... 으으, 소름이 돋네요. 나중에는 전신 증세로 안절부절 못하는 행위 혹은 두통이나 오한 등이 더해지면서 안면경련등이 나타나 비웃는 듯한 표정이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더 끔찍한 건 이런 경련들이 햇볕이나 소리 등의 사소한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된다는 것이죠... 아, 정말 파상풍이 이렇게 무서운 줄은 몰랐습니다. 어른들이 입버릇처럼 파상풍 예방주사 맞으라고 말씀하시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어요. 여러분도 많이 놀라셨을텐데요. 우리 서로 손 꼭 잡고 파상풍 주사 맞으러가요~!!

▶ 파상풍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상처가 났을 시에는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괴사 조직을 제거하는 등의 적절한 처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은 기억이 없다면 파상풍 예방용 백신을 투여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이 면역력이 평생가는게 아니기 때문에 10년마다 예방접종이 필요한대요~ 항생제의 경우, 파상풍 균을 죽일 수는 있지만 앞에서도 언급해드렸듯이 파상풍은 독소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항생제 투여가 예방책은 될 수 없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파상풍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사전에 조심하는 건 필수 입니다~ 흐흐흐.



자, 지금까지 오지라퍼가 낱낱이 파상풍에 대해 알려드렸는대요~ 파상풍을 가소롭게(?) 여겼다가는 큰 코 다치는 수가 있으니 그때그때 응급처치와 예방주사에 심혈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는 더 위험할 수 있으니까 당부 부탁드리구요. 오지라퍼는 이만 여기서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도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뵐게요!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