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월요일 아침이자 화이트데이 아침에 인사드리는 오지라퍼입니다!!
유쾌하고 산뜻한 기분의 아침이면 참 좋겠는데, 지난 주 금요일에 우리를 충격에 빠지게 한 큰 사건이 있었죠? 바로 일본에서 일어난 대지진이 그것인데요. TV 속 화면에서 본, 바닷물이 1분만에 커다란 논밭을 휩쓸고 가는 모습은 이게 현실인지 꿈인지를 의심하게 하는 충격적인 장면이었어요. 놀라워할 틈도 없이 속속 사망자와 실종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이 놀라움은 슬픔으로 바뀌었는데요. 더 큰 피해가 없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3월 둘째 주 '트위터 핫 이슈'에서도 일본 대지진과 관련된 어떤 이야기가 많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실종자 찾아주는 사이트입니다~


이렇게 큰 지진이 일어나면서, 피해를 입은 사람들 못지않게 가장 속이 타는 사람은 지진 지역에 가족이나 지인을 두고 있는 분들일 텐데요. 생사나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거는 사람들로 인해 전화도 불통일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을 동동 구르며 피해 지역 사람들의 안부를 걱정하고 있을 분들을 위해, 구글에서 일본 지진 실종인물을 찾아주는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해요.


오히려 연결 상태가 불안정한 전화로 연락을 취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이렇게 발빠르게 대처한 구글의 운영 방식 또한, 우리 나라의 기업들도 배워야 할 점인 것 같습니다.


# 2. 지진피해, 모금운동해요~


평소에는 민감한 문제로 감정이 상한 적도 많고, 악의적인 말로 나라간의 사이가 나빴던 적도 많은 일본과 우리나라인데요. 급작스레 이런 일을 맞은 일본에게 피해 구호를 요청하는 사이트도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피해가 큰 만큼, 일본에서도 타국으로 구조요청을 지원했는데요. 5개국 정도밖에 구조요청을 하지 못했고, 그 첫 번째 나라가 우리나라였다고 해요.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부디 힘을 내서 더 많은 사람들을 구조하고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 3. 재난 트윗, 리트윗해야해요~


이번 일본 지진과 관련해서, 트위터에서는 한바탕 정보의 홍수가 다시금 펼쳐지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마구마구 리트윗되는 정보들! 모두 믿을 수 있는 걸까요?


이번 일본 지진 사태와 관련해 참 많은 트윗이 리트윗되고 RT되었는데요. 그런데 이 와중에, 리트윗은 뭐고 RT는 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셨나봐요. 이 점에 대해 확실히 짚어주면서, '재난 트윗'은 꼭 리트윗해주세요~ 하는 당부의 말까지 담긴 알찬 블로그 글이 올라왔답니다. 트위터에 관심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쯤은 읽어볼 만한 내용인 것 같아요. 제대로 알고 쓰는 것! 좋잖아요?

RT와 리트윗, 무슨 차이? 보러 가기!!



# 4. 포기하지 말아요, 일본!


영국 인디펜던트 신문의 어제 날짜 발행본이 트위터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었답니다. 보실까요?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많은 분들에게 용기를 북돋워주는 짧은 글귀가 첫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데요. '일본침몰'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1면 헤드라인에 걸었던 우리나라 일부 신문을 보며 '꼭 그렇게 해야만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과는 달라 보였답니다. 자연 재해, 큰 사고 등을 보며 사건의 크기와 피해자 수를 알리기 급급한 언론과 비교했을 때, 사고를 당하고 희생된 사람들을 걱정하는 모습. 이것 또한 언론의 바람직한 한 방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

자~ 또 한 주는 활기차게 시작되었어요. 이렇게 큰 사건이 나고 안타까운 일이 생겼을 때일수록, 더욱 힘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본에 더 큰 추가피해가 없기만을 바랄 뿐이에요. 여러분도 함께 바라 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