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오지라퍼 인사드립니당~ 흐흐. 오늘은 로맨틱 화이트데이! 2030 여성분들, 사탕받을 마음의 준비 되셨나요? 여성분들은 남자친구를 만나러 가시기 전에 마음 단단히 먹고 가세요~ 혹시 모르잖아요. 생각지도 않은 어마어마한 선물(?)과 달콤한 사탕이 준비되어 있을지도..! ㅎㅎ 화이트데이와 함께 진짜 봄이 찾아온 것 같아요. 날씨도 본격적으로 봄날로 접어들었는데요. 이럴 때는 밖으로 나가서 놀고 싶은 마음에 괜히 엉덩이가 들썩이게 되요. 또 등산도 그러해요. 겨우내 산이 얼어 봄으로 미루신 분들 여럿 있으시죠? 그래서 봄이 왔다 하면서 섣불리 나서기도 하는데요. 이런 해빙기에 하는 등산이 더 위험하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소방재난본부 119 특수구조대 박광일 반장님께서 직접 답변해 주셨어요! 봄철 등산 안전에 대한 모든 것. 


 

KBS 2TV <남자의 자격>,<1박 2일> 등 많은 방송 프로에서 지리산 종주, 설악산 종주하면서 산행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방영되었지요. 예전에 중장년층에만 국한돼 있던 취미 활동, 등산이 이제는 스펙트럼을 넓혀 젊은 층, 나아가 남녀노소할 것 없이 많은 이들이 찾는 여가활동이 되었어요! 이렇게 등산인구가 많아진 만큼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 되겠지요? 서울소방방재본부 특수구조대 구조기동팀 박광일 반장님에게 조난사고 시 대처법을 들어보도록 할게요~^-^


 

"산악사고는 날이 풀리는 이맘때 오히려 많이 발생합니다. 땅 표면만 녹고 속은 얼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특히 3월은 땅이 녹으면서 곳곳이 질퍽하고 미끄러워 낙상이나 골절 사고가 많고 추락으로 인해 큰 부상으로 이어지기도 해요. 사람들의 긴장감이 풀어지는 것도 사고 급증의 한 요인이 되겠죠."
 
Q1. 요즘 가장 많은 산악 사고 유형은 어떤 것일까요?
A1. 땅이 녹았다 얼었다 하면서 추락이나 낙상 사고가 많이 일어나지요. 도봉산, 북한산, 불암산, 수락산 등 서울 근교의 산들은 특히 바위가 많은데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고 와서 많이 다치곤 하죠. 봄 가을에는 한 달에 30회 정도 출동하는데 사고는 주로 행락인구가 많은 주말에 일어나요. 겨우내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산에 오르거나 음주를 한 경우에 특히 산악사고가 빈번해요.
겨울철에는 오히려 사고가 적죠. 지난해 특수구조대의 총 출동 건수는 350건으로 산악구조 146건, 인명구조가 150건이었어요. 골절, 타박상, 염좌(삔 것)에서 심하면 추락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데 산을 좀 탈 줄 안다고 자세를 잡다가 사고가 난 경우도 있어요.


Q2. 구조대원들은 요구조자를 어떤 방법으로 이송하나요? 
A2. 산악구조용 들것을 분해해 조금씩 분산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신고를 받으면 7명 이상의 대원이 동시에 출동해요. 현장에서 응급조치가 끝나면 조립한 들것으로 환자를 옮기죠. 심장 마비처럼 구조가 시급하거나 척추나 경추가 골절되어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헬기 지원을 요청해 접근 가능한 곳까지 환자를 이송한답니다. 구조대의 현장 접근이 불가능한 지역의 경우 헬기에서 행동대원이 로프 와이어를 타고 내려와 응급처치를 한 후 호이스트(들것을 통째로 들어 올리는 도구)를 통해 이송하고 병원에 인계하죠.


 

Q3. 자신의 위치를 신고할 때 등산로 및 표지판 위치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3. 산행 시 지형지물과 등산로에 설치된 119 구조표지판 번호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고 휴대전화와 랜턴의 예비 건전지는 꼭 챙기세요. 산행 시에는 소방서에서 설치한 위치판 고유번호와 함께 지형과 지도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Q4. 응급구급함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A4. 대부분의 등산로에는 길목마다 산악 사고를 대비, ‘알파벳-숫자’ 형식의 산악위치표지판과 함께 응급처치를 위한 비상구급함이 설치되어 있어요. 구급함에는 탄력붕대, 밴드에이드, 에어스프레이, 반창고, 소독약, 알코올솜, 드레싱 패드 등 긴급 상황을 대비한 응급 도구들이 들어 있지요. 구조함에 적힌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면 잠금장치를 풀 수 있는 비밀번호를 알려줘요.


