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 유병자 보험이 정확히 무엇이며, 가입할 수 있는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건강보험을 더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삼성화재 건강보험은 질병에 걸렸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 해당 특약 가입시)

 

그런데 질병 이력이 있거나 연령대가 높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질병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므로, 그만큼 보험 가입은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험은 여러 사람의 보험료를 모아 그 중 누군가에게 위험한 상황이 되었을 때 도와주는 개념이므로, 전체 고객간의 형평성을 위해서는 같은 보험료를 내는 사람은 같은 정도의 위험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높은 위험률을 가진 분들이 좀 더 높은 보험료를 내고 가입할 수 있다면, 보험의 형평성에 있어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심사 절차가 까다롭고 가임 불가 판정을 받을 확률도 생기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고령자 및 유병력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 건강 보장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유병력자 보험이라고 분류되는 상품들이 등장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보시면 되는데, 간편심사보험과 유병력자 실손보험입니다. 

 

삼성화재 간편한 유병장수와 같은 간편심사보험은 유병자의 가입을 전제하고 만들어져 있어, 일반 보험 대비 계약 전 알릴 의무 항목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삼성화재 간편한 유병장수의 경우 아래 내용에 대해서만 사전에 고지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유병력자 간편심사보험은 심사가 간소화된 상품으로 일반심사형에 보험료가 할증되어 있다는 사실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유형은 유병력자 실손보험입니다. 기존 간편심사보험은 진단비, 일당 등 정액 보장을 제공하는 대신 실손의료비 보장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유병력자들도 실손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마련된 상품입니다. 고지 절차도 앞서 말씀드린 간편심사보험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되니, 이제 유병력자나 고령자 분들에게도 보험의 문이 더욱 넓어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연수 조건에 따라 가입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 삼성화재 간편한 유병장수의 경우 간편심사보험으로, 의사의 건강진단을 받거나 일반계약 심사를 할 경우 더 저렴한 일반심사형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Relate Site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