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봄의 절정기 5월은 어린이를 위한 기념일 ‘어린이날’이 있습니다. 어릴 적 어린이날이면 부모님께서 가지고 싶었던 선물과 맛있는 음식을 사주시고는 했던 기억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다가오는 5월 5일, 어린이날 선물은 준비하셨나요? 삼성화재 프로포즈와 함께 어린이날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보시죠!

 

 

 


 

어린이날은 언제 시작된 걸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어린이날’이 제정되기까지는 ‘방정환’ 선생님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1922년 5월 1일 처음으로 '어린이의 날'을 지정하고, 1923년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 아동 잡지 '어린이'를 창간했을 뿐 아니라 아동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라는 단어를 최초로 만드셨습니다. 이후 일제강점기에 어린이날 행사가 금지되는 등 탄압을 받다가 해방 이후 지금의 5월 5일이 다시 어린이날로 제정되었다는 사실!

 

어린이날을 단순히 공휴일로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존중받는 어린이’의 인권을 위해 힘쓰신 방정환 선생님의 노력과 그 의미를 되새겨보면 어떨까요?

 

 


세계 각국의 어린이날은 어떤 모습일까?

 

 

 

과연 어린이날은 우리나라에만 있을까요?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어린이들을 위해 특정 날을 기념일로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어린이날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시죠.

 

 


 

 

 

 

터키는 어린이날이 최초로 생긴 나라입니다. 1927년부터 4월 23일은 터키의 어린이날로 지정되었으며 이날은 터키의 독립기념일이기도 합니다. 일주일간 어린이들은 터키 전반에 있는 운동장과 스타디움에서 노래와 춤을 추며 어린이들이 국회나 정부에서 어른을 대신해 어린이 관련 정책을 직접 논의하고는 시간도 가진다고 하네요.

 

 

인도의 어린이날은 11월 14일입니다. 인도 최초의 수상 자와할랄 네루는 인도의 미래인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의 별세 후, 정부는 인도의 모든 어린이를 향한 그의 헌신과 노력을 기억하기 위해 그의 생일을 어린이날로 정하여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도록 했다고 하네요.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도 어린이 날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는 여자 어린이의 날과 남자 어린이의 날이 구분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과 영국은 각종 기념일이 많기로 유명하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기념일은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꼭 기념일을 지정하지 않아도 항상 어린이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며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출처 : 국가철도공단 공식블로그)

 

 

 


시대별 어린이날 선물 변천사

 

 

어린이날을 앞둔 부모님들께 고민의 순간이 되기도 하지만, 어린이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선물이죠. 과거에는 어떤 선물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었고, 현재는 또 어떤 선물이 대세일까요?

 


 

 

 

70년대는 지금과 달리 과자가 굉장히 귀하고 특별한 음식이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종합과자세트가 인기 있었다고 합니다.

 

80년대에는 지금도 그러하듯, 그 당시 인기 있던 만화 영화 속 캐릭터들을 활용한 인형과 로봇이 인기를 끌며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죠.

 

90년대에는 비디오게임기가 인기였는데요. 90년대 중반부터 PC가 보급되면서부터 개인용 PC가 어린이날 인기 있는 선물이 되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휴대용 게임기와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가 아이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선물이었죠.

 

(출처 : 특허청 공식블로그)

 

 

최근에는 드론, 킥보드를 비롯해 스마트워치 등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어린 나이부터 경제 개념을 심어 줄 수 있는 교육의 목적으로 저축, 주식, 펀드 등의 금융상품도 어린이날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늘 사고와 질병에 노출되어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린이보험 가입을 선물로 준비하고, 부모의 마음을 전하는 동시에 아이들에게 위험 대비 교육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이렇게 시대적 상황과 더불어 환경에 따라 어린이날 선물 트렌드 또한 변한다는 점이 무척 흥미로운데요. 과연 10년 후에는 어떤 어린이날 선물이 인기일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다가오는 어린이날,  삼성화재 자녀보험 꿈이 자라는 어린이로 소중한 우리 아이가 평생 잊지 못할 사랑을 표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