 

Q5. 휴대전화가 터지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도움을 청하나요?
A5.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수신이 되지 않는 지역에 있다면 소리를 지르거나 불빛으로 주위에 알려야 해요. 조난신고가 들어오면 인근 소방서와 군경이 합동으로 산 전체를 뒤져 조난자를 찾아낸답니다. 특수구조대는 산길을 훤하게 꿰뚫고 있어, 최초 목적지만 알면 대부분 쉽게 환자를 찾아내지요. 산에서는 배터리가 금방 소모되고, 그나마 터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항상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하고, 산을 오르는 것이 좋아요. 사고를 당해 자신의 위치 설명이 어려운 경우 휴대전화 위치추적으로 파악할 수 있거든요.

Q6. 안전한 산행을 위해 갖춰야 할 물품은 무엇인가요?
A6. 해빙기에는 온도 변화가 심하죠. 특히 산속에서는 일교차가 심하므로 겨울철에 준하는 보온의를 갖추는 것이 좋아요. 체력만 믿고 초반에 너무 급하게 오르다 보면 중반에 체력이 급하게 떨어지게 되요. 준비 없이 인수봉 정상에 올랐다가 저체온으로 사망한 경우도 있었지요. 장비 없이 자신의 체력만 믿고 산행을 하다 보면 이런 위기 상황이 많이 닥치게 되요. 얼마 전 북한산에서 구조된 모녀의 경우 등산복이나 아이젠도 없이 고지대에 올랐다가 발목 골절로 인해 조난사고를 당했었지요. 몸무게가 90kg가 넘어 일곱 명의 대원들이 30~40분 거리를 교대하며 구급차까지 이송하느라 고생했어요. 일반 점퍼에 운동화를 착용하고 산에 오르는 것은 그만큼 위험해요. 하지만 사람들은 괜찮다고 생각하지요. 최소한 경등산화는 준비하고 보호 폴라텍스나 기능성 의류를 갖추세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성이 좋은 신발이어야 하구요. 여분의 의류, 수분 이온음료, 과일, 먹을거리를 가지고 등반해야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요. 랜턴, 우의, 휴대전화와 예비 건전지, 상비약품, 등산용 스틱과 아이젠도 잊지 마세요. 작은 준비가 평생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Tip!! 산행 시 응급처치 요령
산악사고에서는 대부분 발목을 삐거나 다리 골절 상태가 많아요. 이런 경우 상처 부위에 부목이 될 만한 목재를 대고 내의를 찢어 감은 후 벨트 등으로 꽉 묶어서 고정해야 해요. 자세를 편하게 해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조치를 취하고 대기하는 것이 좋아요. 부러진 뼈를 맞추고 다친 곳을 건드리거나 환자를 함부로 옮기는 것은 좋지 않아요. 골절 자체보다 골절로 인한 2차 감염이 문제에요. 잘못 처치하면 완전골절이 되거나 불구가 될 수도 있고 부러진 뼈 끝이 피부를 뚫거나 복합골절이 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구급대원을 기다리는 것이 좋답니다!

서울소방재난본부 119 특수구조대 SRT(Special Rescue Team)
부산에 앞서 1997년도에 최초로 창설된 119 특수구조대로 경기도에서도 현재 창설 준비 중이에요. 방학동에 위치한 서울소방재난본부 119 특수구조대는 22개 소방서에서 차출된 정예 요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대 12명씩 총 24명이 격일제로 근무하고 있어요. 체력, 인성, 응급구조사 자격증 등의 기준을 통해 선발된 20여 명의 대원들은 80~90%가 특전사, UDT, 해병대 출신. 하루 2시간씩 매일 체력 단련을 하며 15kg의 출동장비를 메고 8~10km를 순찰한다고 해요.


이들이 도봉산 정상까지 오르는 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25분~40분. 일반인의 경우 2시간이 넘게 걸리는 거리를 이들은 ‘뛰어서’ 올라요. 구조본부에는 구조 전용 헬기를 비롯해 고성능 생화학차와 특수소방차, 매몰자탐지기, 내시경카메라, 유압절단기 등 최신 첨단 구조장비가 있고 산악철에는 사고다발 등산로 구간 유동순찰과 요구조자 발생 시 신속한 구조 활동을 펼치게 되죠.
구조기동팀과 화생방팀으로 이뤄진119 특수구조대는 일반 화재보다는 산악출동이나 수난 인명구조, 화생방 테러 등 특수한 유형의 재난 발생 현장에 출동하며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등 각종 대형 재난 현장에 가장 먼저 투입돼 현장 구조를 이끌어요. 등산인구가 많은 봄과 가을에는 특별히 산악 훈련을 실시하며 G20 등 주요 행사가 열리면 화생방 테러대응훈련 등도 진행해요. 

 

이 포스팅 내용은 삼성화재 웹진인 3월호에 실린 내용이에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여러분, 등산도 좋지만 등산, 다 건강하고자 하는 것이잖아요. ^^ 안전 요령을 숙지해 봄철, 건강하게 등산 하시길 바랄게요~^^

▶삼성화재 웹진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