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오지라퍼가 왔어요! 오늘은 3월 2일! 대부분 학교의 입학식이 있는 날. 또 새학기가 시작되는 날이죠. 학생은 아니지만 우리도 새마음, 새뜻으로 3월을 시작해 보기로 해요. 2주만에 돌아온 2030 여성들을 위한 건강시리즈 세 번째 시간!  ‘골반저질환’ 에 대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려구요. 골반저질환은 앓고 있는 여성들이 전체 여성 인구에 30%에 달할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나타나고 있는 질환이지요. 오늘 내용도 삼성화재의 강동진 사의님께서 답변해주셨어요! 자, 들어보실까요? :)

(출처-서울송도병원)

Q. 골반저질환이란 무엇인가요? 
A. 골반 내에 근육과 인대로 둘러 쌓여 있는 대장, 자궁, 질, 방광, 요도 등의 장기들이 임신과 출산, 그 외 여러 원인들로 인해 제 위치에서 벗어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질환들을 골반저질환(골반장기 이완탈출 및 기능이상)이라고 합니다. 특히 임신과 출산을 겪은 여성분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많은 여성들이 노화 현상의 일부려니 하고 참고 견디거나, 수치심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 병을 더욱 키우는 경우가 많죠. 골반저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들은 전체 여성 인구에 30%에 달하며 이 중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2%에 달합니다.

Q. 골반저질환은 어떤 경우에 생기나요?
A.
 골반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들은 다음과 같아요.
1. 출산 : 질식분만(자연분만)은 골반근육을 과다하게 늘어나게 하고 심한 경우에는 근육이 찢어지게 됩니다. 태아가 질을 통과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신경손상의 가능성이 많아지고 신경손상은 골반근육의 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질식분만이 아닌 제왕절개수술로 분만한 산모의 경우도 골반 약화에 대한 위험성 면에서는 질식분만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궁적출술 등의 골반 장기 수술 : 골반근육이나 결체조직이 손상을 받게 되어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3. 골반 장기암 치료 : 골반 장기암을 치료하는 방법들인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 등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변비와 배변장애 : 변비와 배변장애, 소변장애 등으로 인한 과도한 배변시간과 이로 인한 골반근육의 수축, 이완의 부조화가 장기간 반복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의 저하 : 연령이 증가하면서 여성호르몬 분비의 감소가 시작되는데, 골반의 결체조직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 형성이 저하되어 골반장기의 기능 이상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6. 선천적으로 골반 내 장기 지지조직이 약한 경우 : 후천적인 원인 보다는 태어날 때부터 약한 근육조직을 가진 경우입니다.
7. 만성호흡기질환(천식,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연) : 만성 기침 등에 의해 복강 내의 압력을 상승시켜 골반근육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면서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8. 비만 : 복부 지방이 복강 내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켜 골반 장기들이 기능이상을 보이게 됩니다.
9. 위험도가 높은 스포츠 종목 선수나 활동성이 높은 직업군 : 무거운 것을 드는 역도나 보디빌딩 같은 운동이나 육상, 체조, 농구, 배구, 경마 등의 운동, 직업의 특성상 움직임이 크고 격한 직업군에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Q. 증상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대표적인 증상으로 배변장애, 변비, 요실금, 변실금, 골반장기 탈출증, 자궁탈출증 및 방광탈출증 등이 있습니다.

Q.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A.
1.약물 치료법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 치료로 이미 발생한 골반 장기탈출을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폐경기의 여성에게 이 호르몬 치료는 골반조직을 강화시켜 골반장기탈출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질 조직의 위축을 예방해 페사리 치료(질 내로 삽입하는 보조 기구로 골반 장기들을 지지하여 골반 장기 탈출을 방지)의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바이오 피드백 및 PMS치료 :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적절한 힘주기를 배우는 훈련으로 스스로 항문조임 조절기능을 익혀, 배변을 용이하게 하거나 변실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또한 PMS란 체외 자기장 치료를 말하는 것으로 신경근육을 자극함으로써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수술적 치료법 : 골반장기탈출로 이미 불편한 증상이나 통증이 있으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수술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해부학적 골반장기를 원상복귀 시킴으로써 증상의 완화, 배뇨기능, 장기능, 성기능의 유지 및 회복에 있습니다. 수술 여부는 탈출 장기의 종류, 심각성의 여부, 다른 질병의 유무 등여러요소를 고려해 결정합니다. 수술의 목표는 증상을 없애고 골반장기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데 있습니다. 수술은 탈출된 골반 장기에 따라 다양하게 시행합니다.

Q. 예방법은 무엇입니까?
A. 골반장기 이완탈출 및 기능이상은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받은 조직 손상이 가장 큰 원인으로, 이러한 손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지만 진행을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생활패턴의 변화만으로도 병의 진행을 느리게 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 비만이 되지 않게 합니다.
- 금연 : 흡연에 의한 기침으로 골반 장기탈출을 가속화 시킵니다.
- 변비가 있다면 빨리 치료해야만 합니다.
- 배변 시 힘을 많이 주게 되면 골반의 근육과 결체조직이 약해지고 손상을 입게 됩니다.
- 성인은 하루에 8~10잔의 물을 마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십시오.
- 곡물이나 과일, 채소 등의 高섬유식을 매일 섭취하십시오.
- 되도록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마십시오.
- 매일 케켈(Kegel)운동을 시행하여 골반근육을 강화하도록 하십시오.

골반저질환 관련 내용 잘 보셨나요? 오지라퍼는 몇주동안 건강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다 보니 바른 생활을 하는 것이 곧 건강한 삶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조금 귀찮더라도 일상에서 바른 생활을 실천해야만 할 것 같아요.  다음주가 2030 여성건강 시리즈의 마지막 시간이에요. 다음주도 알찬 내용 가지고 돌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오지라퍼는 이만 물러갈게요!! 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