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이제 날씨가 슬슬 풀리면서 완연한 봄이 오는 느낌이에요. 언제오나 목빠지게 기다렸는데, 막상 날씨가 따뜻해지니 이 오지라퍼 마음에도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오고 있어요~흐흐흐. 하지만 건조한 날씨 때문에 특별히 화재에 주의해야 하는 시즌이기도 하죠! 한번 불이 나면 인명피해는 물론이고 재산피해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아차, 싶은 순간에 일이 커지는 경우가 많아요. 등산 중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가 산 전체를 태울 수도 있고 깜빡하고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둔 냄비가 집안 전체를 태울수도 있으니까요.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조금만 방심해도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에 매사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답니다! 화재예방을 강조하는데에는 다 이런 이유가 있죠. 그래서 이 오지라퍼가 봄철 화재예방법에 대해 살짝쿵 준비해 보았어요. 모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탕탕탕)



 
<봄철에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
3월부터 5월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봄철에 속해요. 이 시기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습도가 50% 이하일때가 많고 바람이 강하게 불기 때문에 작은불씨라도 순식간에 대형 화재로 확대될 수 있답니다. 생각만해도 정말 심각한 일이죠? 흑흑. 또 날씨가 따뜻해지다보니 사람들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부주의나 관리소홀이 화재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 중 사람들의 부주의로 화제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다하니 정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아요~!! 꺼진불씨도 다시 돌아보자는 표어가 절로 생각나네요. 오늘부터는 꺼진불씨도 두세 번 돌아볼줄 아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겠어요! 저 오지라퍼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봄철 화재 예방법>




▶ 등산 시에는 화기 소지 금지    
산불화재의 원인 중 60% 이상이 입산자들의 부주의에 의한 것이라고 해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사실 조금만 주의하면 되는 문제잖아요. 기본적으로 라이터나 성냥 같은 화기 물질을 소지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함부로 담뱃불을 버린다거나 허용된 지역이 아닌 곳에서의 불법 취사행위도 금지해주시구요. 성묘나 무속행위로 불가피하게 불씨를 다루어야할 경우엔 간이 소화장비를 갖추는게 필수라는 거 잊지마세요~! 앞으로 다가올 4월과 5월에는 한식과 식목일, 석가탄신일 등이 몰려있기 때문에 입산객이 더욱 많아질 전망인데요. 산불 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가 중요하겠죠? 혹시라도 등산 계획이 있다면 산불예방에 대한 내용을 미리 숙지해 주세요~ 저 오지라퍼와 손가락걸고 약속하는 겁니다!



▶ 아이들에게 불조심에 대한 주의 환기시키기

멋모르고 하는 아이들의 불장난도 화재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사전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화재예방 교육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냥이나 난롯불, 라이터, 양초처럼 불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은 되도록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주는 게 중요해요. 이외에도 불꽃놀이나 화약놀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어른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건 아이들에게 불조심에 대한 주의를 꾸준히 환기 시키는 거겠죠?



▶ 폐기물 소각시 주의
논이나 밭에서 농산 폐기물을 소각할 때는 바람이 없는 날을 선택하세요. 하지만 바람이 없다고 해서 대충 소각하는 건 절대 금물입니다!! 주의와 감시를 철저히 해서 소각해야만 해요. 일반적으로 봄철에 일어나는 불을 여우불이라 하는데요. 봄철에는 날씨가 무척 건조하기 때문에 낙엽들이 바싹 말라있어요. 이때 작은 불씨라도 가해지면 소리도 없이 불이 순식간에 번져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요. 설마 불이 나겠어? 같은 안일한 생각은 당장 쓰레기통에 넣어주세요! 오호호~


지금까지 기본적으로 꼭 지켜야하는 봄철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다들 기본적으로 아는 내용이지만, 봄철에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한번 더 기억해주는 센스! 발휘해주시구요~ 불은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 손 쓰기가 힘든만큼 사전에 확실한 예방법이 필요하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짱짱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이만 오지라퍼는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흐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