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봄이라고 하기엔 아직은 좀 쌀쌀하긴 하지요? 하지만, 봄이 이제 오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는 증세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뭐냐고요? 바로 오후의 불청객, 춘곤증이에요! 날씨가 아직 완전히 따뜻해지지 않아서 방심했지만, 오지라퍼는 요즘 점심 먹고 난 오후 시간에 무진장 졸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시죠? 으으~ 이제 더욱 더 심해질 오후의 춘곤증!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그냥 졸립다 졸립다 하면서 참고 계시진 않으세요? 그렇다면 바로 지금, 오지라퍼가 제안하는 졸음 퇴치 대작전을 함께 하시죠!

 



# 졸음 깨우는 커피, 마실까 말까? 한잔 정도는 오케이~

 

 

졸음이 올 때 흔히 가장 많이 찾는 것이 향기로운 커피 한잔이죠. 건강에 안 좋아, 치아 상해~ 하는 걱정 때문에 꾹꾹 참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졸음이 올 때는 커피를 마셔주는 것도 한 방법이랍니다. 30분의 수면보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한 잔이 졸음을 쫓는 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죠? 또한, 이런 커피의 각성효과가 커피를 마시고 최소한 1시간 정도 지나야 나타난다고 알려져 왔던 것이, 최근의 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이런 각성효과가 커피를 마신 뒤 10분이면 충분하다고 밝혀지기도 했어요.
실제로 최근의 한 조사 결과로는 '하루에 커피를 평균 몇 잔정도 마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평균 2.8잔이 나왔다고 해요. 2~3잔을 마시는 사람의 비율이 거의 답변자의 50%를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직장인들에게 커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요? 라는 질문에도 무려 90.5%가 그렇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 ‘근무시간 중 졸음을 쫓을 수 있어서’라는 이유 외에도 기분전환이 되어서, 잠시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등의 이유가 있었어요. 꼭 졸음을 쫓는 이유라기보다도, 기분전환과 재충전을 위해 커피 한잔을 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참! 그리고 ‘밤에 잠이 안와요~’ 하는 이유로 커피를 안 드시는 분이 있다면, 카페인 함량을 줄인 커피를 드시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커피를 마셨을 때의 각성효과는 카페인을 줄인 커피도 비슷하게 나타나면서 몸에는 무리가 크게 오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스트레칭 쭉쭉! 졸음 훠이~


잠이 온다고 생각하면 바로 엎드려서 낮잠 주무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눈치가 보여서 쉽게 사무실에서 잘 수 없는 분들이라면! 잠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면 몸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좋다는 사실은 알지만, 막상 실생활에서는 귀찮기도 하고 깜빡하기도 해서 자주는 못 하잖아요. 그러니 이렇게 졸음이 몰려올 때 졸음도 깨울 겸 스트레칭을 쭉쭉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하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어깨를 많이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고요,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라면 팔을 머리 위로 쭉 펴서 몸 전체를 기지개 켜듯 늘려주면 좋습니다. 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으신 분들은 척추 쪽이 뻐근하고 이것 때문에 피곤할 수 있으니 등 쪽을 신경쓰는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그래도 졸리다면? 그럼 좀 잡시다!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봤어요~ 그래도 졸려요~ 어흑!” 이라고 호소하는 분들의 목소리도 들려옵니다. 사실은 오지라퍼도 거의 매일 이 단계의 상황이죠. (ㅠ_ㅠ) 자, 그렇다면! 어쩔 수 없어요, 조금 자면 됩니다. 사실 춘곤증이라는 것이 겨울 동안 운동이 많이 부족했거나 피로가 누적된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더 심하게 나타난대요. 자꾸 잠이 온다는 것은 내가 많이 피곤하다는 뜻이니, 이럴 때는 잠이 올 때 아예 조금 자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낮에 자는 낮잠은 2~30분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잠깐 자야지~ 하면서 드르렁 드르렁 코 골며 잔다면 그건 몸에도 좋지 않고 주변에게도 민폐라는 것! ‘잠들면 세상 모르게 자요~’ 하는 분들이라면 사무실 옆 동료에게 부탁한다거나, 휴대폰 알람을 꼭 맞춰두고 자야겠어요.
그리고, 주중에 근무하면서 많이 피곤했으니까 휴일에 푹 자야지~ 하며 너무 많이 자면 그것 때문에 오히려 더 피곤해질 수 있어요. 또한 날씨 좋구나~ 하면서 하는 나들이 정도는 괜찮지만, 갑자기 과다한 운동을 하게 되면 이것 또한 주중 춘곤증의 주요 원인이 되니, 몸 관리는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하도록 하자구요!


본격적인 봄을 향해 달려가는 요즘, 나른한 춘곤증 때문에 고생하는 직장인들! 특히나 이렇게 춘곤증에 약한 분들이라면 밤에 푹 주무시구요, 과음하지 마시고 몸 건강에 특히나 신경쓰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구요. 그리고, 이제 정말 따뜻해지는 창가의 봄햇살 보면서 잠깐 여유를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춘곤증과 싸우는 모든 직장인 여러분~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